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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 되새김질 좀 해주길.. 타게임은 살려야되지않겠니?

1. 팬들에 대한 약속

[팬들에게 좋은 게임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크래프톤은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장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도전의 중심에는 ‘팬 중심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우리가 제공하는 게임과 서비스, 그리고 적극적인 소통으로 팬들의 마음에 닿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팬이 있어 크래프톤이 있기에, 항상 팬들이 원하는 바를 고민하면서 게임을 만들고, 유통하고, 서비스할 것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얻게 된 팬들의 정보를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 보호할 것입니다.

1-A. 장인정신이 담긴 게임

우리는 장인정신(Craftmanship)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게임에 우리 스튜디오 각자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개성을 녹여내어 게임의 본질인 ‘즐거움’을 창조해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은 쉽지 않지만 우리는 우리의 게임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주겠다는 일념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쉬운 길에 대한 유혹과 타협하지 않으며 장인정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1-B. 건강한 게임

우리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팬들의 건강을 함께 생각합니다. 우리가 더욱 재밌는 게임을 만들수록, 몰입감이 뛰어난 게임을 만들수록, 건강한 게임을 향한 고민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드는 게임이 사행성을 조장하거나 외설, 차별, 혐오를 일으키지 않는지,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들을 고려합니다. 때로는 예술과 그러한 요소들의 구분이 쉽지 않듯이, 우리가 만들어내려는 창의적인 결과물들이 그 경계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의 어떤 요소가 사행성, 외설, 차별, 혐오로 오인될 수 있다는 의심이 든다면 이에 관해 고민하고, 동료들의 의견을 구하며, 관련 법규나 사회상규에 반하는 것인지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1-C.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우리는 팬들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게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적정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 구조를 고민하며, 개선 사항을 반영한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부득이하게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는 경우에도 이를 팬들에게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팬들의 오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즐거운 게임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근간이라고 믿기에, 우리는 재미있고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1-D. 팬과의 열린 소통

우리의 게임은 팬들을 위한 것이자 팬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함과 동시에, 팬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우려 사항 또한 세심히 살펴야 합니다. 우리는 팬들의 다양한 의견과 제안이 좋은 게임을 만들어가는 소중한 자양분이라는 점을 유념하고 소통을 위해 노력합니다. 나아가 우리는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과 만나기 위해 우리의 창작물을 확장하고 재창조할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팬을 중심에’ 두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합니다.

1-E. 개인정보의 보호

우리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고객의 동의를 얻는 경우 또는 법규 등에 근거한 경우에 한해,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정당하게 수집하고, 이를 적합하게 처리하며, 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조치를 마련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크래프톤에 적용되는 세계 각국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의 정보 보호 노력에 대한 팬들의 신뢰를 얻을 것입니다.

2. 회사에 대한 약속

[일에서 ‘프로’의 자세를 유지한다]

크래프톤은 지속적으로 변화해왔고, 또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임직원들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도전과 기회를 마주하게 될 것이지만, 때로는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도전, 기회와 위기 앞에서 우리는 매 순간 ‘프로 의식(Professionalism)’을 기반으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프로 의식’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지만, 본 윤리강령은 여기서 구성원의 ‘적절한 판단과 행동’을 위한 핵심적 가치만을 제시하려 합니다.

2-A. 일에 대한 사명감

우리는 좋은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여기에 모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단순히 사람들에게 오락거리를 제공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상 사람들이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만든 게임은 세상으로 나아가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에 여러가지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우리의 일은 나와 내 동료, 회사를 위한 것에서 더 나아가, '세상을 위한 일'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야 합니다. 단순히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넘어서서,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세상에 미칠 영향력을 생각하며 최선을 다합니다.

2-B. 겸업·겸직의 금지

맡은 일에 집중하는 것은 ‘프로 의식’의 기본입니다. 다른 여러 이유들로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은 지양되어야 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취업규칙은 구성원들이 일에 온전히 집중하도록 ‘사전 승인 없는’ 겸업과 겸직을 금하고 있습니다. 설사 ‘근무시간 외’에 이루어지는 부업이라고 하더라도 본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면, 이 또한 취업규칙에서 말하는 겸업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단순한 취미생활이나 게임, 학습 등은 겸업에 해당되지 않겠지만, 그로 인해 우리가 맡은 일에 전념할 수 없거나 그럴 염려가 있다면, 이 또한 고민해볼 것을 권합니다.

물론 부득이 겸업과 겸직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회사에 겸업 사실을 공개(Disclosure)하고 그에 대한 승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여러 사정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승인 여부를 안내할 것입니다.

2-C. 이해충돌 상황에서의 대처

이해충돌(Conflict of Interest)은 업무를 담당하는 개인의 이익과 업무를 통한 회사의 이익이 충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충돌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다른 구성원 및 파트너사의 업무 의욕 저하는 물론 회사 전체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될 수도 있기 때문에, 크래프톤의 모든 구성원들은 이러한 이해충돌 상황을 피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해충돌은 공정한 업무 수행과 최고의 성과를 방해하며, 우리의 일에 대한 ‘프로 의식’을 저해합니다. 잠재적인 이해충돌 상황에 직면할 때, 우리는 아래와 같은 질문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 -이 상황이 나를 포함한 나의 가족, 친구, 지인 등에게 부적절한 이익을 가져오는지?

  • -이 상황이 내가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 -이 상황이 언론 등 외부에 노출될 경우, 크래프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2-D. 부정한 청탁/뇌물의 금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동료, 파트너사, 그 밖의 관계자에 감사를 표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고, 또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그와 같은 감사의 표현과 부정한 청탁을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부정한 동기나 목적에서 비롯되거나, 부적절한 수단이거나, 적정한 범위를 넘는 선물, 접대, 편의는 경우에 따라 범죄행위로도 평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감사 표시를 위한 선물 등을 제공함에 있어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나 중재인, 교직원, 언론인 등에 대한 선물 등 제공은 세계 각국의 ‘부패 방지법’(Anti-bribery and Corruption laws)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선물을 받을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단순한 사교의 의미에서 제공된 것이더라도 선물을 제공한 사람이 업무와 연관되어 있을 때에는, 업무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문제가 될 수 있는 예시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과도한’ 경조사비 · 명절 선물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 이를 제공하는 행위

  • -고가의 식사나 회식, 골프 등 ‘접대를 받는’ 행위

  • -금전 대여를 요구하거나 받거나, 제공하는 행위

2-E. 회사자산의 보호

회사의 자산은 보호되어야 하며, 업무 범위 내에서 정당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주요한 자산에는, 건물, 장비, 집기 등의 유형자산 외에, 영업비밀과 지식재산권(IP) 등의 무형자산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스토리, 이미지, 영상, 음원, 소스코드 등 우리가 함께 만든 회사의 지식재산권 등을 외부에 무단으로 공개하거나 사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외부의 침해로부터 우리가 함께 만든 결과물들을 지킬 것입니다. 회사 자산에 대한 침해 우려가 있거나, 침해 시도가 있거나, 침해 사실이 있는지 예의 주시하고, 이를 인지하였을 경우 회사에 알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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