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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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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밸런스 개선 안내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12월 22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 중 클래스 밸런스 관련 내용을 중점적으로 안내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규 클래스 아처와 기타 개선 내용은 첫 번째 개발노트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개발노트 - 신규 클래스 아처 추가 외 개선 안내 바로가기]
 


클래스 밸런스 개선 사항

오랜 기간 기다려 오신 클래스 밸런스 개선 사항에 대한 상세 정보를 공개합니다. 
매우 큰 변화이기에 개발팀은 최종의 최종까지 밸런스 테스트를 반복해가며 다양한 상황에 대해 점검을 하였고, 
업데이트 직전까지 수정이 반복되어 공개가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 밸런스 대개편과 함께 모험가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개발팀의 이번 겨울 업데이트 노력 여하와 달리 분명 또 다른 문제가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더 이상 밸런스 밸런스 문제를 오랜 시간 방관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모험가님께서 피해를 보는 식의 패치도 지양하겠습니다. 
엘리온이 특색 있는 전투를 토대로 한 PvP/RvR/GvG 게임으로 나아가기로 한 이상, 이 부분에 훨씬 더 큰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위해 매번 월마다 주기적으로 밸런스 안정화 패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밸런스 안정화 패치는 장비의 가치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라이브 문제나 이슈, 불편 사항 등을 개선하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마나 각성 신규 시즌이 시작될 때마다 근본적인 밸런스 문제를 점검하는 대규모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근본적인 원인 개선이 없는 대응은 결국 스노우볼링되어 오히려 더 큰 밸런스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인지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짧은 호흡의 라이브 대응뿐 아니라 긴 호흡으로 밸런스의 기반을 다지는 계획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위 내용은 개발 노트로 상세 계획을 공유드리고, 모험가님과 소통하며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 진행될 밸런스 개선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

공통 사항
파괴 궁극기 
• 위력 50% 증가

경직 효과 개선
• 경직 효과가 NPC에게만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일부 전투 밸런스를 위해 꼭 필요한 특정 스킬의 경우, PC에게도 적용된다는 툴팁이 추가됩니다.

방패파괴 효과 → 차단 효과 변경
• 방패파괴 효과가 ‘차단’ 효과로 변경됩니다. 

차단 효과
• ‘차단’은 기존의 방패 막기와 치유 스킬의 시전을 끊을 수 있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클래스 생명력 증가 및 PvE 대미지 전체 증가
기존 마나 각성과 룬 특성을 변경하면서 PvP 대미지 인플레이션이 굉장히 심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금번 업데이트에는 이 부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일부 특성의 대미지 감소나 리뉴얼이 진행됩니다. 

이로 인해 PvE 대미지가 약해지는 것을 고려하여 일괄적으로 20% 증가하도록 변경할 예정으로
PvE에 미치는 여파는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추가 조정하겠습니다.

또한 PvP 대미지 인플레이션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전체 클래스의 체력을 35% 상향시켰으며 
체력이 늘어남에 따라 생명력이 자연 회복이 다소 과하게 적용되어, 생명력 자연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기존보다 2배 늘어납니다. 

스탯 개선
회피도
회피율은 공격자의 적중도의 피격자의 회피도의 차이로 결정됩니다. 
12월 22일(수) 점검 후부터는 적중도와 회피도의 차이가 225라면 25% 확률로 스킬이 적중으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225이상의 차이부터는 보정치가 발생하여 최대 17.5% 확률로 회피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적중도를 일시적으로 올릴 수 있는 특성을 추가하고 이후 후속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일부 스킬에 소량의 적중도 보정도 적용하여
적을 절대로 처치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예정입니다.

피해반사 & 생명력 흡수 스탯
상시 발동되는 피해반사/생명력 흡수 스탯이 밸런스를 해치는 원인이라 판단하여 리뉴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생명력 흡수 스탯은 치유가 필요가 없는 상황을 만들고 
슬레이어나 워로드 같이 방어력이 높은 클래스의 경우는 더욱 그 효과가 극대화되어 진행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피해 반사 스탯 : 피해 반사형 스킬의 대미지 증가
• 생명력 흡수 스탯 : 생명력 흡수 스킬 강화

기존 장비에 적용된 피해 반사 스탯은 그 효과 수치가 3배 증가되며
투구에 적용된 생명력 흡수 스탯은 생명력 흡수율로 변경되어, 1~12%의 수치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결속 치유 → 보호력
타인을 회복시킬 때 자신의 생명력도 함께 회복되는 결속 치유 스탯이 
자신의 보호막 효과를 강화시키는 보호력 스탯으로 변경됩니다.

기사단의 장비, 찬란한 명예 장비, 앗아가는 찰나 장비 상의 발동 효과 조정
발동 효과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조정되며, 효과 발동 중에도 초월 효과 스킬의 대미지가 적중되도록 수정됩니다. 
※ 앗아가는 찰나 상의 현재 발동 효과 : 치명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3초 동안 경직/다운/에어본 및 피해 면역 효과가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30초)

보호 초월의 룬스톤
행동불능 면역 스킬이 많이 줄어든 점을 고려하여 행동불능 상태 시 받는 피해를 추가로 감소시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4단계 : 경직 & 넉백 면역 효과 → 행동불능 상태 시, 받는 피해 10% 추가 감소
• 5단계 : 경직 & 넉백 면역 효과 → 행동불능 상태 시, 받는 피해 15% 추가 감소
• 6단계 : 경직 & 넉백 면역 효과 → 행동불능 상태 시, 받는 피해 20% 추가 감소
• 7단계 : 경직 & 넉백 면역 효과 → 행동불능 상태 시, 받는 피해 25% 추가 감소

워로드
철옹성
• 생명력 회복 삭제
질풍격
• 투포의 질풍격 경직 삭제
회전격
• 충격의 회전격
   - 대미지 30% 증가 → 대미지 20% 감소
   - 적중도 보정(250) 추가
방패연타
• 공통 : 기본 다운 → 경직
• 고급 특성 : 기존 방패막기 효과 제거 및 사용 시 보호막 최대 체력의 10% 획득 추가
• 희귀 특성 : 위력 증가 삭제/내부폭발 삭제, 타격속도가 빨라지고 경직 → 다운
지면가르기
• 고급 특성(CC 에어본) : 위력 감소(220→110)
• 영웅 특성 : 회수 기본 효과 적용, 피해량 40% 감소
돌파
• 희귀 특성 : 피격 시 , 돌파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영웅 특성
   - 치명타 적중률 증가 삭제
   - 폭파 적중 시 6초 동안 반경 12M 이내의 적군 최대 10명의 받는 물리 피해량을 30% 증가
포획
• 초월 삭제, 적중 시, 기절 추가(1초)
방패압도
• 적중도 증가 (600→250)
• 보호막 효과 획득(최대 체력 10%),
• 위력 감소 229 → 169
방패가격
•기존 방패막기 효과 제거 및  보호막 획득(최대 체력의 10%) 효과 추가
• 고급/희귀 특성 대미지 감소
• 고급 추가 폭발 피해량 100 → 50
• 희귀 방패 가격 위력 30% 감소
방패 던지기
• 영웅 특성 
   - 피해량 20% 증가 삭제
   - 양손잡이 기본 적용
   - 자원 소모량 35→45 증가
   - 스킬 특성 포인트 49→56
방패 돌진
• 기존 방패 막기 효과 제거 및 보호막 획득 (최대 체력의 10%) 효과 추가
• 행동불능 면역
• 방패 돌진 기본 피해량 41 → 61 증가
• 희귀 : 대미지 증가 40%→60%, 보호막 효과 삭제
• 영웅 : 다운 효과 삭제, 보호막 효과 2배 증가
심판격
• 초월 유지
• 희귀 : 위력 15% 증가
• 영웅 : 에어본 삭제
회전 도약 강타
• 광폭 : 공속 17%→10%, 이속 70 → 30 증가
• 광폭 기본 지속시간 6→10초 
• 일반 특성 효과 지속시간 2초 증가, 자원 소모량 제거
• 영웅 특성 효과 지속시간 2초 증가 추가
• 행동불가 면역 제거
강습
• 사용중 수호의 의지(자신의 최대 체력 10% 위력의 보호막)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18→28처
• 불굴(행불면역) 추가
투혼
• 버프 지속시간 감소 (8초 → 6초)
돌격 강타
• 공통 : 차징 딜레이 2초 적용 (2초간 바로 발사되지 않고, 차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
• 영웅 : 위력 30% 감소
신성한 방패
• 방패 막기 제거 / 자신 최대 체력의 10%보호막 효과 적용
• 신성한 방패 효과 : 행불 면역 효과 제거
• 일반 특성 
   - 신성한 방패 사용 시 행동불능 효과에 면역이 되며 최대 21m 내 지정한 위치에 날아가 방패를 내려찍음과 동시에 에어본 효과를 유발하고 신성한 방패 효과 발동
     단, 신성한 방패의 재사용 시간이 50% 증가하고, 신성한 방패 효과의 지속시간이 5초로 줄어듦
• 희귀 특성  : 무적 효과, 재사용 시간 100% 증가 추가
광폭 찍기
• 위력 277 → 222, 치명타 위력 40% 증가
• 영웅 특성 : 분산 피해 삭제를 삭제
충격 흡수
• 방패 막기 효과 제거
• 받는 대미지 감소 50% 및 행동불능 효과 면역
• 재사용 대기 시간 증가 5초 → 45초

어쌔신
기본 효과
• 후방 타격 시 10% 확률로 적에게 ‘약점 노출’ 효과 부여
• 약점 노출
   - 낙인 소모 스킬에 피격 시 낙인 소모 스킬의 대미지가 30% 증가
   - 낙인 소모 스킬 : 절멸, 그림자 공명
   - 유지 시간 10초, 정화 가능
낙인 회복 스킬
• 후방 타격 시, 50% 확률로 추가 낙인 획득 가능
은신
• 지속시간 감소 25초→20초
그림자 장막(방어형 궁극기)
• 회피도 600증가 → 회피도 600 증가 + 마법 대미지 감소 75%
절멸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추가
   - 고급 특성 : 기존 3초의 추가 대기시간으로 총 대기시간 9초로 변경
   - 희귀 특성 : 기존 3초의 추가 대기시간으로 총 대기시간 9초로 변경
• 사용 중 강인함 효과 추가
• 초월 효과 추가
• 마무리 일격 1.2배 → 1.5배
• 영웅 특성
   - 적중도 증가 제거
   - 대미지 감소 30% → 15%로 변경
습격
• 습격 사용 후 회피도 250 증가 (2초 유지)
기폭찰
• 기민함 효과, 무적 효과 제거
• 스킬 사용 시 20m 후방으로 이동되게 변경
• 고급 특성
   - 투사체 3발 적중 시 은신효과 적용
그림자 급습
• 기절 효과가 적용되고 캐릭터가 뒤를 바라보게 회전시키도록 변경
갈퀴손
• 초월 효과 삭제
• 스킬 갈퀴손이 대상을 스쳐갈 때 1차로 짧은 스턴, 당겨올 때 끌어오게 변경
• 영웅 특성
   - 갈퀴손 스킬 사용 후 치명타율 100퍼 제거
   - 갈퀴손 스킬 사용 후 적중도 600 증가로 변경 (버프 지속시간 3초)
뒤돌려차기
• 스킬 사용 중 불굴 효과 삭제
연막
• 완전회피 효과 변경
   - 회피도 600 + 마법 대미지 감소 75%
• 고급 특성
   - 사용 시, 연막 효과가 그림자 망토 효과로 변경되고, 기민함 효과가 제거됨
   - 그림자 망토 : 모든 받는 마법 피해량 90% 감소(8초간 유지) + 불굴 효과
뇌절
• 희귀 특성 : 대미지 증가 제거
그림자 회전참
• 적중 시 대상의 이동속도 10% 감소 (공통), 최대 5중첩
그림자 공명
• 공포 효과(2초) 추가
• 그림자 공명 재사용 대기 시간을 8초로 변경
이단 베기
• 스킬 사용 중 무적 효과 제거
• 희귀 특성 : 기민함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회피도 600 효과 추가
그림자 난무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6초 → 12초로 전체 조정
대차륜 분쇄참
• 모든 스킬이 즉시 시전되게 변경
• 일반 특성 : 설치되는 투사체의 낙인 중첩 제거/ 3번 피격 시 기절 효과 제거
• 고급 특성 : 폭파 시 에어본 효과 삭제
• 영웅 특성 : 회피 시 회피 반대 방향으로 분쇄참 발사
반격
• 반격 대미지 359 → 179로 감소
그림자 참수
• 적중 시 약화 버프 추가(중첩당 받는대미지 5% 증가, 최대 7중첩)
• 대미지 30/86/86 → 86/86/86 으로 변경
죽음의 춤
• 영웅 특성
   - 위력 40% 증가 제거 효과 제거 및 위력 감소 40%효과 추가
   - 20% 확률로 냉기 효과 적용
   - 냉기 : 이동 속도 감소 10%, 최대 5스택, 5스택 시 빙옥효과 적용
죽음의 표식
• 일반 특성 : 상대 2초간 이속 90% 감소
• 고급 특성 : 본인과 파티원의 비축 대미지를 40 → 20%만 되게 변경
• 영웅 특성
   - 비축 대미지를 60→40%로 변경
   - 광폭화 추가 : 6초동안 공속 증가, 몬스터 피해량 50% 증가
처형
• 초월 효과 삭제
• 마무리 일격 피해량이 2 → 1.5배로 감소


엘리멘탈리스트
차원 도약 (귀환)
• 도약 후 끌어옴 리액션 추가 
전류 방출 
• 일반 특성 : 락온 스킬효과 적중 시에도 원소 폭발 적용
• 희귀 특성 : 제자리 조건 제거 (이동가능하면서 채널링 스킬 사용가능)
• 영웅 특성 : 냉기속성 전류방출의 오한 최대 중첩 수 및 빙옥 조건 변경
   - 오한 최대 중첩 수 : 10 → 12 중첩 수 변경 (기존 둔화 명칭을 오한으로 변경)
   - 빙옥 조건 : 둔화 10 → 12 중첩 시 빙옥 발생 (특성 및 이상상태 툴팁 수정)
마력 보호막
• 보호량(쉴드량) 30% → 20% 변경
• 스킬 사용 시 자원 30 소모
• 일반 특성 : 보호막 유지동안 받는 피해량 20% 감소
• 고급 특성 : 보호막 유지동안 화염속성의 자원 비용이 15 감소
• 영웅 특성 
   - 모든 전격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15% 감소 및 공격속도 20% 증가
   - 전격스킬 주는 피해량 15% 제거
   - 피격 시마다 자원 20 → 30 소모로 변경
뇌전 폭풍
• 희귀 특성
   - 뇌전 폭풍의 위력 150 → 100% 변경
   - 공격 적중 시 서리내림 쿨다운 20% 감소
뇌격 강타
• 차단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기절 지속시간 100% 증가 → 위력 100% 증가로 변경
   - 필요 특성 포인트 변경 : 42 → 52 변경
전류장
• 영웅 특성
   - 위력 50% → 200% 증가로 변경 
   - 필요 특성 포인트 변경 : 49 → 52 변경
뇌전 격류
• 희귀 특성
   - 화염 공격 적중 시마다 적중 수 만큼 피어나는불꽃 쿨다운 1초 감소
   - 재사용 대기 시간 15 → 30초 변경
화운 (화염 작렬, 화염 질주 사용조건)
• 불씨 3중첩 후 화운을 획득 구조에서, 바로 화운으로 획득하여 주요 화염속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화.
• 화운
   - 기본 지속시간 8초, 최대 7중첩 가능
작열
• 화염 저항력 2% → 4% 감소로 변경
화상 (DoT피해 추가)
• 10초 동안 매 초마다 위력 5만큼의 화염 피해.
   - 기본 지속시간 10초, 최대 20중첩 (정화 가능)
   - 화상 지속 중에는 치유불가 (생명력 회복/흡수 불가)
화염 연타
• 화염 연타의 기본/특성 모든 피해위력 수치가 약 20% 증가
• 자원 소모량 15 → 25 변경
• 공격 적중 시 화상 DOT피해가 30% 발생
•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화운 이상상태 즉시 획득
   - 이상상태 최대 7중첩 및 지속시간 8초 적용
• 특성 위치 변경 및 필요 특성 포인트 변경
   - 기존 ‘발동’ 특성을 고급 특성 위치로 변경, 기존 ‘투포’ 특성을 일반 특성 위치로 변경
   - 필요 특성 포인트 변경 : 15 / 27 / 40 / 52 (일반~영웅 특성 순)
• 일반 특성 : 화염창 적중 시 화상 100% 적용
• 고급 특성 (발동) : 발사체 소멸/적중 위치에서 다시 발사체 발사지점까지 동일한 피해 및 동일한 효과 적용 (기존 마나각성 ‘회수’ 효과 적용)
• 희귀 특성 : 위력 50% 증가 추가
화염 장벽
• 툴팁 및 효과에 침묵 제거
• 둔화 50% → 70% 변경
• 화염장벽(기본/특성) 모든 틱 당 화상 1중첩 100% 적용
화염 작렬
• 경직(PC포함) 추가
• 기본 위력 380 → 400 변경
• 자원 소모 40 → 70 변경
• 일반 특성 : 화염 작렬에 3회 피격된 대상에게 침묵 효과 부여
   - 침묵 : 충격 해제를 포함한 모든 스킬 사용 불가
   - 침묵 효과 해제 시 5초 동안 침묵에 면역
• 영웅 특성 : 치명타 위력 100% 증가 추가 및 경직 → 넉백으로 변경 
화염 질주
• 스킬 사용 시 불바람 효과 추가
   - 스킬 사용 시 주변 5초동안 1초마다 3m 범위 내 최대 5명에게 화염피해를 75위력 피해 및 10%확률로 경직(PC포함) 발생.
• 영웅 특성 : 7.5초(=50% 증가)동안 1초마다 6m 범위 내 30%확률로 경직(PC포함) 발생 및 스킬 적중 시 자원 획득 15 획득, 화상 이상상태 1중첩씩 적용 (FX 2배 크기 적용완료)
   - 불바람 스킬 적중 시 자원 15 획득 (적중 시마다 적중 수 만큼 자원 15 회복가능)
   - 재사용 시간 4초 → 8초 변경
연소
• 스킬 적중 시 화상 효과 적용
• 일반 특성 : 화염의 씨앗 적중 시 화상 5중첩 적용
• 희귀 특성 : 적중 시마다 경직(PC포함) 발생
불꽃매
• 다운 → 경직(PC포함) 변경
• 희귀 특성 : 2/3회 불꽃매 사용 시 100/200 자원소모로 변경
피어나는 불꽃
• 적중 시 자원 30회복 제거 및 치명100% 제거
• 재사용 시간 25 → 60초 변경
• 스킬 사용 시 화운 3중첩 즉시 획득
• 스킬 사용 시 3m 범위 내 대상 5명에게 5초동안 화염 저항력 100% 감소 (정화가능)
• 일반 특성 : 화운 4개 추가 획득 (총 7중첩)
• 고급 특성
   - 화운 이상상태 지속시간 100% 증가 및 Tab 스킬 쿨다운 20% 감소
   - 레이드 목걸이 Tab스킬 포함 (마력증폭/몽환의 주렴)
• 희귀 특성 : 메테오 적중 시 에어본 적용
서리 강화
• 빙결/빙옥 적중 시 대상의 치명타 회피도 100 감소 → 대상(PC)의 회피도 50 감소
서리 연타
• 희귀 특성 : 스킬 적중 시 빙결 적용 확률을 100% → 10%로 변경
• 영웅 특성
   - 발사체 소멸/적중 위치에서 다시 발사체 발사지점까지 동일한 피해 및 동일한 효과 적용 (기존 마나각성 ‘회수’ 효과 적용)
   - 위력 40% 증가 삭제
   - 필요 특성 포인트 : 49 → 56 변경
서리 탄환
• 차단 효과 제거
서리 감옥
• 서리 감옥 재사용 대기 시간 24 → 40초 변경
• 기존 서리 감옥 (이속 80% 감소) 삭제 및 오한 (이속 5% 감소 및 최대 12중첩) 변경
• 희귀 특성 : 서리거인 적중 시 오한 적용
• 영웅 특성 : 재사용 대기 시간 30% → 20% 변경
서리 다발
• 영웅 특성
   - 발사체 소멸/적중 위치에서 다시 발사체 발사지점까지 동일한 피해 및 동일한 효과 적용 (기존 마나각성 ‘회수’ 효과 적용)
   - 위력증가 수치 변경 : 100% → 25% 변경
서리 거인
• 초월 삭제 및 적중 250 증가
• 스킬 적중 시 오한 5중첩 적용
• 일반 특성 : 초월 다운이 아닌, 일반 다운으로 변경
• 고급/영웅 특성 : 빙옥제거
서리 난사
• 강인함 제거
• 영웅 특성
   - 위력 20 → 200% 증가
   - 자원 60소모
   - 필요 특성 포인트 : 42 → 52 변경
서리 방패
• 모든 서리방패 재사용시간 17 → 30초 변경
• 전투 시인성 개선
   - 기본/일반/희귀 특성 사용 시 ‘서리 방패’ 출력
   - 고급 특성 : 락온스킬 적중 시 ‘동상’ 출력
   - 희귀 특성 : 후유증 적용 시 “회피도 감소” 출력
• 일반 특성 : 빙결(일반/보스)→빙옥(일반/보스)
• 고급 특성
   - 동상 중에 전격스킬만 피해가도록 변경 및 적중도 250 증가
   - 초당 150피해 삭제
   - 대상이 동상상태 적용 시 전투 시인성 “동상”으로 출력
   - 동상상태에서 전도체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
   - 동상상태에서 차단 스킬 피격 시 동상상태가 파괴 됨
• 희귀 특성
   - 생명력 회복 5% → 10% 변경
   - 서리 고드름 상태에서 차단 피격 시 서리고드름 해제 및 후유증이 5초동안 발생. (회피도 50 감소 및 받는피해량 25%증가)
서리 내림
• 재사용 대기 시간 75 → 60초 변경
• 스킬 사용 시 서리창 5중첩 즉시 획득
• 일반 특성
   - 스킬 사용 시 서리창 1개씩 획득
   - 자원소모량 : 30 → 50 변경
   - 스킬 적중 시 자신은 서리창 1개 획득 및 상대는 오한 1중첩 적용


미스틱
대비 궁극기(신록의 광풍)
• 치유량 감소 (위력 30 → 20)
고운빛 
• 고급 특성
   - 틱당 회복량 13 → 6으로 변경됩니다.
   - 5회 적중 시 추가 회복 → 적중 시 받는 치유량 10% 증가 버프 획득
   - 기본 5초의 재사용 시간을 가집니다.
별부름
• 고급 특성
   - 아군에게 사용하는 스킬로 변경, 적중된 아군은 치명타 적중률이 20초 동안 2%만큼 증가 됩니다.(최대 10중첩)
   - 적중 마다 자신의 자원 5씩 회복됩니다.
빛파람
• 공통 : 아군 적중 시 지속 힐 추가, 경직 → 넉백
• 적중 시 아군 DOT 힐 : 2초당 위력 5, 20초 지속
햇빛
• 영웅 특성 : 10초간 받는 마법 피해량 20% 증가, 기절 시간 증가 제거
나뭇잎
• 재사용 시간 18초 → 30초
나무정령
• 희귀 특성 받는 피해량 50% 공유 → 30% 공유
• 영웅 특성 회피도 600 → 300
자연의 보호
• 자연의 보호 적용중 공격자에게 피격 시 위력 30의 피해 반사 및 피해반사 스탯 적용되며, 위력 30의 보호막 반사 피해량이 스탯에 의해 대미지 증가됨
빛구슬
• 영웅 특성 회수 적용 및 피해량 감소 30% 적용
• 희귀 특성 화망 적용 및 위력 25% 증가 → 위력 20% 감소로 변경
새달빛
• 새달빛 기본 피해량 20% 감소
광휘의 공명
• 기본 기절 제거
• 단, 고급 특성은 사용 난이도를 고려하여 기절 유지
신비한 버섯
• 희귀 특성 (황금버섯) : 주는 피해량 증가 50% 효과가 복리 연산(곱연산)되던 것을 단리 연산(합연산)으로 수정
정화의 바람
• 영웅 특성
   - 치명타 확률 증가 50% → 25%
   - 주는 PVE 피해량 20% 증가 추가
정령새 
• 기본 힐량 50% 감소(50→25)
• 고급 특성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 25초
정령의 날개
• 정령의 가호 사용 시 3초동안 행동불가 면역 효과 제거
해오름
• 끌어당김 제거
• 고급 특성 경직 추가, 위력 증가 제거
여명
• 영웅 특성 재사용 대기 시간 25% 증가, 위력 25% 증가 제거
독충떼
• 고급 특성 → 영웅 특성으로 변경
   - 양손잡이 기본 적용 / 독충떼 기본 피해량 30% 감소
• 영웅 특성 → 희귀 특성으로 변경
• 희귀 특성 → 고급 특성으로 변경

거너
쌍권총 전용 스킬
• 거리 비례 대미지 추가
   - 근접 시 1.2배, 최대사거리 시 0.8배
장총 전용 스킬
• 거리 비례 대미지 추가
   - 근접 시 0.8배, 최대사거리 시 1.2배
강화탄 장전 / 목걸이 Tab 스킬
• 보호막 관통탄 효과 추가
   - 10발의 탄이 장전되며, 각 탄은 보호막 대상으로 188의 추가 피해
   - 쌍권총 스킬 사용 시, 치유 불가 효과 추가
   - 치유 불가 효과는 정화 가능하며, 15초간 유지
   - 최대 100발 장전
고속사격
• 영웅 특성 : 위력 68→78
• 치유 불가, 치명상 효과 제거
전격 사격
• 필중 효과 추가
  - 전격 사격 적중 이후 적용되는 ‘감전’ 피해에도 필중 효과 추가
• 고급특성
   - 간접 타격으로 수면 효과가 풀리지 않게 수정
   - 고급 특성 사용 시, 필중 효과 제거
• 희귀 특성 : ‘낙뢰’ 발생 확률 10→30%로 변경
   - 단, ‘낙뢰’ 효과는 필중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관통 연사
• 1타 공격의 근접 4m 이내 거리에서 기절 2초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유물 포인트를 49 →56
수류탄 투척
• 치명상 효과 추가 (1스택, 받는 쌍권총 스킬 대미지 10% 증가)
• 영웅 특성
   - 회피도 600 증가 → 회피도 600 + 물리 대미지 감소 75%
   - 재사용 대기 시간 300% 증가
유도탄
• 희귀 특성 : 대미지 20% 증가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대미지 20→30% 증가 변경
발차기
• 영웅 특성 : 기절 지속시간 50% 증가 효과 제거
• 스킬 사용 시 강인함 효과 추가
관통포탄
• 기본 대미지 404→929 상향
• 다운 효과 제거
• 초월 효과 추가
강철비
• 장총 전용 스킬 제거
회피 사격
• 쌍권총 전용 스킬 제거
• 기력 소모량 4000→3000으로 변경
• 둔화 효과 추가(2초 지속), 정화 가능
전탄난사
• 필중 → 적중도 250 증가로 변경
• 고급 특성 : 전탄 난사의 대미지 50% 감소, 수류탄 폭발 시 50의 피해와 2초 동안 기절 효과 추가
지뢰 설치
• 기본효과 에어본을 1초 스턴으로 변경
• 일반 특성 ↔ 영웅 특성 상호 교체 
   - 변경 후, 일반 특성에서 위력 100% 효과 제거
• 보호막 약화
   - 10초간 생성되는 보호막 생성량 90% 감소 효과 추가(정화 불가)
   - 일반 스킬 및 모든 특성에 보호막 감소 디버프 추가
플라즈마탄
• 3발 → 1발만 나가게 변경
• 타격 시, 적의 모든 보호막 효과 제거
• 일반 특성 : 폭발 시, 최대 5명에게 위력 177의 전격 피해를 입힘 • 고급 특성
   - 피격 시, 보호막 약화 효과 부여
   - 보호막 약화 : 피격 이후 생성되는 보호막의 생성량 90% 감소 효과 부여 (정화불가)
장총연사
• 보호막 추가 피해 34
• 영웅 특성 : 추가 피해 상향 15 → 20%
비전 사격
• 위력 186→120
• 3발 적중시, 3초 스턴 → 스킬 적중 시, 1.5초 스턴되며, 3발 적중시 3초 스턴 추가
• 영웅 특성
   - 피격 시, 0.5초 동안 스턴 적용
   - 3발 적중 시, 3초 스턴 적용
   - 피격 시 중첩당 방어력 5% 감소 효과 추가 (최대 5중첩, 10초 유지)
폭발 도약
• 영웅 특성 : 사용 시 치명타 확률 100%증가 제거 → 주는 모든 피해량 30% 증가로 변경
연속 사격
• 슬라이딩 스킬의 기민함 삭제
• 슬라이딩 스킬 사용 가능 유지 시간 4초로 변경
• 슬라이딩 스킬에 PVP 경직 추가
집중 포화
• 영웅 특성 : 시한포탄에서 에어본 효과 제거
장총 연사
• 행동불능의 적 타격 시, 25% 위력 추가
• 보호막 효과가 적용중인 적 타격 시 34의 추가 물리 피해
• 희귀 특성 : 위력 25% 감소 제거, 스킬 사용 중 자원 회복 불가 효과 추가
시한 포탄
• 희귀 특성 : 대미지 감소 50%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1/2/3타 모두 에어본 → 1타에만 에어본이 적용되도록 변경
정밀탄
• 치유 불가 효과 제거
• 치명타 적중 시, 30% 확률로 강화탄 장전 효과 추가
• 영웅 특성 : 대미지 상승 20% 효과 추가
목표 관통탄
• 침묵 효과 삭제
• 재사용 대기 시간 18→24초로 변경
• 희귀 특성
   - 차징 스킬로 변경, 퍼펙트존 추가
   - 퍼펙트 존 실패 시, 발사되지 않음
   - 퍼펙트 존 성공 / 풀 차징 시, 마무리 일격 속성 추가
   - 마무리 일격은 최대 2배까지 적용됩니다.
• 영웅 특성
   - 초월 효과 → 필중 효과로 변경
전투 포탑
• 포탑 공격 사거리 14M 내에서 소환한 거너에게 강철 포탑 효과 추가
• 강철 포탑 : 소환한 거너의 받는 피해량 30% 감소 효과 추가 (정화 가능)
• 재사용 대기 시간 30→40초
전투 드론
• 스킬 종료 후 완전회피 효과 추가 (2초)
• 스킬 사용 중 강인함 효과 + 보호막(착지 시 보호막 삭제) 효과 추가
   - 보호막은 최대 체력의 30% 만큼 획득되며, 정화 불가
곡사 포탄
• 영웅 특성
   - 화망 적용, 대미지 20% 증가
   - 자원 소모량 감소 효과 제거, 전격 속성 추가
   - 이동 속도 50% 감소
   - 투사체 카테고리 제거 및 장판형 카테고리 추가

슬레이어
공통
• 혈기 : 1개 획득 시, 모든 주는 피해량 6% 증가(최대 5중첩), 모든 혈기 스킬 적중 시 마다, 획득으로 조건 변경
• 갈망 : 혈기를 갈망하는 상태가 되어 주는 PVP 피해량이 30% 감소
폭주
• 폭주 사용 조건 변경
   - 생명력 50% 이하 사용 가능 → 생명력 20% 이하 혹은 혈기 5개 일 때 사용 가능
• 폭주 재사용 대기 시간 90초 → 60초 변경
• 주는 피해량 30% 증가 효과 제거 → 치명타 대미지 100%
• 폭주 지속시간 18 → 12초 변경
• 폭주 중 1초마다 1개씩 혈기 획득 (최대 5개)
반월참
• 강인함 제거
• 5타/6타 사용 시 혈기 획득 → 적중 시 혈기 획득으로 변경
격돌
• 검면 방패 제거 → 보호막 획득(혈기 보호 : 최대 체력 10%만큼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 적중 시, 20% 확률로 혈기 1개 획득
• 속박 시, 사용 불가능
• 영웅 격돌 : 사용 시 혈기 2개 획득 제거
• 고급 격돌 : 보호막 효과 제거
광풍참
• 적중 시, 20% 확률로 혈기 1개 획득
• 강인함 제거
• 영웅 특성 위력 110% 증가 → 70% 증가로 변경 및 적중 시마다 혈기 1개 획득 제거, 물리속성 → 어둠속성으로 변경
연환격
• 3타 사용 시, 혈기 획득 → 3효과 스킬 적중 시, 혈기 획득
• 고급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희귀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영웅 특성 : 위력 80% 증가 → 위력 50% 증가로 변경
절공참
• 초월 삭제 / 적중 보정(250) 추가
• 영웅 특성 : 위력 80% 증가 → 50% 증가로 변경
용연참
• 고급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피의 칼날
• 재사용 대기 시간 14초 → 20초
• 물리 속성 → 어둠 속성으로 변경
• 일반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희귀 특성 : 위력 증가 감소 (50% → 30%)
• 영웅 특성 : 위력 감소 제거
격검
• 영웅 특성 : 위력 60% 감소 → 30% 감소로 변경 및 끌어오는 효과 NPC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
단공참
• 물리 속성 → 어둠 속성으로 변경
• 속박 시 사용 불가능으로 변경
• 자원 회복량 감소 (50 → 30)
• 스킬 적중 시 혈기 획득으로 변경
• 고급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영웅 특성 : 위력 80% 증가 → 40% 증가로 변경
혈검 
• 일반 위력 증가 제거
승천검
• 일반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연환격 마지막 연계 기술 사용 후, 3초 이내 이어서 승천검 적중 시마다, 혈기 1개씩 획득 → 승천검 적중시 마다 혈기 1개 획득으로 변경
• 고급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유성참
• 일반 ~ 희귀 특성 : 위력 증가 제거
• 영웅 특성 : 위력 10% 감소 제거
폭검
• 회피 –> 강인함 + 혈기 보호(자신의 체력 10%를 흡수하는 보호막)효과로 변경
• 희귀 특성: 거리 비례 피해량 (4배 → 2배)
폭풍검
• 일반/고급 특성 : 위력 증가 삭제
혈월
• 충격해제 삭제
혈쇄옥
• 다운 효과 제거
혈화섬
• 차단 제거, 초월 효과 추가
• 스킬 사용 시 혈기 획득 제거
• 영웅 특성 : 무적 효과 제거, 위력 상승폭 4배 → 5배로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 80% 증가 효과 제거 
혈화장
• 재사용 대기 시간 27→35초로 변경
• 생명력 소모 20%→15%로 변경
• 침묵 1.5초 → 1초 변경
절명
• 위력 126 → 250으로 변경
• 고급 특성 : 위력 68 → 125 변경
혈영 소환
• 일반 특성 : 혈영의 소환 시간이 만료되면 혈기 5개 획득 → 2개 획득으로 변경
각인 해방
• 고급 특성 : 각인 해방 효과 지속 중 2초마다 혈기 1개씩 획득 → 각인 해방 효과 지속 중 6초마다 혈기 1개씩 획득으로 효과 변경

개선된 밸런스에 의해 어떤 식으로 PvP 전투가 펼쳐질 것인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개발자의 플레이 테스트 영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 본 영상은 테스트 서버에서 촬영되었습니다. 


클래스소개 내용
워로드기존 초월기에 의지하던 클래스에서 강력한 CC연계를 바탕으로 적의 충격해제를 빠르게 소모시킨 뒤 끊임없이 적에게 달라붙어 압도적인 근접 전투 능력을 활용하여 적을 제압합니다.
슬레이어기존보다 혈기 쌓기가 어려워졌지만 쌓기만 하면 더욱 강력해진 폭주를 활용하여 적들을 강하게 압박함과 동시에 파괴적인 전투력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기존보다 빠르게 화운을 획득해서 화염 연계공격으로 강하게 압박할 수 있고, 이쑤시개 같았던 서리창이 뼛속까지 찌르는 강력한 창으로 진화되어 상대를 쉽게 제압하실 수 있습니다.
미스틱골렘과 나무정령으로 적의 비관통형 스킬을 무력화시키고, 여전히 강력한 유틸 성능을 활용하여 장기전을 유도, 딜 교환에서 이득을 보며 적을 말려 죽입니다.
어쌔신상대의 후방을 타격 시 획득할 수 있는 추가 낙인 효과와 약점 노출 효과를 통해 보다 빠르고 강력한 스킬 연계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순식간에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거너보호막을 믿고 접근하는 적을 손쉽게 무력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전투 포탑 지원을 통해 안전 지역을 확보하고, 보다 쉬워진 CC연계와 강력해진 화력으로 접근해오는 적을 섬멸하실 수 있습니다.
아처전투 시작과 동시에 거리 상관 없이 저격을 강행하여 상대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혹은 적중 시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또한, 적들이 붙을 경우 이동기를 적극 활용하여 재빠르게 거리를 벌린 후 화살을 퍼부어 상대를 제압 할 수 있습니다.


균형의 조율 주화 이벤트
클래스 밸런스 개선에 따라 많은 모험가님이 겪으실 불편과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균형의 조율 주화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2021년 12월 22일(수) 점검 후부터 2022년 1월 5일(수) 점검 전까지 2주간, 매일 150분 접속 보상으로 균형의 조율 주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화 획득 기간 : 2021년 12월 22일(수) 점검 후 ~ 2022년 1월 5일(수) 점검 전 (2주)
• 보상 교환 기간 : 2021년 12월 22일(수) 점검 후 ~ 2022년 1월 12일(수) 점검 전 (3주)

균형의 조율 주화로 교환 가능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목토큰 가격구매 제한
[귀속] 6단계 룬스톤 선택 상자1501
전설 무기 강화 초기화 주문서404
전설 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4010
전설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3010
전설 장비 무작위 효과 자물쇠1025
불안정한 촉진제5010
불안정한 촉진제 조각2510
영웅 무기 강화 초기화 주문서1010
영웅 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1025
영웅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1020
영웅 장비 무작위 효과 자물쇠550
하락방지 도구130


마나 각성 개선 사항

사전에 개발 노트로 안내드린 대로 마나 각성 레벨이 계정 단위로 통합되며, 각 시즌 보상도 계정 단위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산양의 달 시즌 보상은 캐릭터 단위로 지급됩니다.

또한, 더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트리 구조에서 각인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트리 형태의 마나 각성 효과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없는 스탯이나 특성을 선택해야했지만
이제는 마나 각인 포인트에 맞춰 원하는 특성을 선제 조건 없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하는 특성까지 선택한 후에는 성장 동기가 다소 부족했던 점도 보충하여 
남는 포인트가 있을 경우 모든 특성의 각인 레벨을 높여 효과를 증폭시킬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초반에 보다 쉽게 마나 각성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레벨 구간 별로 주어지는 포인트가 아래와 같이 변경될 것입니다.


레벨별 마나 각성 각인 포인트

최소레벨최대 레벨구간 포인트총합
12030600
2140201000
4150101100
517051200

선택한 마나 각인의 레벨은 기존처럼 마나 포인트를 사용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단, 각인의 종류 별로 각인 레벨에 따른 필요 마나 각성 레벨이 존재합니다.

필요 마나 각성 레벨궁극 각인 수초월 각인 수중요 각인 수일반 각인 수
1

1

11

20

1022
2033
30-4
4045
505-
60-6

새로운 마나 각성의 상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노드 이름노드 내용

궁극

파괴클래스별 궁극기
보호클래스별 궁극기
연계클래스별 궁극기

초월

용기의 오라12m 이내의 거리에서 적 공격 시 용기 효과 부여(재발동 시간 0.1초) 용기 효과 10중첩 시 10초 동안 12m 내의 파티원 최대 5명에게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량 5/7.5/10% 증가, 받는 피해량 5/7.5/10% 감소 효과 부여
전위부대6m 이하의 거리에서 공격 시마다 5초 동안 자신과 주변 6m 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량이 2/2.5/3% 감소(최대 3중첩)
지원포격16m 이상의 거리에서 논타겟 스킬 적중 시 1초 뒤 대상의 위치에 반경 5m의 지원포격 발생
지원포격은 4초 동안 매 초마다 위력 100/110/120의 물리피해를 입힘(재발동 시간 20/18/15초)
응사12m 이상의 거리에서 적에게 피격 당할 경우 5/10/15% 확률로 공격한 대상에게 응사 투사체를 날려 속박(재사용 30초)
난투(근접 피해량 강화)6m 이하의 거리에서 근접 공격 시마다 공격한 대상에게서 반경 3m의 폭발이 발생하여 위력 100/125/150의 물리 피해 (재발동 시간 5초)
견제15m 이상의 거리에서 적 공격 시마다 적의 공격속도 5, 이동속도를 5만큼 감소시키는 견제 효과 부여(재발동시간 0.5초). 해당 효과는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며 5중첩이 될 경우 2초간 속박 효과 부여
단, 대상을 6m 이내에서 공격할 때마다 견제 효과는 1중첩씩 감소
근원력 강화근원력 스킬 사용 후 3초간 적중도 250/350/450 증가(재발동 시간 15초)
충각차단 카테고리 스킬이 대상의 방어 상태와 상관없이 적중한 대상에게 충격파를 발생시켜 위력 75/90/105의 추가 피해(재발동 시간 2초)
불구덩이장판형 스킬 적중 시마다 1초 동안 적중한 대상의 받는 피해량 10/12.5/15% 증가
철갑탄차단 카테고리 기술 적중 시 적에게 '방어구 파괴' 효과를 부여 하여 5초 동안 대상이 받는 모든 피해량 5/7.5/10% 증가
동료소환수 소환 시 6초 동안 모든 받는 피해량 3/4/5% 감소 (최대 3중첩)
괴사치유 불가 효과 적중 시 초당 20/25/30의 자연 지속 피해 효과를 추가로 부여(최대 3중첩, 15초 지속, 재발동 3초)
보복피해를 준 적의 피해량이 5초 동안 5/6/7% 감소 및 5초 동안 받는 피해량 5/6/7% 증가(재발동 시간 10초)
마력응집6m이내에서 피해를 줄 경우, 자원이 10% 회복되고, 적PC 최대 3명에게 남은 체력의 5% 만큼 피해를 줌 (재발동 시간 2초)
지혈최대 생명력 80% 이하일 때 지속 피해(DOT) 효과에 피격 시 자신에게 걸린 모든 지속 피해(DOT) 효과 제거 (재발동 시간 60/45/30초)
기본기자원을 소모하는 기술을 적에게 5회 적중 시 자원 회복 스킬의 위력이 5초간 50% 증가
단, 스킬 특성으로 발동하는 추가 효과들은 위력 증가가 적용되지 않음
저격발사체 대미지 증가 10/15/20%
반격의 시간보호막이 파괴되었을 때, 5초동안 주는 피해량 5/7.5/10% 증가(재발동 시간 20초)
위기대처끌려가는 효과 혹은 밀쳐내는 효과에 적중당할 경우 2초 동안 치명타 회피율이 15/17.5/20% 증가하고, 받는 치명타 피해도 15/17.5/20% 감소함(재발동 시간 25초)
나태의 저주적에게 논타겟팅 기술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5초동안 주는 치명타 피해량을 3/4/5%씩 감소(최대 5중첩)

중요

학자스킬 포인트 5 증가
정밀적중도 5 증가
기민함회피도 5 증가
순환자연자원 회복 1 증가
다다익선최대 자원 10% 증가
생명 집중생명력이 20% 이하인 경우, 주는 피해량 1.5/3/5% 증가
정신 집중자원이 50%이상인 경우, 주는 피해량 1.5/3/5% 증가
명상근원력이 전투 중 1초마다 1%씩 자연 회복
흡혈의 저주생명력 흡수력이 5~10% 늘어나는 대신, 받는 치유량이 30~20% 감소
복수의 저주피해 반사율이 5~10% 늘어나는 대신, 받는 치유량이 30~20% 감소
장막의 저주보호력이 5~10% 늘어나는 대신, 받는 치유량이 30~20% 감소
포탄 강타모든 주는 피해량 5%(7레벨부터, 4.5/4/3.5/3/2.5%) 감소, 모든 발사체 기술의 치명타 위력 10~20%(각 레벨당 1%씩 증가)
지속 강타모든 주는 피해량 5%(7레벨부터, 4.5/4/3.5/3/2.5%) 감소, 모든 장판형 기술의 치명타 위력 10~20%(각 레벨당 1%씩 증가)
바닥 강타모든 주는 피해량 5%(7레벨부터, 4.5/4/3.5/3/2.5%) 감소, 모든 지면강타 기술의 치명타 위력 10~20%(각 레벨당 1%씩 증가)
후방 강타모든 주는 피해량 5%(7레벨부터, 4.5/4/3.5/3/2.5%) 감소, 모든 후방타격 기술의 치명타 위력 10~20%(각 레벨당 1%씩 증가)
출혈 강화모든 지속 피해 피해량 25~35%(각 레벨당 1%씩 증가) 증가
타격의 대가주는 물리 피해량 5~10% 증가, 주는 마법 피해량 5% 감소
마법의 대가주는 마법 피해량 5~10% 증가, 주는 물리 피해량 5% 감소
단단한 장벽물리 방어력 5~10% 증가, 마법 방어력 5% 감소
신비로운 장벽마법 방어력 5~10% 증가, 물리 방어력 5% 감소

일반

주스탯힘, 민첩, 지능 3 증가
체력체력 1증가
물리 방어력물리 방어력 1 증가
마법 방어력마법 방어력 1 증가
최대 자원2증가
공격 가속도1증가
치명타 적중도치명타 적중도 1 증가
치명타 위력치명타 위력 1 증가
치명타 저항도치명타 저항도 1 증가
치명타 방어도치명타 방어도 1 증가
최대 공격력최대 공격력 1증가
최소 공격력최소 공격력 1증가
물리 관통물리 관통 1 증가
마법 관통마법 관통 1 증가
유연성유연성 1 증가
피해 반사도피해반사도 1 증가
생명력 흡수도생명력 흡수도 1 증가
보호막 강화보호막 효과 0.5% 증가
기력 회복기력 회복 5 증가
최대 기력최대 기력 100 증가


룬특성 개선 사항

마나 각성 개선은 룬특성에도 많은 영향 주어, 대대적인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기존 마나 각성 특성 중 밸런스적으로 월등한 시너지 효과를 갖거나 사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들을 모아 리밸런싱을 진행하였고, 
이러한 효과를 모아 룬특성 효과에 배치하였습니다.

기존 룬 특성은 좋은 색상의 룬 특성과 그렇지 않은 룬 특성이 명확하게 나눠져 있었습니다. 
심한 경우, 특정 색상의 1라인 효과가 다른 색상의 3라인 효과보다 기대값이 높은 비정상적인 밸런스가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을 함께 고려하여 모든 모험가님이 선택할 수 있는 1, 2, 3 라인의 룬특성의 위치와 밸런스 수정이 진행됩니다. 

또한 마나 각성에서 사용하던 효과를 종류별로 분류하여, 각 룬특성 색상과 컨셉이 유사하고 
위상에 맞춘 4, 5, 6 라인 특성으로 교체하거나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6라인과 7라인의 액티브 스킬과 패시비티 스킬의 배치도 위상에 맞춰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상세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입라인이름설명재발동 시간(초)

맹공

1라인

정제된 힘주는 모든 피해량/치유량 4%-
근력 강화주는 모든 물리 피해량 6%-
마력 증폭주는 모든 마법 피해량 6%-

2라인

정밀함기본 치명타 위력 10% 증가-
제어력모든 자원 소모 5% 감소-
증폭제기본 공격 속도 6% 증가-

3라인

심판치명타 발생 시 마다, 낙뢰가 떨어져 대상에게 위력 80의 전격 피해1.00
기습shift 회피 사용 시, 피격 대상에게 위력 165의 피해를 줌-
보존된 힘논타겟 스킬로 7회 적에게 피해를 주었을 시 3초동안 모든 주는 피해 10% 증가효과 종료 후 10

4라인

천둥심판의 낙뢰 효과 피해량이 300%로 증가-
원소술사동일 속성 스킬 사용 시 해당 속성 피해가 5초동안 2%씩 증가 (최대 5중첩)-
쾌검4m 내 거리에서 논타겟 스킬로 피해를 입힐 떄 마다 5초동안 공격 속도 2% 증가 (최대 5중첩)-

5라인

대미장식마무리 일격 효과 적중 시 대상과 4m 이내 적군 최대 5명에게 위력 200의 추가 피해5.00
사살대상의 생명력이 낮을수록 모든 발사체 위력이 최대 1.2배까지 증폭-
빈틈 포착적에게 행동불능 효과 적중 후 3초안에 추가 행동 불능 효과를 적중 시, 적의 받는 피해량 10% 증가-

6라인

일격매 1초마다 첫 번째 타격의 주는 피해량/치유량이 20% 증가-
적진 성산모든 스킬 위력 15 증가-
도살자전투 상태 돌입 시, 3초마다 주변 4m 반경으로 최대 5명에게 피해 분산 없는 위력
100의 물리 피해를 주며 100% 확률로 보호막 효과제거
-

7라인

맹렬한 분노신규 스킬 - 맹렬한 분노 스킬 획득60.00
초월자의 비수신규 스킬 - 초월자의 비수 획득60.00

제어

1라인

톱날 화살모든 발사체 피해 8% 증가-
올무모든 장판형 피해 8% 증가-
강철 망치모든 지면 강타형 피해 8% 증가-

2라인

뇌진탕모든 치명타 적중률 8% 증가-
함정장판형 피해의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
충격지면 강타형 피해의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
가시 탄환발사체 피해의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

3라인

가시 함정장판형 피해의 치명타 위력 15% 증가-
포격 조준논타겟 스킬 적중 시 모든 논타겟 스킬의 치명타 위력 15% 증가-
독성 강화모든 지속 피해 피해량 25% 증가-
단호한 일격지면 강타 스킬의 치명타 위력 15% 증가-

4라인

감전장판 공격에 피격된 대상 1명에게 번개가 작렬하여 위력 75의 추가 전격 피해 부여2.00
뇌전 회오리타겟 스킬 3회 적중 시, 효과 지속시간 동안 1회에 한해 대상을 4초 동안 매초 120 전격 피해20.00
염증지속 피해를 입힐떄마다 5초 지속의 중첩 폭발 효과 1개 부여, 5중첩시, 195의 물리피해5.00
여진지면강타 스킬 적중 시, 지진파 5M 최대 7명 1초마다 위력 75 분산되지 않는 물리 피해/경직10.00

5라인

약점노출행동 불능 효과에 걸린 대상은 2초 동안 받는 피해 15% 증가-
내출혈모든 행동 불능 효과에 걸린 대상은 10초 동안 1초마다 위력 40의 자연 지속 피해-
행동 둔화모든 행동 불능 효과에 걸린 대상은 2초동안 모든 스킬 재사용 시간 50% 증가-

6라인

칼날 쇄도논타겟 스킬 사용 시 자신 주위 15M 내 최대 5명의 적들에게 추적 발사체인 위력 60 발사체8.00
후폭풍지면 강타 스킬 적중 시 12초 동안 매 2초당 위력 50의 자연 지속 피해효과 부여(최대 4중첩)10.00
전격의 창마격 스킬로 적 타격 시 1초 후 전격의 창이 지면에 떨어지며 300의 전격 피해를 줌3.00
공황장판형 스킬 피해 10% 증가, 5회 적중 시 3초 동안 공포효과 부여, 최대 10% 이상 피해 받을 경우 제거20.00

7라인

침묵신규 스킬 - 침묵 습득60.00
뇌반신규 스킬 - 뇌반 습득60.00
풍압신규 스킬 - 풍압 습득60.00

운명

1라인

성장의 기쁨적 처치 시, 15초 동안 경험치 획득량 10% 증가10.00
수확의 기쁨적 처치 시, 15초 동안 아이템 획득률 10% 증가10.00
성장과 수확적 처치 시, 15초 동안 아이템, 경험치 획득량 6% 증가10.00

2라인

송곳니치명타 확률 8% 증가-
정밀함적중도 10 증가-
흐릿함회피도 10 증가-

3라인

재간둥이4m거리 내 피해를 입힐떄 마다 2초 동안 회피도 15 증가-
대비책회피 성공시 2초 동안 행동 불능 효과 면역10.00
추적기민함 속성을 가진 스킬 사용 시 마다 5초 동안 주는 피해량 2% 증가(최대 3중첩)-

4라인

책략가Shift 회피 사용 시 5초 동안 치명타 확률 15% 증가5.00
반격회피 성공 시, 5초 동안 자신 주변을 회전하는 뇌전 회오리 생성, 매초 146의 피해 및 짧은 경직5.00
아드레날린Shift 회피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 15% 증가5.00

5라인

스킬특성스킬 특성 포인트 30-
룬마력모든 룬마력 9 증가-
적중도적중도 30 증가-

6라인

운명의 카드적 공격 시, 5초 동안 피해 10% 감소 or 피해 20% 증가5.00
운명의 주사위적 공격 시, 6가지 효과중 1개 랜덤30.00
운명의 수레적 공격 시, 재사용 1분 미만 스킬 초기화 or 1분 미만 스킬들의 남은 시간 증가30.00

7라인

도박사신규 스킬 - 도박사 습득30.00
시간 마법진신규 스킬 - 시간 마법진 습득60.00

지원

1라인

들끓는 피전투 시 생명력 회복 수치 100 증가-
자원 증폭전투 시 자원 회복 수치 5 증가-
지구력전투 시 기력 회복 수치 200 증가-

2라인

집단 강화자신을 제외한 아군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효과 발동 시, 자신과 주변 파티원에게 10초동안
주는 피해량 5% 증가 효과 추가 부여
20.00
집단 보호자신을 포함한 아군에게 치유 효과 발동 시 자신과 주변 파티원에게 10초동안 방어력 10% 증가효과 부여20.00

3라인

피뿌리기적 공격 시, 대상 주변 10m 내 아군 파티원들에게 위력 50의 치유 효과5.00
약화적 공격 시 대상과 주변 5m 적들 최대 5명에게 10초 동안 모든 받는 피해 5% 증가 디버프 g과 부여10.00
응원스킬 사용 시 자신 주변 10m 내 아군 파티원들에게 위력 30의 치유 효과5.00

4라인

보호막 강화자신의 보호막 강화 스탯이 30% 증가-
정화아군에게 치유 효과 발동시마다 대상의 해로운 효과 1개씩 제거10.00
공수교대자신 제외, 아군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효과 발동시, 10초 동안 자신의 치명타 적중률이 2% 증가(10중첩)2.00

5라인

신체 강화전투 시작 시, 자신과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20s 동안 공속 20% 증가30.00
정신 강화전투 시작 시, 자신과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20s 동안 5s마다 자원 100씩 회복30.00
감각 강화전투 시작 시, 자신과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20s 동안 30m 내 은신한 적을 감지 가능30.00
준비 태세전투 시작 시, 자신과 주변 아군 파티원에게 20s 동안 유지되는 75 위력의 보호막 효과 부여30.00

6라인

픽시 소환12초동안 소환자를 3초마다 해로운 효과를 정화 및 위력 50만큼 생명력 회복70.00
자원의 선율10% 확률로 자원의 선율이 발동되어 자신 주변 15m 내 아군 5명에게 10초 동안 1초마다 자원 25씩 회복
10% 확률로 물방울 효과가 발동되어, 10초 동안 1회 피격에 대해 무적 효과
30.00

7라인

마력장신규 스킬 - 마력장 습득 : 구형태의 보호막 설치, 마법 피해 면역 및 마법 피해량 20% 증가30.00
철갑장신규 스킬 - 철갑장 습득 : 구형태의 보호막 설치, 물리 피해 면역 및 물리 피해량 20% 증가30.00
조력자신규 스킬 - 조력자 습득 : 주변에 위력 300의 물리 피해 및 다운 효과, 거대 양철 로봇 소환30.00

보호

1라인

단련최대 생명력 5% 증가-
탄성받는 모든 치명타 피해량 10% 감소-
탄력모든 받는 치명타 저항 10% 증가-

2라인

중갑보스 몬스터에게 받는 모든 피해량 10% 감소-
강철PvE 받는 피해량 7% 감소-
철갑PvP 받는 피해량 7% 감소-
판금모든 받는 피해량 5% 감소-

3라인

약육강식치명타 적중 시 10초간 위력 5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 획득10.00
역습후방 타격 적중 시 10초간 위력 5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 획득10.00
안전지향12m 이상 거리에게 공격 적중 시 10초간 위력 5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 획득10.00
기회주의회피 성공 및 방패 방어 성공 시 10초간 위력 5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 획득10.00

4라인

재충전보호막 파괴 시 3초 동안 지속되는 위력 50의 보호막 생성10.00
잔재자신에게 생성된 보호막이 파괴됐을 시 5초 간 받는 피해량 5% 감소10.00
이중 방패방패 방어 상태에서 방패 방어를 무시하는 효과에 피격 시,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5%만큼 보호막 생성5.00

5라인

결의강인함, 불굴 효과 중 6초 동안 받는 피해량 10% 감소(강인함, 불굴 효과 종료 시 효과 제거)-
저항막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치명타 피해 20% 감소-
확산보호막 생성 시 주변 12m 내 최대 5명의 아군에게 10초 동안 유지되는 위력 75의 보호막 생성30.00

6라인

수호의 방패기본 받는 물리 피해량 5% 감소, 피격을 받으면 10% 확률로 20초 동안 자신 주변을
회전하는 방패가 생성되어 위력 150만큼 피해 흡수
30.00
불멸자생명력 10% 남은 상태에서 피격을 받으면 5초 동안 불멸자가되어,
주는 피해량이 30% 증가하고 사망하지 않음
-
그림자 망토기본 받는 마법 피해량 5% 감소, 마법 피해를 받으면 30% 확률로 자신에게 걸려있는 해로운 효과 제거
15초 5초동안 마법 피해 90% 감소 (수정)
30.00

7라인

구원신규 스킬 - 구원 습득60.00
가시 장막신규 스킬 - 가시 장막 습득60.00
탈각신규 스킬 - 탈각 습득60.00
신뢰의 힘신규 스킬 - 신뢰의 힘 습득60.00

각성

1라인

유리 대포모든 받는 피해량이 4% 증가하는 대신 모든 주는 피해량/치유량 8% 증가-
경공공격 속도 4%감소하는 대신 이동 속도 16 증가-
피부 단련받는 치명타 피해량이 20% 증가하는 대신 받는 피해량 8% 감소-
기민스킬 특성 포인트가 12 감소하는 대신 모든 스킬 재사용 시간 8% 감소-

2라인

약점 보완유리 대포, 경공, 피부 단련, 기민 특성 효과의 패널티 제거-
강점 강화유리대포, 경공, 피부단련, 기민 특성의 어드벤티지가 1.5배로 증가-
승부수첫 번쨰 줄 유리 대포, 경공, 피부 단련, 기민 특성 효과의 패널티가 2배 증가하고, 어드벤티지가 2배 증가-

3라인

순간적 근성전투 상태 돌입 시 6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 15% 감소30.00
순간적 힘전투 상태 돌입 시 6초 동안 주는 피해량/치유량 15% 증가30.00
순간적 열정전투 상태 돌입 시 6초 동안 자원소모 100% 감소30.00

4라인

기만제자리에서 공격 적중 시마다 10초 동안 주는 피해량/치유량 2% 증가(최대 10중첩),
이동 시 효과 제거
-
조화스킬 사용 시 사용한 속성이 아닌 다른 속성 스킬의 주는 피해량/치유량이 20% 증가,
방금 사용한 속성 10%감소
-
분노최대 10회까지 중첩되는 분노 효과, 10중첩시, 300의 분산되지 않는 피해15.00
교만전투 돌입 시, 5초마다 최대 10회까지 10초 지속으로 주는 피해량/치유량 2% 씩 증가, 피격시, 1중첩씩 삭제-

5라인

재주꾼충격 해제 스킬 재사용 시간 스택 +1, 충격 해제 재사용 시간 50% 증가-
도피꾼충격 해제 스킬 재사용 시간이 50% 감소 하는 대신 사용 후 행불 면역 효과 제거-
발놀림shift 회피 사용 시 기력 소모량이 30% 감소, 사용 시 회피 효과 제거-

6라인

궁극 전환궁극기가 근원력을 소모하지 않고 자원을 소모하는 스킬로 변경(50s, 자원 100소모)-
증폭모든 스킬의 주는 피해량이 15% 증가하는 대신, 모든 자원 소모 스킬의 자원 소모량이 15% 증가-
풍선체력이 2배 증가하는 대신 받는 피해량 50% 증가-

7라인

어둠의 전사신규 스킬 - 어둠의 전사 습득5.00
어둠의 정령신규 스킬 - 어둠의 정령 습득60.00
어둠의 계약신규 스킬 - 어둠의 계약 습득60.00

※ 신규 스킬의 상세 정보는 12월 22일(수) 업데이트 노트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더 나은 엘리온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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