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4월 28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개선 안내 내용을 모험가님께 공유드립니다.
금주에는 마나 각성 연계 트리가 개선되며, 신규 장신구가 추가됩니다.
이 밖에 향후 업데이트될 마나 각성 시즌에 대한 방향성도 안내하고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나 각성
마나 각성 연계 트리 특성 상향
연계 특성의 경우 다른 트리에 비해 연계 트리 내부에서 특성 간 시너지 효과가 제대로 나지 않았고,
조건이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비교적 약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특성의 활용도를 높이고, 특성 간 시너지가 잘 발동되도록 마나 각성 - 연계 특성이 상향됩니다.
주로 발동 조건이 완화되거나 효과가 변경되며, 반영되는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계 특성 | 분류 | 상세 내용 |
대지진 | 기존 | 킬콤보 S등급 달성 시, 주변 넓은 범위에 지진이 발생하여 위력 500 물리 피해 부여(재발동 시간 20초) |
변경 | 적에게 논타겟 스킬을 2초 동안 3회 연속 적중 시 대지진이 발생하여 위력 100의 물리 피해 및 이동 속도 60 감소 효과 부여 (재발동 시간 15초) | |
상태 악화 | 기존 | 지속 피해 중인 대상 공격 시, 4초 동안 치명타 적중률이 2%씩 증가(최대 5중첩) |
변경 | 지속 피해 중인 대상 공격 시, 4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이 2%씩 증가(최대 5중첩) | |
보존된 힘 | 기존 | 논타겟 스킬 10회 적중 시, 5초 동안 적중도 30 증가 및 모든 스킬의 분산 피해 삭제(재발동 시간 10초) |
변경 | 논타겟 스킬 7회 적중 시, 3초 동안 모든 피해 10% 증가 (재발동 시간 10초) | |
비웃음 | 기존 |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켰을 때 5초 동안 자신의 이동속도 30 증가 및 공격속도 15 증가(재발동 시간 5초) |
변경 | 적에게 행동 불능 효과 적중 시, 5초 동안 자신의 이동속도 30 증가 및 공격속도 15 증가(재발동 시간 5초) | |
눈에는 눈 | 기존 | 충격 해제 사용 후, 4초 동안 사용하는 모든 행동 불능 효과의 지속 시간 50% 증가 |
변경 | 적에게 3초 동안 행동 불능 효과 2회 연속으로 적중 시, 3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량 10% 증가 효과 부여 | |
설상가상 | 기존 | 행동 불능 상태의 적에게 다운, 에어본 효과 적중 시 대상과 4m 이내 적군 최대 5명에게 위력 200의 추가 피해 발생 |
변경 | 행동 불능 상태의 적에게 마무리 일격 적중 시 대상과 4m 이내 적군 최대 5명에게 위력 200의 추가 피해 발생 | |
달인 | 기존 | 전투 상태 돌입 후 5초 동안 피격당하지 않는다면 전투 종료 시까지 치명타 확률 20% 증가 |
변경 | 3초 동안 피격당하지 않으면 전투 종료 시까지 치명타 위력 10% 증가 |
아이템
초월의 월계관/축복의 월계관 통합
초월의 월계관과 축복의 월계관이 하나로 통합됩니다.
이후로 초월의 월계관을 사용하면 축복의 월계관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나 장벽 이후 지역에서 초월의 월계관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었던 초월 룬가루는 기본 드롭으로 변경되었으며
축복의 월계관 사용 시 높은 확률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축복/초월의 월계관 통합은 ‘축복의 월계관 활성화/비활성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선행 작업이며, 해당 기능은 차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신규 장신구 추가 - 도전의 전당 영웅 등급 반지/명예의 장신구
도전의 전당 35층 공략 완료 보상으로 영웅 등급 도전의 반지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영웅 등급의 도전의 반지는 착용 시 무기 공격력은 증가되지 않지만, 적중도가 20 증가하는 아이템으로
파티 던전 3, 4단계를 도전하시는 모험가님이 적중도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추가됩니다.
명예의 장신구는 물리 대미지가 증가하는 물리 장신구와 마법 대미지가 증가하는 마법 장신구로 나뉩니다.
반지와 귀걸이를 세트로 착용하면, 주는 PvP 피해가 2.5% 증가하는 세트 효과가 발생합니다.
강화 초기화/장비 귀속 해제 편의성 개선
장비의 강화를 초기화하거나 귀속을 해제할 때 별도의 NPC를 찾는 수고를 덜 수 있도록
아이템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바로 강화 초기화 혹은 장비 귀속 해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시스템
경험치 복구 시스템 변경
지난 개발 노트에서 안내드렸던 것과 같이 경험치 복구가 최대 5회까지 저장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경험치 복구는 ‘사망 경험치 복구 주문서’ 아이템을 이용하여 복구 가능하며, 300기어를 사용하여 복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장된 경험치는 48시간동안 유지되며, 경험치 복구 시 레벨업 또한 가능해집니다.
레벨이 올라가도 사망 시 저장된 경험치 정보는 그대로 48시간동안 유지됩니다.
사망 페널티로 손실된 경험치는 사망 시점에 저장되며,
사망 손실 경험치가 5회(1/2/3/4/5로 지칭) 모두 저장된 상태에서 6번째 사망할 경우
2/3/4/5/6회차의 사망 손실 경험치가 저장되고 1회차의 사망한 경험치는 증발하여 복구가 불가합니다.
이 경우 제자리 부활을 하더라도 가장 최근에 사망하여 잃어버린 경험치인 6회차 사망 손실 경험치를 복구하며,
이후 ‘사망 경험치 복구 주문서’ 아이템을 이용하더라도 2/3/4/5회차인 4회 분량의 사망 손실 경험치만 복구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후 업데이트 계획
차원 포탈 휴식 보너스
개발팀에서는 파밍의 난이도를 낮추고
일명 ‘숙제 콘텐츠’라 불리는 몇몇 콘텐츠의 지루한 반복을 줄이기 위해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먼저 일일 차원 포탈에 휴식 보너스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미처 소모하지 못한 차원 포탈 이용 시간을 일정 비율만큼 휴식 보너스로 전환하여
차원 포탈 내부에서 사냥 시 경험치나 마나 경험치를 조금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마나 각성 관련 업데이트 방향성 안내
마나 각성 시즌
마나 각성 시즌은 봄/여름/가을/겨울 시기에 맞춰 변경됩니다.
금번 시즌 변경 시, 가장 큰 변화는 마나 각성 레벨 초기화 방식이 완전히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모험가님이 역성장을 경험하지 않도록,
마나 각성 레벨이 40미만인 경우 동일한 레벨로 점핑할 수 있는 마나 경험치 물약이 지급되며
40이상인 경우 40레벨로 점핑할 수 있는 마나 경험치 물약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즉, 40레벨이 사실상 만레벨인 현시점에서 시즌 초기화로 인해 마나 포인트가 감소하는 일은 사라지게 됩니다.
물론 40레벨 이후부터 레벨별로 차등된 시즌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보상안은 조만간 공개될 예정입니다.
마나 각성 특성
앞으로 일정 기간마다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트리에 새로운 중요 특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기존에 한차례 겪었던 ‘시즌 변경에 따른 급격한 플레이 변화’를 막고
조금씩 새로운 플레이를 점진적으로 시도할 수 있게 하려는 변화 중 하나입니다.
물론 급작스러운 세팅 변경이나 이에 따른 장비 가치 하락 등의 스트레스 요인을 완화/방지하려는 의도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시즌 변경 시, 기존 마나 각성 트리를 모두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마나 각성 트리가 하나 생성되는 형태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마찬가지로 기존 플레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유지시키기 위함이며
이에 대한 전체 밸런스가 너무 급격히 변하거나 억지로 새로운 트리가 유도되지 않도록 차근차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나 각인 역시 현재의 상태가 유지가 됩니다.
다만 새로운 마나 각인 효과는 아이템 파밍을 통해 획득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 역시 위에서 언급한 ‘기존 가치 유지’, ‘급격한 변화 지양’을 키워드로 천천히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47레벨 이상 레벨 달성 보상 개선
그동안 고레벨까지의 레벨업 과정이 매우 어렵고 험난한 반면에 그에 대한 보상이 미흡했고
동기 부여 측면에서 많이 부족하다는 판단하에, 47레벨 이상의 레벨 달성 보상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개선되는 보상은 기존과 같은 아이템 보상이 아니라 다양하고 새로운 보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 신규 직업 공통 칭호나 업적 보상은 물론이며 전용 탈 것이 지급됩니다.
• 적들에게 연쇄 번개 효과를 가하는 전 직업 공통 스킬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 새로운 장비 장착 슬롯이 오픈되며, 앗아가는 장비의 장착 개수도 증가합니다.
• 47레벨 이상의 유저만 얻을 수 있는 랜덤 상자 보상이나 드롭 보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일정 레벨 이상 입장 가능한 전용 개인 던전이나 개인 사냥터에 대한 것도 구상 중입니다.
이는 레벨업이 모험가님 간의 직접적인 격차를 벌리기보다 플레이적인 부분에서 성장 목표가 되어주길 바라는 개발진의 의도이며,
모험가님이 레벨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무가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향이기도 합니다.
보상을 개선/상향한다고 하여 레벨업이 너무 힘들어지게 만들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조금 더 레벨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레벨 경험치 관련 보상 또한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입니다.
직접적으로 예를 들자면, 루미너스 전투 시 획득 가능한 경험치 아이템의 개수를 증가시켜
좀 더 편하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안입니다.
클랜전 신규 지역 추가
클랜전에서 새로운 플레이와 전술을 펼치실 수 있도록 신규 지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존 지역보다 고저차가 크므로 활강과 윙슈트의 활용이 중요하며
또한 거점이 삼각형 형태로 배치되어 있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모험가님이 클랜전의 신규 지역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이후에는
지금까지 업데이트된 모든 클랜전 지형이 무작위로 매칭 되어 더 다양한 변수가 나올 수 있게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업적 시스템 개선
진행 중인 업적 정보를 지도(M)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지도 하단에 업적 트로피가 노출되며, 내 캐릭터가 있는 지역에서 달성할 수 있는 업적 정보를 추적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누적 업적 점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업적 보너스 효과도
모험가님이 더 강해질 수 있는 효과로 변경하려고 하며, 추가 개선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