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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밸런스 팀에게 바라는 워로드 인식 변경점

클베/오베 때부터 워로드 해온 알레키스 꼬물탱이라고 합니다.


다름 아니라 워로드의 거듭된 너프 물론 타직업도 너프를 많이 받았습니다만


지금은 타직업을 제외하고 워로드유저로써 변경점 그리고 운영자들의 너프의 아쉬운점을 알리고자 합니다


워로드유저분들이 많이 읽고 밸런스를 잘 조율 해주면 하는 마음에 씁니다.


타직업의 비판/욕설 등은 자제 해주세요. 워로드만 이렇게 할것이 아닌 다른 직업도 부당한 너프는 없어져야한다고 봅니다


현재 679랩 워로드로써 보고 느낀것을 말씀드리니 수정 사항등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1. 공통 개선 사항

분류클래스변경 내용

중갑

워로드기본 체력 30% 증가 → 15% 증가로 변경. 단,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 15% 감소
슬레이어기본 체력 15% 증가 → 15% 증가로 유지. 단,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 15% 증가 (7/28 11:35 수정)

경갑

어쌔신기본 회피도 증가 효과 삭제 및 기본 치명타 대미지 증가
거너기본 치명타 대미지 증가

마법

엘리멘탈리스트기본 최대 자원 증가
미스틱기본 최대 자원 증가

1-1. 워로드는 탱커입니다. 

오죽하면 중갑온라인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pvp상으로 밸런스가 갖춰지려면 제발 pve와 pvp효과를 따로 나눠주시길 바랍니다.

기본체력이 15%감소는 pve상으로 탱커인 워로드에겐 크나큰 너프입니다. 

※몬스터에게 받는 데미지 15%감소가 있다고 그대로라고 하시겠지만 엘리온 시스템상 일반 몬스터와/보스 몬스터는 구분되어있습니다.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가 보스몬스터에게도 적용된다는 이야기는 없으며

체력 15% 몬스터 받는 피해감소 15% 어느쪽이 더 범용성이 있는지는 누가봐도 체력이 더 범용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슬레이어는 엄연히 딜러 캐릭입니다. 탱커와 마찬가지로 체력이 맞춰진다는건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슬레이어는 몬스터에게 주는 데미지 증가 15%를 넣어주어 더욱 딜러로써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같은 중갑을 입는데 슬레와 워로드 체력 증가치가 똑같다는건 말이 아닌것 같습니다

☆워로드의 컨셉을 지켜주세요★


2. 피해반사 효과 
• 피해 반사 효과가 회피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 

2-1. 이건 주관적으로 조금 이해가 안되네요 엄연히 피해 반사입니다.

상식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온 부분에서 반사를 하는 건데 선인장을 만지는데 일정확률로 가시에 안찔리는 건가요?

피해반사의 최대치를 제한 하시는 방향이 더 맞을꺼라고 보는데 피해반사 50%~80% 이런식으로 올릴수 없도록 피해반사 최대치 제한을 주는게 나을듯 싶네요 

유치하게 반사위에 무지개 방패 쓰듯이 이런식의 패치는 과거 회피->회피무시기->무적->초월기 이런식으로 유저들을

피곤하게 만들뿐이라고 봅니다.

피해반사 효과 pve에서 쓸수있는 효과인가요? 아닙니다 변태 플레이어가 피해반사로 pve에서 보스를 죽였다고 한다면 모르겠으나 pvp에서만 쓰는 효과이니 이부분은 밸런스를 위해 최대 반사수치 제한이 타당하다 봅니다.


3. 회피 무시 효과 및 실명 효과 개선 
현재 회피 무시 효과가 너무 강력하여 일부 회피 스킬은 생존기로 무의미하다는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실명 효과를 개선하여 회피 무시 효과를 지닌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안을 검토 중입니다. 
※ 기존 실명 효과가 회피 무시 효과를 지닌 스킬에 별다른 영향을 줄 수 없었기에 이를 개선해보고자 합니다. 
• 실명 효과 적중 시 적중도 100 감소 효과를 적중도가 아닌 실제 적중 확률 N% 감소로 변경 (15:07 수정)
• 실명 효과가 회피 무시 효과를 지닌 스킬에도 적용 
• 클래스마다 일부 스킬에 실명 효과 추가 
 

3-1. 실명효과가 회피무시기에 적용된다고 했습니다만, 이전 "침묵대란 pvp" 운영자분들은 기억 하시나요?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피무시를 무시하는 디버프가 생기다니 나중에는 초월기를 무시하는 디버프도 생기겠습니다?

이부분 좋은것 아니냐 할수있는데, pvp밸런스는 여러 효과가 생기면 생길수록 기존 밸런스를 망가트리는 구조가 많습니다. 

이대로 하면 회피도작을 한 직업들은 죽일수없게 될수있습니다.

앗아상의 무적도 그런 밸런스를 고려해서 3초 무적으로 되있습니다만 이경우 치명타 발동시 일정 확률 입니다.

하지만 실명은 그와 다르게 쿨타임 조율만 잘하면 실명을 주기적으로 계속 걸수있게 되어 오밸이 될수있습니다.

물론 추후 업뎃하고 어떤 스킬에 실명에 붙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킬 기본에 달려있는게 아닌 일부 특성에 달려 노쿨로 실명을 난사할수없도록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워로드의 경우 강타 2특 쓰면 쿨없이 계속 쓸수있는데 강타에 실명이 달리면 실명 하나만 계속 쓸수있지 않겠어요?

제발 특성에 달렸으면 하네요


4. 클래스별 개선사항

각 클래스별 개선사항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워로드 
워로드는 PvP에서 고승률을 유지하면서도 PvE 시간당 몬스터 처치 속도 역시 상위에 랭킹되어 있는 클래스입니다. 


룬특성의 광대 효과가 삭제될 것을 고려하여 일부 주요 스킬의 대미지를 낮추고, 
회전 도약 강타를 사용하는 데 있어 페널티를 부여하여 회전 도약 강타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상대에게도 카운터의 기회가 되게끔 개선하려고 합니다. 
또한 강습 스킬이 적을 추격하는 데 유용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심판격마무리 일격 대미지 증가폭 감소
기회의 투혼 (희귀)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수치 감소
회전 도약 강타회전 도약 강타 사용 시 광폭 효과 중첩에 받는 대미지 증가 페널티 추가 (중첩당 2%)
신속의 광폭 찍기 (영웅)대미지 증가 40% → 30%
강습강습 스킬 사용 후 3초 내에 연계로 한 번 더 강습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
강습 스킬의 기존 기절 효과 범위 밖 약 50% 더 넓은 범위까지 경직 효과 부여

오픈초기부터 워로드 원툴로 해왔지만 pvp는 방던3특 너프후 쭉 암흑기후 이번에 광찍을 많이 버프 시켜줘서 조금의 숨통을 틔었다고 생각했지만
 pve는 단한번도 상위권이다라는걸 느끼지 못했는데 pve상위권이라는게 이해가 안되는군요

워로드는 PvP에서 고승률을 유지하면서도 PvE 시간당 몬스터 처치 속도 역시 상위에 랭킹되어 있는 클래스입니다. 

위 내용상 월계관 사냥이 타직업보다 빠르다라는 식으로 저는 해석 했는데

운영자님 잘보세요
그거 회도강 덕분에 그런겁니다. 회도강 유지만 하면 공속 250+이속 80 경공+이속 셋 맞추면 그렇게 홍길동마냥 돌아다닐수있는데 당연히 타직업 사냥대비 효율을 좋을수있는데 그게 던전내에서도 통용되는 건가요?

더군다나 스펙을 올리면서 디피가 20만을 넘기가 정말 힙듭니다. 

타직업은 스펙업을 하면 되지 않냐? 할수있습니다만... 워로드는 탱커라는 컨셉임에도 불구하고 파티원 버프와 몬스터에게 디버프와 최고 딜을 뽑기위한 선행스킬들을 사용하여 매우 짧은 시간 딜을 해야하는 구조 입니다.

설령 매우짧은 시간 디피가 순간 20만이 넘을 지언정 지속딜링으로 워로드는 딜을 넣기 힘든 스킬구조들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스킬들이 구조상 시전시간이 긴것이 특징입니다.

몬스터 처치속도가 빠른건 회도강의 공속과 이속으로 빠르게 몹들을 모아 짧은 딜타임에 우겨 넣을수있어서 가능 한것이지 그게 모든 컨텐츠에서 통용된다고 생각치 마십시오 제발!!!

심판격 pve에서 거의 안씁니다. 영특으로 pvp에서만 사용하지 너프 이해합니다.

하지만 투혼 3특/광폭 영특 너프는 왜 하시는 거죠?

차라리 방패연타처럼 플레이어에게만 딜이 덜 들어가도록 해주시던지 저런식으로 너프하시면 pve는 그냥 꿀빨라는 건가요?

워로드도 스펙업 한만큼 딜을 뽑고 싶습니다.

예전부터 여러캐릭을 키웠습니다 워로드만 4캐릭 키운적도 있고 현재 슬레 어쌔 워로드를 추가로 키우고있는데

어쌔경우 568임에도 불구하고 디피 30~40만이 나옵니다.

몬스터 처치속도? 느립니다 당연히! 장판스킬이 초당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당연한거 아닙니까?

장판스킬은 지속데미지가 좋은 것이지 순딜은 약하잖아요

워로드 모든 스킬의 경우 순딜이 좋아 처치속도가 빠른겁니다

순딜구조를 매초당 지속적인 딜링이 좋다고 착각하지 말아주세요


운영진 /밸런스팀 여러분

제발 각 직업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밸런스 패치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에초에 rvr게인인거 잘 알고있습니다.

허나 pvp밸런스로 인해 pve컨텐츠의 너프는 여태 해온 유저로서 상실감이 많이 듭니다

접는다고 다짐해도 애착가지고 하고있습니다만 무의미한 시간만 보냅니다.


다른유저도 마찬가지일꺼라고 생각합니다.

타직업 유저분들 저희는 떼를 쓰고 있을것이 아닙니다 유저소통기반? 말이 좋아 유저와 소통하는거지

까놓고 말해서 유저수가 많고 목소리가 크기만 하면 어떠한 불합리한 패치라도 한다는 말입니다.

제발 엘리온 유저님들 서로 싸우지 말고 좀더 나은 게임을 할수있도록 힘을 합쳤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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