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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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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대미지 보정 사항 및 향후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지속적으로 밸런스 이슈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단편적인 스킬 대미지가 아닌 마나 각성과 대미지 공식, 캐릭터 스탯, 스킬 특성 등 모든 전투 밸런스의 전수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투 대미지와 재사용 대기시간 계산 공식에 문제가 발견되어 조속히 방법을 고민하여 수정할 계획입니다.


최초 기민 특성은 근접 클래스를 위한 마나 각성으로 기획되었으나

의도치 않은 문제로 특정 스킬을 하향하여 원/근거리 스킬 간 밸런스 격차가 더욱 벌어졌습니다. 

기민 특성은 초기 기획에 맞게 근거리 캐릭터가 더 전투에서 활약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하려고 하며,

기존에 하향하였던 일부 특성과 초월 스킬 등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위 내용은 차주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변경된 사항으로 인해 특성과 장비 옵션을 변경해야 하는 모험가분들을 위해

초월의 각성석과 마나 각성 초기화 주문서 그리고 차주에 추가될 장비 옵션 변경석 등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러한 이슈가 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 내용 외에도 지속적으로 추가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욱 신중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발 노트에서는 PVP 대미지 보정 관련한 안내와 더불어

1월 27일(수) 업데이트되는 내용과 향후 개선 사항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PVP 대미지 보정 관련 안내

최근 PVP 대미지 보정과 관련한 문제로 모험가님께 의도치 않게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문제는 장비 성능이 낮은 모험가분들의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적용한 PvP 대미지 보정률 관련 사항으로

장비 성능의 하한선을 설정하지 않아 발생한 내용입니다.


이로 인해 PVP 대미지 보정이 의도했던 범위를 넘어 과도하게 적용되었으며, 면밀한 검토와 테스트를 거쳐 재 조정하려고 합니다.

장비 성능이 낮은 모험가분들의 원활한 플레이를 돕는 수준에서 

해당 보정 수치가 악용되지 않는 선까지 보정 수치가 적용되도록 적용 범위를 축소하겠습니다.



아이템 및 보상 개편 안내
초월의 룬스톤 사용 시 룬 특성/스킬 특성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초월의 룬스톤은 모험가님이 상대하는 적 혹은 이용하는 콘텐츠에 따라 선택하여 장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1월 20일(수)에 추가된 오딘의 하늘섬에서 신규 초월의 룬스톤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초월의 룬스톤이 스킬 특성 포인트와 룬 특성 포인트를 획득하지 못해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모험가님의 피드백에 따라 

초월의 룬스톤 착용 시 룬 특성 포인트와 스킬 특성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또한, 오딘의 하늘섬에서 획득하는 초월의 룬스톤 획득 난이도가 너무 높다는 피드백에 따라

오딘의 하늘섬 주간 구매 제한 상점을 통해 초월의 룬스톤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될 예정입니다.


초월의 월계관 사용 시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버프가 추가됩니다. 

초월의 월계관은 1월 20일(수)에 공개된 신규 지역에서 초월의 룬가루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으로 추가된 신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초월의 월계관을 사용하여 사냥 시 골드 수급이 어렵다는 모험가님의 의견에 따라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버프를 추가하였습니다. 


세트형 무기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일반과 돌파 장비의 무기 아이템의 성능 차이가 심해 돌파 장비 무기를 선택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강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화된다는 의견에 따라

무기 선택 시 선택지를 늘릴 수 있도록 일반과 돌파 장비 무기 아이템 사이에 세트 무기를 추가하였습니다.  


세트 무기는 기존 세트의 무기 파츠이며, 기본 성능이 일반 아이템보다는 높고 돌파 장비보다는 낮은 수준의 장비입니다.

해당 세트 무기는 신규 추가되는 1인 던전, [사도의 선봉기지]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추가로 명예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빛나는 명예 무기 아이템에도 세트 효과가 추가되며 성능 또한 신규 세트 장비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영웅 등급 세트 장비의 강화 슬롯이 조정됩니다.

영웅 등급의 세트 아이템의 강화 슬롯이 기존 최소 3개 슬롯에서 최소 4개 슬롯으로 변경됩니다.  


영웅 등급 장비 아이템을 획득하여도 강화 슬롯이 3개일 경우 아이템의 가치가 너무 낮고  

특히, 강화 초기화 주문서를 통해 장비 강화 슬롯을 초기화하였을 때 3개 슬롯을 확인하면 상실감이 매우 크다는

모험가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된 내용입니다.  


진영전에서 보상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진영전 참여 시 개인 보상이 적어 쉽게 포기하고 이탈하거나, 승리하더라도 보람이 없다는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진영전의 보상 시스템을 변경하였습니다. 


개인 달성 목표를 달성하면 아이템 외에 '진영전 메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진영전 메달'은 진영전 최종 라운드 종료 후 출현하는 '진영전 병참장교'에게서 원하는 보상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해당 NPC가 판매하는 아이템은 다음 진영전이 종료되는 시간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진영전 최종 라운드 승/패에 따라 각 진영에서 구매 가능한 아이템 품목에 차이가 존재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진영전 메달'은 모아두었다가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지만 추후 시즌이 변경되어 진영전 메달의 종류가 변경되면

이전 시즌의 진영전 메달은 사용이 불가능하오니,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진영전 시즌 변경 시에는 1주일 전에 공지사항으로 사전 안내됩니다. 

  



차원 포탈 추가 및 리뉴얼
신규 차원 포탈, 추방자의 섬이 추가됩니다.

거신의 평원과 강철의 고원의 차원 포탈이 버려진 지하사원에서 추방자의 섬으로 변경됩니다.


추방자의 섬은 언데드 형 몬스터가 존재하는 중립 지역으로, 마을을 벗어나면 다른 진영과의 전투가 가능합니다. 

상대 진영 처치 시에는 중립 지역 경비병이 타 진영을 죽인 대상을 적으로 인식하여 공격하므로 마을을 이용할 수 없게 되며

경비병에게 사망 시, 경험치가 하락하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중립지역과 다시 우호 관계가 되어 마을을 이용하려면 주변의 몬스터를 일정 횟수 이상 처치하여야 합니다. 


추방자의 섬에는 총 13개 마을이 있으며 각 마을에서 1인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는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추방자의 섬에서 획득한 코인은 희미한 정화의 돌, 빛나는 정화의 돌 등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 정화의 돌은 강화 초기화 주문서를 제작할 수 있는 재료 아이템입니다.


버려진 지하사원이 리뉴얼됩니다.

버려진 지하사원은 파티 사냥을 목적으로 만든 차원 포탈이었으나 타 차원 포탈과 이용 시간을 공유하고,

파티를 맺어야 하며 홀로 플레이하는 모험가가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로 인해 타 차원 포탈에 비해 이용률이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위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리뉴얼이 진행됩니다.

· 다른 차원 포탈 이용 시간과 별개로 주당 2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후 다른 차원 포탈이 추가 시, 이용 시간 증가 예정)

· 개인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몬스터 밸런스가 5인에서 1인으로 변경됩니다. 


몬스터 타입은 악마형으로 변경되며, 몬스터 등급은 정예와 상급 정예로 일반적인 사냥터보다 높은 대미지와 많은 체력의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몬스터 처치 시에는 기존 보상인 '망령의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으며 클랜 연구로 획득할 수 있는 클랜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 가능합니다.


버려진 지하사원에서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성물의 축복 버프가 활성화된 상태로 소환된 보스를 처치하면,

기존 보스 처치 보상 외에 클랜 골드와 일정 확률로 정화의 돌을 추가 획득 가능합니다. 




이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 공유
용의 정원 이용 레벨에 따라 분리가 진행됩니다. 

용의 정원에서 사냥 시 상대적으로 저레벨 모험가가 마나 각성 경험치를 획득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분리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모든 용의 정원 차원 포탈은 시간을 공유하며 저레벨은 기존 용의 정원 대비 더 낮은 보상을, 

고레벨은 기존 용의 정원 대비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의 레벨과 캐릭터 레벨의 차이가 심한 경우, 마나 포인트와 특정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도록 추가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탐욕의 월계관 배치 수량이 조정됩니다. 

탐욕의 월계관은 레벨업에 도움이 되는 경험치 증가와 자신의 사냥터를 진영과 관계없이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배치된 콘텐츠였습니다.

현재, 오히려 의도와 달리 성장 구간에서 악령으로 인해 정상적인 성장이 어렵다는 모험가분들의 의견이 지속적으로 접수되어

하스 전역에 퍼진 탐욕의 월계관의 수량을 조정 예정입니다.


히 저레벨 성장 구간에 있던 탐욕의 월계관의 경우 수량이 대폭 감소됩니다.

대신 새롭게 추가된 마나 장벽 이후 지역에서는 탐욕의 월계관을 새롭게 배치할 예정입니다.


자유 투기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지인과 자유롭게 PvP를 연습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아, 자유 투기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자유 투기장은 서로 페널티 없이 전투를 즐기실 수 있는 공간으로, 대거점에서 누구나 입장 가능한 장소입니다.


루미너스 변환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기존 루미너스 UI에 변환하기 버튼이 추가되며, 변환 시 특정 아이템을 소모하여 동일 등급의 루미너스로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차주 업데이트 예정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차주에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비 옵션 변경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엘리온은 마나 각성, 룬 특성, 사용 스킬에 따라 다른 스탯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용하는 스킬이나 장비를 매번 변경하는 것은 부담이 크다는 의견에 따라

장비 옵션을 랜덤 하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장비 옵션을 변경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장비 옵션에 따라 장비의 가치가 다른 점을 고려하여, 변경에 필요한 재료의 획득 난이도를 논의 중에 있습니다. 


돌파 장비 파괴 페널티가 일부 완화됩니다. 

돌파 장비를 강화하여 파괴되면 사냥을 할 수 없다는 의견에 따라 페널티가 일부 완화됩니다. 


돌파 장비를 강화 시 파괴되면 강화를 시도했던 당시의 강화도에 따라 전용 재화 아이템을 지급하며 

해당 아이템을 모아 기간제 돌파 무기로 교환하거나 다른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하도록 기능을 추가 중입니다.


클랜전의 지형이 변경되며 매칭 대상이 변경됩니다. 

차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클랜전 지역인 [화룡의 골짜기]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화룡의 골짜기는 용암지대로 지형이 반으로 나눠져 있으며, 양 끝으로 건너갈 수 있는 다리가 하나씩 존재하는 지역입니다. 

기존 마나 채굴지의 경우 중앙 거점이 가장 높은 지형이었던 반면,

화룡의 골짜기는 중앙 거점이 가장 저지대로 기존 클랜전과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해당 지역은 차주 업데이트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클랜전이 동일 진영간 매칭으로 이뤄지다 보니 진영 내부 갈등이 심화된다는 모험가님의 의견에 따라

상대 진영과 매칭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의 경우 차후 좀 더 자세히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엘리온에 보내 주시는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의견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모험가님의 피드백에 귀기울이며, 더 나은 모습을 보이는 엘리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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