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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시스템 갈아엎지 말아주세요.








공지대로라면 기존의 강화 시스템과는 완전히 다른 아주 별도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거네요.

그대로 적용된다면 기존의 강화 관련 재료들은 사실상 거의 존재 의미가 없어지는 거고, 더 이상 같은 게임 같은 엘리온이라고 부를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기존의 강화 방식과 강화 관련 재료들은 사용할 수 있게 유지해준다고는 하지만,

강화가 완전히 바뀌고 나면 어차피 기존의 강화 방식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가면 갈수록 줄어들어서 나중에는 일부러 찾아보기도 힘들 만큼 거의 없어질 텐데요.

게임에서 기존의 강화 방식과 강화 관련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해도, 그럼 앞으로 해당 내용을 쓸 일도 없는 유저들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게임의 일부를 할당하게 되는 거니까

그럼 이런 건 게임 최적화에 방해될 뿐이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이런 일이 반복될수록, 게임에서 유저들이 실제로 거의 쓰지도 않는 것들이 여기저기 남아서 쌓이면서 쓸데없이 게임이 비대해질 뿐이겠죠.

기존의 강화 관련 아이템들 대부분이 존재 의미가 무색해질 만큼 강화 시스템을 완전히 바꿔야 하는 이유가 도대체 뭔가요?

기존 아이템들에 신규 강화 시스템을 적용하려면 교환권을 써서 신규 아이템으로 바꾸라는 말씀은, 다시 말해서 기존 템을 신규 템으로 공짜로 바꿔줄 생각은 전혀 없다는 건데...

그러면서 기존 강화 재료에 기존 강화 시스템만 안 지우고 게임에 남겨놓는다고 해봤자, 솔까 그딴 건 실제로 도움될 것도 전혀 없는 위선이라는 생각이 들 뿐입니다.

인겜에서 더 이상 수급도 안 되게 막을 기존 강화 재료에 기존 아이템, 거기다 신규보다 효율이 훨씬 더 떨어지는 기존 강화 시스템까지...

게임에 남겨둔다고 해봤자 누가 쓰겠습니까?

그런 것들 남겨둬 봐야 게임 데이터나 쓸데없이 잡아먹고 발적화에 한 몫이나 하겠죠.

만약에 나중에 장비 교환권을 캐시템으로 팔 계획이라면 이건 그냥 캐시템 강매하려고 그런 게 맞네 하는 생각밖에는 안 들겠네요.

그럼 안 사면 되지 않겠냐 하시겠지만, 신규 강화 방식이 적용되지 않는 기존 아이템을 그대로 쓰면 상대적으로 남들보다 뒤쳐지고 템 가치도 크게 떨어지는 건 사실 피할 수 없는 결과가 되겠죠.

그런 상황으로 강제로 몰아가는 거니까 제가 강매라고 하는 겁니다.

예전에 섭통하면서 무과금 캐릭터 슬롯을 총 9개에서 3개로 강제로 바꾼 일이 요즘 다시 생각나면서 비슷한 일이 또 생길 거 같다는 우려가 드네요.

새로운 방식으로 강화가 바뀌면, 돈이 엄청나게 많은 고인물들에게는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골드가 되는 대로 무한 강화 시도를 반복할 테니까요.

그런데 골드가 별로 없는 유저들은 무한 강화가 허용되도 돈이 없어서 어차피 못할 텐데...

그러다 보면 유저들 사이에서 양극화가 지금보다 더더욱 극단적으로 심화되지 않을까요?

그렇게까지 안 가도, 요즘만 해도 안 그래도 힘들게 돈 모아서 전설 템 몇 피스 사서 껴봤자 남들에게 공격당하면 한 주먹거리밖에 안 되는 현실입니다.

여기서 더더욱 극단적으로 차이가 심해지면 이겜에서 내세우는 PVP, RVR이 그렇게 재미가 있을까요?

컨트롤 따위 필요 없고 그냥 강화 잘 된 무기 끼고 누구든 녹여버리는 게 장땡인데 말입니다.

유물이라든가 암릿이라든가, 그런 신규 아이템을 출시해서 스펙에 투자할 것을 유도하는 패치는 그래도 저도 그러려니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강화를 완전히 바꿔버린다니 너무 황당하네요.




이런 게 다 누구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강화에 더 많은 골드를 쓰라는 의미라면 차라리 앞으로 모든 무기, 방어구 아이템 강화 슬롯을 6개로 고정해주세요.

그럼 강화 초기화 반복하면서 12강 또는 그 이상까지 강화 시도하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있겠죠.

그러면서 강화 반복 시도할 때마다 각 슬롯의 강화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면, 슬롯 복구 주문서를 써가면서 다시 강화 시도할 사람들도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이 늘어나겠죠.

강화 복구 횟수도 좀 더 늘려주든지 하는 방법도 괜찮겠네요.

그런 게 아니라 멀쩡히 쓰고 있던 강화 시스템에다 관련 아이템들까지 나락으로 보내버리고 전혀 듣도 보도 못한 생뚱맞은 시스템으로 대신하겠다는 내용은,

그냥 마른 하늘에 날벼락일 뿐이고 저는 유저에 대한 배려라고는 도저히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런 건 민폐에 근심 덩어리밖에는 안 될 거 같네요.

만약에 캐시템 팔아서 수익을 얻으려는 의도가 맞다면, 차라리 소환수 별자리를 만들어주세요.

그럼 핵과금 유저 분들은 5성 프리미엄 소환수로 소환수 별자리 꽉 채우실 거고, 분명 캐시템이 많이 팔리게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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