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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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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클래스 추가와 전투 밸런스 조정 (수정)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이번 주 신규 클래스 추가와 전투 밸런스 변경 등 변경사항이 많아 개발 노트 등록이 늦어진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주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클래스 추가와 전투 밸런스 조정 등 다양한 변경 사항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규 클래스 – 슬레이어 추가

엘리온 서비스 이후 처음으로 추가되는 신규 클래스, 슬레이어를 이번 업데이트 이후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슬레이어는 매우 저돌적인 캐릭터로, 다른 클래스보다 근접전에서 더 탁월한 능력을 보입니다. 

적에게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스킬과 경직/넉백 캔슬 효과, 무식할 정도로 강력한 공격력은 

적으로 하여금 슬레이어가 접근하는 것만으로도 두려움에 떨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 체험 빌드 검증을 통해 원거리 스킬인 격검만 사용되는 문제 개선과 더불어 

근접전에서 강인한 면모를 보일 수 있게 해주는 스킬들을 다량 업그레이드하는 등 전반적인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이와 함께 슬레이어의 아이덴티티 스킬인 폭주의 사용 조건을 다소 완화하였고

폭주 상태일 때 만큼은 다른 어떤 클래스도 범접할 수 없는 존재가 되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또한, 슬레이어 추가로 캐릭터 슬롯이 부족한 모험가분들을 위해 최대 슬롯을 5개에서 6개로 변경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VP 밸런스 변경점 

그동안 PVP에서는 다양한 스킬 세팅에 따른 전략적 전투를 겨뤄볼 새도 없이, 과도한 대미지 증가폭에 의해 급살하는 문제가 잦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유저가 받는 PVP 피해량/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켜, 너무 급작스럽게 사망하는 일이 줄어들도록 조정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전투가 더 루즈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각종 생존기에 대응할 수 있는 카운터 능력을 기존 스킬에 녹여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강력한 생존기들은 하향하였으며, 충격 해제 스킬의 쿨타임 증가가 그 중 한 예시입니다.


위와 같은 변경사항으로 단순히 대미지로만 찍어 누르는 플레이나

특정 스킬로 위기를 넘기면 최대 체력으로 처음부터 다시 전투하는 루즈한 플레이가 나오지 않고

행동 불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콤보가 나오게 되길 기대합니다.



클래스 변경점

금주로 예고됐던 재사용 시간 감소 공식 변경은 내부 사정에 의해 차주 업데이트로 연기되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은 대응이 어려웠던 스킬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몇 몇 스킬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었으며

타 스킬에 비해 과도하게 제어 능력이 좋거나, 대미지가 너무 강력했던 일부 스킬들을 평균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워로드

워로드는 방패 던지기의 희귀 특성이 다른 어떤 스킬보다 강력한 제어 능력과 대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적에게 근접했을 때 강력한 모습을 보이길 희망한 것 달리

워로드가 마치 원거리 클래스처럼 전투하는 모습이 클래스 컨셉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였기에

방패 던지기 희귀 특성의 대미지와 경직 확률을 낮추고, 워로드의 다른 근접 스킬들을 좀 더 강화하였으며 

회피도를 무시하고 적중하는 다양한 스킬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클래스가 소위 원툴 메타만 나와 게임이 단조로워지는 것을 바라지 않기에 회전격의 쿨타임 관련 사항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어쌔신

어쌔신은 단어 그대로 암살에 특화된 클래스가 되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어쌔신의 근접 스킬들이 원거리 스킬에 비해 강력한 면모를 보이지 못했고

근접 전투에 돌입했을 때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는 수단이 적었던 것도 문제라고 판단됐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수의 근거리 스킬들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한 예시로, 습격 스킬을 개선하여 적에게 접근한 후 5초 내로 다시 사용한 위치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거나

발사체를 튕겨내는 등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소위 원툴 메타로 큰 이슈가 되었던 그림자 속박탄 희귀 특성은 위력을 대폭 낮췄고

대신 낙인을 획득 가능하게 하여 낮아진 활용성과 대미지를 보강하였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엘리멘탈리스트는 재빠른 이동기와 강력한 대미지, 그리고 어떠한 무적 기술 보다 강력한 서리 방패를 보유한 클래스로 인식되지만

실제로는 회피와 무적, 방패 막기 등 타 클래스의 생존기에 대응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했습니다.


이에, 다른 상대가 서리 방패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대신 엘리멘탈리스트 역시 회피 무시와 방패 파괴, 침묵 등

다양한 디버프와 생존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카운터 스킬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더불어 사용성이 낮거나, 위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스킬들도 강화하였습니다.


미스틱

미스틱이 소환하는 정령이 여러 무적 효과를 받아 잘 죽지 않으며,

특히 정령새의 경우 다른 모험가분들의 공격에도 죽지 않는 문제가 있어

타 클래스 분들이 이러한 정령새를 현재보다 쉽게 처치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대신 회피도를 무시하고 적중하는 스킬, 무적과 방패 막기에 대응할 수 있는 스킬을 일부 추가하였으며

SHIFT 회피의 속도도 다른 클래스만큼 빠르게 시전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부활 스킬의 경우 시전과 재사용 시간을 대폭 줄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이는 1차 개선에 해당하며, 부활 스킬 자체를 새로운 스킬로 리뉴얼 하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거너

거너는 쌍권총과 장총 스킬이 고르게 사용되기를 희망하였으나 압도적인 성능 차이에 의해 장총 스킬 위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이에, 장전 - 쌍권총 강화의 남은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를 쌍권총 대미지 증가 효과로 대체하고

일부 쌍권총 스킬을 상향하여 자주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또한 거너는 희귀 특성이 영웅 특성보다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일부 희귀 특성을 소폭 하향하는 대신 영웅 특성을 강화하여 다채로운 플레이가 나올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타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방패 파괴, 회피 무시 효과 등이 다양한 스킬에 추가되어

처치하기 어려웠던 상대의 방어 스킬에 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룬 특성 

먼저, 룬 특성 밸런스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모험가 분들께 피해를 끼쳐드린 점 사과 드립니다.


이번에는 모험가 분들의 선택이 크게 변경되지 않는 선에서 밸런스를 조정하였으며

타 특성에 비해 활용도가 부족하거나 동일 라인에서 상대적으로 잘 사용되지 않는 스킬들의 버프,

그리고 특정 효과로 과도하게 편향되어 있는 경우 해당 부분을 조정하고, 다른쪽 효과를 챙길 수 있도록 수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험가분들이 경험이 계속 바뀌는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사과 말씀드리겠습니다. 


큰 변경 사항 위주로 말씀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맹공의 33포인트 특성의 보호막 효과 제거 확률이 25%에서 50%로 상향되며

발동 조건을 조정하여 보호막 스킬에 대한 확실한 카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보호의 경우 과도한 방어 효과로 인해 해당 특성을 선택한 유저끼리 서로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방어 능력을 조금 낮추는 대신 공격 능력을 보완, 기본적으로는 단단하지만 특정 효과가 발동되면 공격력이 강해지도록

일부 특성의 밸런스를 조절하였습니다. 


각성의 경우 재주꾼 특성이 충격 해제를 2회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이 

다양한 메즈 스킬들을 너무 무력하게 만든다고 판단되어 패널티를 추가하였습니다. 
그 외 일부 사용성이 낮던 특성들을 소폭 개선하였습니다.



마나 각성
마나 각성 계산 공식 수정

마나 각성의 경우, 화망/회수/양손잡이 특성의 대미지 감소 패널티 연산이 잘못 계산되어 의도한 것보다 적게 감소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가감 연산이 아닌 비율 연산이되도록 계산 공식을 수정하였습니다.  


해당 마나 각성 사용 시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있는 스킬 특성(ex. 그림자 속박탄, 곡사 포탄 일반 등급 특성)을 함께 사용하던 분들은 대미지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민 특성은 원래의 의도대로 도주가 아닌 공격적으로 사용할 때 효과를 더 볼 수 있도록

특히 근접 클래스가 사용 시 더 강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전반적인 노드가 대폭 수정되었습니다.


35레벨 이상 1인 던전 마나 각성 경험치 보상 추가

이는 마나 각성 경험치 수급 경로 다양화를 위해 35레벨 이상 1인 던전에 마나 경험치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1인 던전 1회 클리어 시 500의 마나 각성 경험치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대상 던전은 배의 안식처, 검은사도 실험실, 사도의 선봉기지(추후 추가), 모래 구릉지 입니다. (수정)


밸런스 패치 보상 안내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해 스킬, 장비, 마나 각성, 룬 특성 등 많은 부분이 수정될 예정입니다.  


위와 관련하여 보상을 동일하게 지급해드리기보다 
모험가님 개개인이 자신의 캐릭터에 맞는 보상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주화 형태로 지원해드릴 예정입니다.

지급해드리는 주화로 5성 루미너스 변경석, 장비 옵션 변경석, 영웅 스킬 특성 선택권, 하락 방지도구 등
필요한 아이템을 선택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밸런스 패치 보상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추가)
 - 이벤트 기간 : 2월 3일(수) 정기점검 후 ~ 2월 10일(수) 정기점검 전
 - 이벤트 기간동안 게임 내에 접속 시 계정당 1회에 한해서 선물함을 통해 [밸런스 변경 보상 주화] 아이템 250개가 지급되며, 기간 내 수령하지 않을 경우 동봉된 아이템은 삭제됩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접속 유지 보상 150분 달성 시 [밸런스 변경 보상 주화] 아이템 20개 보상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획득한 '밸런스 변경 보상 주화'를 우클릭하여 밸런스 변경 보상 상점에서, 스킬 특성 소환서, 루미너스 변환석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밸런스 변경 주화는 2월 3일(수) 정기점검 후 ~ 2월 10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지급 및 교환 가능합니다. 
※ 선물함으로 지급된 주화를 수령할 경우 서버 이동이 불가능하오니 신중하게 수령해 주시길 바랍니다.
※ 구매한 스킬 특성 소환서는 획득 시 캐릭터에 귀속되며, 거래 및 창고 보관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구매해 주시길 바랍니다.
※ 보유 및 구매한 스킬 특성 소환서는 2월 10일(수) 점검 시 창고 보관 가능/계정 내 동일 서버 캐릭터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단, 거래/상점 판매 불가) (수정)
2월 10일(수) 정기점검 이후에는 '밸런스 변경 보상 주화'의 수령 및 교환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해당 기간 안에 사용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차원 포탈
용의 정원 고/저레벨 분리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할 때, 첫 차원 포탈인 용의 정원에서 성장이 끝난 모험가분들과

같은 지역에서 사냥을 하는 것이 큰 허들이 된다고 판단하여 저레벨과 고레벨 지역을 분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차원 포탈을 이용하는 모험가분들이라도 레벨 차이에 의한 격차가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용의 정원에서 몬스터 레벨보다 모험가분의 레벨이 1레벨 높아질 때 마다 획득할 수 있는 마나 경험치가 20% 감소합니다. 

만약 모험가분이 몬스터보다 5레벨이 높다면 마나 경험치를 획득하실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위 변경 사항으로 기존에 이용하셨던 용의 정원은 35~41레벨 모험가님이 이용하실 수 있으며

고레벨 용의 정원은 기존보다 마나 각성 경험치를 더 많이 획득하실 수 있도록 조정, 등장하는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도 기존 용의 정원보다 높게 변경하였습니다.


버려진 지하신전 리뉴얼

버려진 지하신전은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에 주 3시간동안 이용하실 수 있는 차원포탈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보상도 변경되어, 일반 몬스터 처치 시 버려진 사원의 비석 조각을 획득할 수 있고 

버려진 사원의 비석 조각 20개를 모으면 교환원을 통해 완성된 사원의 기록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오딘의 하늘섬 사망 패널티 완화

오딘의 하늘섬은 사냥으로 획득한 주화 조각을 주화로 교환,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차원 포탈로

사냥 시 획득한 주화 조각은 차원포탈에서 나갈 때 사라지는 재화였습니다.


하지만, 사망 시 곧바로 차원 포탈 밖으로 나가게 되어 RvR 지역으로 이동하는 부담이 큰 상황이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망하거나 고립 탈출 사용시 차원 포탈 밖으로 나가지 않고 오딘의 하늘섬 내 시작 마을에서 부활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RvR 지역에서 사망하더라도 사냥으로 획득한 주화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루미너스
루미너스 변환 기능 및 축복받은 루미너스 추가

4성 이상의 루미너스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루미너스 변경에 필요한 아이템은 루미너스 합성 실패 시 획득하는 “루미너스 조각”을 이용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루미너스를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분들을 위해, 4성 이상 루미너스는 이별하기를 통해

해당 등급에 맞는 루미너스 조각 3개를 획득하실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루미너스 변환을 통해서만 획득 가능한 축복받은 루미너스가 추가됩니다.

기존 루미너스에 비해 룬 특성 포인트가 1 높고, 능력치가 10% 정도 높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시스템 변경에 맞춰, 5성 루미너스를 1개 이상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분들께 

5성 1개 보유 시 루미너스 변경석 1개, 2개 보유 시 2개, 3개 보유 시부터 1개당 루미너스 변경석 2개를 추가로 지급해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신규 루미너스 바다뱀자리, 남십자자리 추가

신규 루미너스 바다뱀자리와 남십자자리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다뱀자리는 신규 클래스 슬레이어와 잘 어울리는 공격 특화 루미너스이며

남십자자리는 생명력이 특정 HP이하로 내려갔을 경우 능력치가 발동되는 독특한 효과를 가진 루미너스입니다.


신규 루미너스는 기존 루미너스 획득 방식과 동일하며, 추가로 새롭게 추가되는 루미너스 변환을 통해서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 및 콘텐츠 변경
일부 장비 옵션 변경

장비의 무작위 효과 중, 비전투시 최대 체력의 일정 %를 회복하던 효과가 절대값 수치 회복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클래스 별로 최대 HP가 다르며, 도주하여 체력을 회복하는 플레이 등 특정 상황에 너무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판단되어 수정하였습니다. 


장비 옵션 변경 기능 추가

장비 옵션 변경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목표로 해당 기능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 옵션이 좋지 않거나 메타가 변경되어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 강화도에 비해 가치가 낮은 장비를 회생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 기존 특정 옵션의 장비 가치 유지


옵션 변경은 전체 무작위으로 진행되어 최상위 조합의 옵션을 획득하는 것은 어렵지만

장비 옵션 변경석은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 불가능)
※ [룬스톤 슬롯 재부여사]의 이름이 [장비 옵션 재부여사]로 변경되며 해당 NPC를 통해 룬슬롯 슬롯과 장비 옵션 모두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돌파 장비 강화 실패 보상 추가

지난 개발 노트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돌파 장비 강화 실패 시, 흩어진 장비 파편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흩어진 장비 파편은 파괴된 장비의 강화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획득 가능하며 

교환을 통해 기간제 +4 강화 돌파 장비나 장비 옵션 변경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어 거래 구매/판매 가격 단위 변경

기어의 거래 가격을 천 골드 단위로 변경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기어 거래 단위가 만 골드 단위로만 변경되어

판매/구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가격으로 조정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된 내용입니다.


클랜전 지형 변경 - 화룡의 골짜기

이전 개발 노트에서 공유 드린 내용처럼 클랜전이 신규 지역인 “화룡의 골짜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번주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타 진영과의 매칭 시스템 개선의 경우, 차주 업데이트로 연기 되었습니다.


화룡의 골짜기는 중앙에 용암 지역이 있어 적 진영으로 가기 위해 지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제한적이며

중앙 거점의 지형이 낮아 다른 거점으로 빠른 지원을 갈 수 있도록 고지에 있는 거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후 업데이트 방향
전설 아이템 승급 방식 변경

승급 시스템의 의도는 일정 강화도가 넘어가는 장비의 경우 새로 장비를 획득하는 부담을 줄이고

승급을 통하여 원하는 옵션을 유지한 상태로 새로운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장비 획득의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강화 시스템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거나

매번 승급 할 때마다 강화를 새로 해야 하는 부분에 부담을 느끼시는 모험가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승급 시스템 자체를 다시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논의 끝에 영웅 장비를 전설 장비로 승급하는 경우에 한해 승급 시스템을 개선하여 아래 두 가지 경로로 나눠 진행하고자 합니다. 

· 비용이 많이 들지만 장비의 강화도/무작위 옵션/룬 슬롯을 모두 유지한 채 장비 등급만 상승하는 승급

· 비용이 적게 들지만 모든 것이 초기화 되는 승급


해당 내용은 지속적으로 논의중이며 차주 업데이트를 통해 승급에 필요한 재료를 미리 획득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승급 시스템 개선이 완료된 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별도로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 계산 방식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의 계산 공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현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통해 전투에서 무한 무적이나 무한 회피 등 전투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위 문제는 점점 누적될 것이라 생각하여 피치 못하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의 계산 방식을 변경하게 된 점, 사과드립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대해서는 다음 개발 노트를 통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몬스터 현상 수배 추가

대거점/마을/야영지에 현상 수배 게시판이 추가되며, 해당 지역의 몬스터가 일정 숫자 이상이 처치가 되면 현상 수배 퀘스트를 수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상수배 퀘스트는 3분간 유지되며 퀘스트 완료 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몬스터 현상 수배 추가는 개발이 진행중이며, 추후 업데이트 될 에정입니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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