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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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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개발노트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12월 개발노트를 통해 앞으로 업데이트될 신규 클래스 펄스슈터, 차원 포탈 개편 등 상세 내용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으며, 개발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규 클래스 펄스슈터 

펄스슈터 소개

펄스슈터는 엘리온에 처음 추가 된 영웅 직업으로, 캐릭터 생성에 조건이 필요합니다.

계정 내 '개척을 위한 첫 걸음 (36Lv)'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가 1개 이상 있어야 생성 가능합니다.

펄스슈터는 생성 시 39레벨부터 시작되며, 기존 생성 직업들과 달리 인벤투스의 사고 이후 새롭게 정착한 페스 위성 도시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전투에서 펄스슈터는 주로 버스터와 펄스셀을 이용하여 전격 계열의 스킬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역할을 수행합니다.

스킬을 사용 시 펄스슈터의 '과열' 게이지가 조절되며, 현재 과열 게이지의 수치에 따라 원거리 공격이 강화되거나,

근거리 공격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펄스슈터의 전투 방식은 기본적으로 버스터로 응축된 에너지를 폭발시켜 공격하고,

점차 쌓이게 되는 '과열'게이지를 통해 순간적으로 강력하고 재빠른 근접 공격을 가하기도 합니다.

펄스슈터가 에너지를 응축 시키는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이에 걸맞는 막강한 위력을 뽐내실 수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과 근거리 공격을 번갈아 사용하며, 원하는 '과열' 상태를 잘 운용하는 것이 컨트롤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지원 스킬로 적을 무력화 시키거나 변수를 만들어 내는 능력도 탁월하여, 기존 클래스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펄스슈터 역사

과거 인벤투스가 검은 사도에게 공격받을 당시, 폭주한 아르카나의 힘에 하층 갑판에 피신해있던 한 무리의 집단이 휩쓸렸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자들로 구성된 이 집단은 비든 가문을 중심으로 풍요로운 이 대륙에 금새 적응하여 솔룸 왕국을 뛰어넘는 마도 공학의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엄청난 업적을 달성한 기쁨도 잠시, 헤어진 이들을 찾기 위해 새로운 방주를 건조하고 포탈을 가동시켜 대규모의 마나가 요동치자,
시공의 틈새가 벌어지며 검은 사도가 출현하여 대륙을 잠식하고 모든 것을 파괴하기 시작했습니다.

검은 사도의 무자비한 공세를 이겨내지 못한 비든 가문은, 급하게 포탈을 넘어 도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검은 사도의 공세를 피해 우여곡절 끝에 새로운 대륙(베아투스)에 도착한 비든 가문은, 포탈을 가동시켰을 때 검은 사도가 출현했던 것을 기억하고,
대규모 마나의 사용과 검은 사도가 연관이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들은 처음 불시착했던 대륙과 비슷한 환경인 두 번째 대륙(템푸스)에서, 마나를 사용해야 하는 마도 공학을 버리고 눈부신 기계 공학의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극도로 발달한 기계 문명을 일으켜 세운 것도 잠시, 마도 공학의 편리함을 잊을 수 없었던 그들은, 마나를 사용하면 안 되는 줄 알면서도 마나를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조금씩 마나 사용량을 늘려가며 여러 대의 방주를 건조하고 포탈 제작을 이어가던 어느 날, 마나 사용의 흐름을 감지한 검은 사도가 출현하여,
마나 사용의 흐름을 감지한 검은 사도가 출현하여, 결국 첫 번째 대륙(투스)과 같은 비극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탈출 계획을 미리 세워둔 덕분에 준비해두었던 포탈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탈출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알 수 없는 힘에 가로막혀 멀리 이동하지는 못한 채, 두번째 대륙의 위성 중 하나인 '페스' 여기저기에 불시착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도착한 곳의 척박한 환경 탓에 빠른 시일 내에 재정비를 할 수 없었던 그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하기보다 '페스'의 여기저기로 흩어진 채로 위성 기지를 세워 정착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200년 후, 과거를 기록하는 비든 가문을 제외하고 마나를 사용하면 검은 사도가 쫓아와 파멸을 맞이했다는 사실을 잊어갈 무렵.

두 번째 대륙(템푸스)을 잠식하고 있던 검은 사도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던 '페스'에서 마나의 흐름을 감지한 후 침공을 시작하였습니다.
페스에 위치한 소수의 위성 기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영토를 잠식당했지만, '페스'의 생존자들은 수십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포기하지 않고,
'자경단'이라는 단체를 만들어 검은 사도의 공세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펄스슈터 핵심 스킬 소개

※ 실제 업데이트 시 상세 수치 및 효과가 소폭 변경될 수 있으며, 핵심 스킬 일부만 소개합니다.


차원 포탈 개편 

기존의 차원 포탈 컨텐츠는 하스와는 또 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포탈이 추가 되면서, 볼륨이 상당히 커졌고, 그로 인해 주어진 제한 시간 내 이용해야 하는 포탈은 계속 선택받았지만, 

나머지 포탈들은 버려지게 되었습니다.


잦은 보스 이벤트는 부캐 플레이 여부에 따라 성장 속도에 큰 차이를 가져왔고 다른 컨텐츠 이용율이 저조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포탈의 수평적 확장은 결국 숙제만 많아지면서 이용자 여러분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차원 포탈의 보스 이벤트 참여는 필수 요소가 아닌 선택 요소의 위상으로 변경하고, 

이용 시간을 사냥터의 사냥에만 활용해도 충분한 형태가 되도록 방향을 잡았습니다.


또한 포탈의 이용자들간의 격차가 클 때 PvEvP 요소가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에 따라, 

성장 수준이 비슷한 이용자들끼리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주요 개선사항
용의 정원, 누스가르드 수렵지, 오딘의 하늘섬, 추방자의 섬은 스토리 포탈로 분류되며, 24시간 자유롭게 입장 가능하고 주간 10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스토리 포탈에서는 더 이상 보스가 등장하는 이벤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용의 정원은 초보, 누스가르드 수렵지는 매우 쉬움,

오딘의 하늘섬은 쉬움, 추방자의 섬은 보통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그에 적합한 적중도가 필요합니다.

  • 오딘의 하늘섬은 사냥터 간 이동을 막던 마나 장벽이 모두 제거되어 원하는 사냥터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 추방자의 섬에서 몬스터 사냥 시 등장하던 열쇠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오딘의 하늘섬과 모래 폭풍 협곡, 혼돈의 요새에 더 이상 마갑기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모래폭풍 협곡, 비밀의 바다, 혼돈의 요새, 버려진 지하사원, 얼어붙은 도시, 신목의 사원, 용왕의 구덩이는 요일 포탈로 분류되며, 

24시간 자유롭게 입장 가능하고 일일 30분 이용 가능합니다.


요일 포탈은 이제 전투 서포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 비밀의 바다 중심 사냥터인 바다의 눈 지역이 분쟁 지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요일 포탈의 입구가 두 번째 대거점 지역으로 옮겨졌으며, 이용 요일에 맞춰 필요한 입구만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요일 포탈의 보스가 등장하는 이벤트는 일일 1회만 진행되며, 매일 저녁 9시에 발생합니다.

  • 모래폭풍 협곡의 보스 이벤트는 벨제브타가 한 마리 등장해 협곡을 돌아다니던 것에서, 총 5마리의 벨제브타가 등장하고 협곡을 돌아다니기에 보스와 전투 과정에서 다른 보스와의 조우가 가능 해졌습니다.
  • 비밀의 바다 보스 이벤트는 6개의 보스가 등장하는 지역 중 한 곳에서부터 시작해 6개의 보스가 한 번씩 등장이 완료되면 더 이상 추가 보스 등장은 없습니다.
  • 버려진 지하사원 점령 이벤트에 필요한 성물은 이벤트 시간부터 등장합니다.
  • 신목의 사원의 분쟁 지역으로 갈 수 없게 막혀 있던 길이 열렸으며, 열쇠 획득 이벤트는 사라져, 보스가 등장하는 시점에 누구나 자유롭게 분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일 포탈은 하급 난이도와 상급 난이도를 제공하며, 하급 난이도는 41레벨 이상 장착 장비 수준과 상관 없이 누구나 입장 가능 하며,  

상급 난이도는 입장 제한이 존재하고, 착용 중인 장비의 성능이 입장 조건을 만족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급의 난이도는 어려움 단계의 수준이며, 상급의 난이도는 전문I 단계의 수준입니다.


망령 수도원은 주말 포탈로 분류되며, 토요일과 일요일에 24시간 자유롭게 입장 가능하고 일일 30분 이용 가능합니다.
망령 수도원에서는 열쇠 이벤트와 보스 이벤트가 사라졌으며, FFA 규칙을 유지하는 일반 사냥터입니다.


주말 포탈도 하급 난이도와 상급 난이도를 제공하며, 하급 난이도는 41레벨 이상 장착 장비 수준과 상관없이 누구나 입장 가능 하며,  

상급 난이도는 입장 제한이 존재하고, 착용 중인 장비의 성능이 입장 조건을 만족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급의 난이도는 어려움 단계의 수준이며, 상급의 난이도는 전문I 단계의 수준입니다.

검은 기계 분지와 아카눔 격전지(GvG) 차원 포탈은 삭제되었습니다.
올가미의 숲과 기회의 궁전, 저항의 거리 입장 이용료는 1회 지불 시 다음 이용 시간이 충전되는 시간까지 추가 비용 없이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차원 포탈이 개편됨에 따라, 클랜 요새에 연결되는 포탈의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바람의 대농장과 제렘 습지대는 스토리 포탈 (용의 정원, 누스가르드 수렵지, 오딘의 하늘섬, 추방자의 섬) 입장료를 획득합니다.


원한의 경계지대와 처형자의 전선은 개인 포탈 II (기회의 궁전과 저항의 거리) 입장료를 획득합니다.
거신의 고원과 강철의 평원은 개인 포탈 I (올가미의 숲) 입장료를 획득합니다.
붉은 사자의 초원과 푸른 늑대의 평원은 요일 포탈 (모래폭풍 협곡, 비밀의 바다, 혼돈의 요새, 버려진 지하사원, 얼어붙은 도시, 신목의 사원, 용왕의 구덩이) 입장료를 획득합니다.
고대 수원과 기계 요람은 주말 포탈 (망령 수도원) 입장료를 획득합니다.


요일 포탈 : 용왕의 구덩이 

용왕의 구덩이는 일요일 24시간 동안 개방되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서포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매일 30분의 이용 시간을 제공합니다.
  • 각 진영의 세력 지역의 사냥터와 분쟁 가능한 사냥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보스 이벤트는 일요일 저녁 9시에 시작되며, 각 진영의 세력 지역에 보스가 등장합니다. 

보스를 상대 진영보다 우선 처리해, 상대 진영의 보스 사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총 5마리의 보스가 등장하게 되며, 5번째 보스 처치 시 상대 진영의 세력 지역으로 침입할 수 있는 포탈이 활성화되고, 

포탈을 타고 넘어가 추가 보스 처치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용왕의 구덩이는 하급 난이도와 상급 난이도를 제공하며, 하급 난이도는 41레벨 이상 장착 장비 수준과 상관 없이 누구나 입장 가능 하며,  

상급 난이도는 입장 제한이 존재하고, 착용 중인 장비의 성능이 입장 조건을 만족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급의 난이도는 어려움 단계의 수준이며, 상급의 난이도는 전문I 단계의 수준입니다.


레이드 상급 

상급 혼돈의 켈리우스 레이드 던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반 혼돈의 켈리우스 던전 보다 더 높은 장비 수준과 공략 난이도의 레이드 던전으로 입장 조건은 캐릭터 레벨 48 이상, 착용 아이템 레벨 1200 이상입니다.
  • 레이드 던전의 보상은 매주 1회 획득할 수 있으며, 수요일 오전 6시에 보상 획득 가능 횟수가 충전됩니다.
  • 레이드 성공 시 확률에 따라 영웅 등급 켈리우스의 허리띠, 종족 피해 소환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01월 04일 06시 전까지 상급 혼돈의 켈리우스 던전의 혼돈의 켈리우스를 처치하면, 

업적 보상으로 '켈리우스의 고리 선택상자'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켈리우스의 고리 선택상자' 아이템에서 '빛의 켈리우스 고리', '어둠의 켈리우스 고리' 중 1개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등에 장착하는 스타일 아이템입니다


상급 혼돈의 켈리우스 던전의 혼돈의 켈리우스를 서버 최초로 처치하면, 서버 내 최초 업적 보상으로 '혼돈의 표식'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혼돈의 표식은 등에 장착하는 스타일 아이템 입니다.


전장, 투기장 개선

컨텐츠의 복잡성을 줄이는 방향으로 불필요한 컨텐츠는 줄이고 의미 있는 컨텐츠만 남겨두어 모험가분들이 더욱 집중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PVP 컨텐츠인 대장전을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들 즐기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투기장 / 전장 / 진영전와 같은 PVP 컨텐츠를 하나의 UI에서 볼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2VS2 투기장은 삭제되었습니다.
  • 대장전 컨텐츠의 이용시간이 '매일 24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미로의 성채 

미로의 성채는 매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마다 각 20시, 23시부터 20분간 매칭 가능 합니다.

35레벨 이상 모험가분들이 참여 할 수 있으며, 균형 전장타입으로 많은 모험자 분들이 레벨차이의 부담이 없이 즐기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대 8 VS 8, 최소 5 VS 5의 전장으로 미로 속에 감춰진 깃발을 찾아서, 상대팀 진영에 설치하거나 보너스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면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300점을 먼저 득점하거나, 제한시간까지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1인 던전, 파티 던전, 초월 던전, 레이드, 30인 레이드 

개요

  • 숙제성 컨텐츠를 줄여 플레이에 부담감을 줄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1인던전

  • 1인 던전은 매크로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삭제됩니다.

파티던전

  • 파티 던전은 일4회와 파티를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고자 횟수 제한이 삭제되었습니다.
  • 모험가분들의 성장에 맞춰 더 많은 단계가 추가되었습니다.
  • 추가로 클리어 시간에 의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보상이 설계되었습니다.

초월던전

  • 초월던전에서만 요구되나, 별도의 파밍과 성장을 강제하고, 다른 컨텐츠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내성 룬스톤'이 삭제되며, 입장석이던 초월석, 상급 초월석도 사라집니다.
  • 기존에 속성별로 던전이 구분되어 있던 초월던전이 하나의 던전으로 합쳐지며, 1~60층의 난이도가 생성되었습니다.
  • 일 2회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제한 시간 3분 내에 클리어하셔야 합니다.

레이드

  • 레이드는 아이템 레벨에 맞게 1~4단계의 레이드로 구성되었습니다.
  • 이번에 추가되는 상급 켈리우스는 4단계 레이드로 업데이트 됩니다.
  • 레이드는 단계별로 주1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30인 레이드는 삭제되었습니다.



모험가님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리며,
보내주신 의견은 더 나은 방안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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