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서포터즈님의 피드백에 개발진의 피드백을 [2부]



안녕하세요. 서포터즈 여러분.


엘리온의 개발진과 운영진은 사전체험에서 보내주신 서포터즈님의 정성어린 피드백 내용 중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것들은 즉각 반영하고, 개발에 시간이 필요한 것들은 추후 개선을 위해 차곡차곡 정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검토하고 있는 일부 사항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포터즈님의 피드백에 대한 엘리온 개발진의 피드백, 함께 보실까요?





콘텐츠

투기장에 시간제한이 없어 서로 버티기만 하면 끝이 나지 않아 지루합니다. 

투기장의 시간제한을 두기보다, 회복 물약을 사용할 수 없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기둥을 맴돌며 회복 물약 사용하는 수비형 플레이가 게임을 루즈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시간을 끌 수 있는 원인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다만, 회복 물약의 사용을 금지할 경우 2:2나 3:3 등에서 미스틱의 회복 기술뿐만 아니라 

타 클래스의 다양한 생존 기술의 위상이 높아져 투기장 내 기술 세팅이 매우 단조로워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생존기를 타파할 수 있는 다양한 상성 기술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회복 기술을 세팅 한 미스틱이 있을 경우 회복을 차단하거나 효과를 감소시키는 위주의 기술을 세팅하여 이를 무력화하거나, 

회피 위주의 기술을 세팅했다면 회피할 수 없는 기술 류로 세팅하여 이를 무력화할 수 있게 하는 개념입니다. 

 

즉, 기술 간 상성 개념을 만들어 특정 클래스와 특정 기술 세팅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구상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가이드 등 몇몇 퀘스트를 진행할 때 채널 이동이 불가능하여 진영전, 클랜전과 같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공감하며, 해당 퀘스트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진영전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진지를 많이 점령하고 있어도 점수가 뒤쳐지거나 발리스타와 곡사포 구매 시 훈장 상인이 가려지는 상황은 꼭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보내주신 의견은 꼭 명심하여 공정한 진영전이 될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같은 진영 플레이어와 개인/팀 결투를 할 수 있도록, 결투장 또는 결투 신청 추가를 건의드립니다.

결투 신청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이 모두 정리되고 나면 꼭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파티/공격대 모집 홍보 문구를 파티찾기 채널외에도 클랜이나 일반, 귓속말 등으로도 보내고 싶습니다. (클랜전, 전장 참여 모집 등)

파티/공격대 모집 시 모집 홍보 등은 현재 파티찾기 채널에서만 가능합니다. 

모집 홍보를 일반이나 귓속말, 혹은 진영 등 타 채팅 채널에서 할 수 있게 되면 

각 채팅 채널에 대한 영역 구분이 흐려지고, 오히려 타 플레이어의 불편을 야기할 우려가 있습니다. 

다만, 클랜전에 한해 클랜 UI 내에서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퀘스트에 플레이어가 몰리면 한 명씩 해결해야 하여 번거로웠습니다.

퀘스트 오브젝트가 다중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작

탈 것은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하차하게 하거나 탑승/하차 키를 동일하게 변경해주세요.

기술 사용하여 하차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려운 방식인지라, 탑승한 키와 동일한 키로 하차하는 방안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감도(=카메라 회전 속도) 조절 변경 시 감도 폭이 크지 않아서 티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마우스 감도(=카메라 회전 속도) 기능 조절 시 기능의 효과가 기대에 비해 부족했던건 아닌지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개선을 고려해보겠습니다.


추가 기술 숏컷(Z/X/C/V)의 명칭이 오인하기 좋아 적절한 이름으로 변경하거나, 사용 가이드를 추가해주세요.

Z/X/C/V 단축키로는 룬특성이나 세피로트, 혹은 클래스와 관련된 지정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칭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변경하겠습니다.


강제 공격 활성화(Ctrl+B) 기능에 대해 화면상 안내가 필요합니다.

세력지역에서 상대 진영 캐릭터를 조준했을 때 가이드가 출력되도록 검토해보겠습니다.


자동 이동 시 효율적인 경로로 이동하도록 개선해주세요.
자동이동이 편리한 기능 임에는 사실이나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하게 느껴지셨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금 더 가다듬어 효율적인 경로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을 검토하겠습니다. 




전투

아군이나 적군의 공격 범위 표기, 전투 시인성, 버프, 디버프 등 전투에 필요한 기능에 대해 게임 내에 가이드되었으면 합니다.

게임 내에서 좀 더 상세한 가이드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빠르게 개선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로그를 채팅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전투 로그는 (Alt+B)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이를 채팅창에 표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말씀하신 의견에 대해 더 나은 방향은 없을지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풀, 지형물 사이 등 오브젝트 사이에서 기술 식별이 어렵습니다. 

배경의 밝기/색채에 차이를 두어 캐릭터별 기술 효과(FX)를 구분하기 쉽게 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술 사이의 연계 모션이 부자연스럽고 끊기는 느낌이 듭니다.

기술 사용 시 모션 간의 연계가 어색하다는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픽/UI

NPC와 플레이어가 잘 구분되지 않습니다.

NPC와 플레이어가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네임 플레이트, 생명력 바 등을 달리할 예정입니다. 

색상도 배경이나 스킬 이펙트에 묻히지 않도록 눈에 잘 띄는 색상으로 변경하겠습니다.


환경 설정(O)의 그래픽, 게임, UI 등 각 설정에 대해 마우스를 오버하면 설명이 있었으면 합니다. (예 : 레디얼 블러 효과 등)

각 설정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설정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준점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색/크기/투명도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엘리온의 UI는 커스터마이징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어 세부 조절이 어렵습니다 .

더욱이 크로스헤어의 위치는 조준 시스템과 관련이 있어 조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다만 색상, 크기, 투명도 등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드 퀘스트 중 안내되는 화살표가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가이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관련된 화살표의 시인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지도, 소형 지도에서 퀘스트 목록 숨기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지도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된 UX를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중입니다. 

말씀하신 의견도 잘 참고하여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 수치를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FPS의 표시는 가능한 부분입니다. 중요한 부분이 먼저 개선되고 난 후 추가를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원력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UI 시인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근원력 수치를 표기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프리셋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기술 세팅을 볼 수 있는 것처럼, 내가 설정한 프리셋에서도 적용된 기술을 볼 수 있게 해 주세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보겠습니다. 


세피로트 특성 활성화 시 적용된 능력치가 실제 기술에 표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용하고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빠르게 개선하기는 어렵더라도 향후 반영될 수 있도록 참고하겠습니다. 


로켓 점프 사용 후 윙슈트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화면에 대기시간이 표기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아이템 숏컷의 우측에 표시되고 있으나, 인지하시기에 어려웠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금 더 잘 보이도록 위치 이동을 고려해보겠습니다.


색약 모드를 만들어주세요.

UI (체력바, 네임 플레이트 등) 관련해서 색약 모드를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고려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촬영 시 모든 네임 플레이트(NPC, 소환수)를 숨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UI 숨기기(Ctrl + -) 상태일 때 네임 플레이트를 감추는 것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을 저장/불러오기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저장/불러오기는 사전체험 기간이 짧아 추가되지 않은 기능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해야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의 범위나 부위를 늘리기 보다 더 다양한 프리셋을 추가/제공하여 

원하는 프리셋에서 손쉽게 캐릭터의 외형을 조정하실 수 있도록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소개해드린 내용 이외에도 UI나 가이드 등 게임을 더 편리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엘리온 본연의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도록 보내주신 피드백을 참고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더 재미있고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엘리온의 두 번째 사전체험에 참여해주신 모든 서포터즈님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