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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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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영웅/전설 장비 및 레벨업 보상 추가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5월 5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개선 안내 내용을 모험가님께 공유드립니다.
금주에는 신규 영웅/전설 장비가 추가되며, 레벨업 보상이 추가됩니다. 
이 밖에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도 안내하고 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신규 영웅/전설 장비 추가

현재 여러 모험가님이 전설 장비로의 승급과 계승을 노리고 있지만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잦고, 
어렵게 전설을 얻었다고 해도 만족스럽지 않은 옵션으로 실망을 하게 되는 상황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기사단'이라는 새로운 장비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기사단’ 장비는 아직 플레이가 서툴거나 전설에 도달하기 어려움을 느끼시는 모험가님이 
좀 더 빠르게 전설 등급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기사단' 장비 획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영웅 등급의 ‘기사단' 장비를 하스 필드와 차원 포탈에서 사냥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장비 드롭과는 별개로 추가 드롭되며, 기존 영웅 장비보다 더 높은 확률로 획득 가능합니다.

영웅 등급의 ‘기사단' 장비는 강화 슬롯이 최소 5개부터 설정되어 다른 영웅 장비보다 더 쉽게 전설 등급으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사단' 장비의 기본 성능은 세트 장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고 무작위 옵션도 1개가 적지만 
이를 만회할 만큼의 매력적인 고정 옵션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옵션은 ‘앗아가는 찰나’ 장비에 있는 발동 효과로, 기존 절반 정도의 수준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기존에 어렵게 전설로 바꾼 세트 장비의 가치를 유지하며, 전설 장비를 보다 쉽게 획득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반적으로 전설 등급의 장비가 갖춰지면 추후 전설급 장비가 있어야만 갈 수 있는 사냥터나 던전 등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빛나는 파편 결속석 획득 난이도 감소

빛나는 파편 결속석(이하 결속석)을 얻기 어렵다는 피드백에 따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기존에는 상위 모험가만이 결속석을 획득하기 쉬운 구조였다면
앞으로는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한다면 누구나 결속석을 손쉽게 얻을 수 있게 조정하려 합니다.

상세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전의 전당 45층에서 획득 가능하던 결속석을 이제 30층에서 획득하도록 변경
• 결속석 구매 가격 인하 : 흩어진 장비 파편 필요량 1000개 → 300개로 감소
• 흩어진 장비 파편 획득 난이도 감소 : 영웅 8강 미만, 전설 3강 미만에서 강화에 실패하더라도 많은 양의 흩어진 장비 파편이 지급되도록 변경
• 옛 누스가르드 주화(이하 주화) 획득 난이도 감소 : 요일 던전 3단계에서 획득 가능하던 주화가 2단계부터 확률적으로 획득 가능하며, 3단계에서는 획득 확률이 상승합니다. (2주에 걸쳐 개선될 예정)



퀘스트 및 보상
스토리 퀘스트 추가

43~44레벨 구간에 서브 스토리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온타리/벌핀 진영 주요 NPC의 죽음 이후 각 진영의 주요 인물들이 서로에게 복수하기 위한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짧게나마 주요 인물들의 입장이 되어보는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레벨업 보상 추가

캐릭터 레벨업이 실질적으로 성장에 도움이 되고, 레벨 달성의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레벨 달성에 따른 보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금주 업데이트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추후 추가적인 보상 업데이트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 46레벨 : 입장 가능한 5단계 요일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기어 상점 상품 랜덤 상자를 획득하게 됩니다.
• 47레벨 : 돌파 장비(Ex. 앗아가는 찰나 장비) 착용 개수가 1개 더 증가합니다.
• 47레벨 : 퀘스트를 통해 전용 탈 것 오토바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48레벨 : 별도 칭호가 주어지며 칭호 장착 시 힘/민첩/지 30의 능력치와 가속도 30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48레벨 : 모든 클래스가 사용 가능한 버프 스킬을 구매 가능. 사용 시 20초 동안 적 공격 시 체인 라이트닝이 발동하여 대상과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클랜전 및 차원 포탈
신규 클랜전 지역 ‘하늘 정원’ 

클랜전 신규 지역, ‘하늘 정원’이 추가됩니다. 
하늘 정원은 부유도 형태의 지형으로 중앙 거점 중심으로 진행되던 플레이 양상을 탈피하여 
남쪽과 북쪽 그리고 중앙의 거점이 수직으로 배치되어 새로운 전략을 고민할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중앙 3개 거점은 각각의 고도가 다르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높은 거점은 접근성이 좋지 않으나 다른 거점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낮은 거점은 빠른 점령이 가능하지만 다른 거점의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초반의 전략과 전체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규 클랜전 지역에서 제작 등으로 획득 가능한 고성능의 윙슈트가 유용하게 쓰이며, 
상대를 낙하시키는 등의 다양한 전략도 필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용의 정원 변경사항

용의 정원 플레이 방식이 변경됩니다.
하나의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고 공략을 완료하면 해당 보스 몬스터가 다른 방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이를 추적하면서 전투를 하는 방식입니다. 
총 4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마다 일정 이상의 기여도를 쌓으면 매 공략 완료 시 전용 주화가 지급됩니다. 
이 주화로는 교환 상인에게서 추가적인 보상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냥 방식에서 별도의 공략이 필요한 차원 포탈로 변경됨에 따라 이용 방식도 변경됩니다. 
차원 포탈(주간) 스케줄에 맞춰 주당 10시간, 지정된 시간에 하루 6회 오픈되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업데이트 방향
장비 보상 구조 개편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전반적인 장비 보상 구조가 조금씩 개편될 예정입니다. 

금주 업데이트되는 ‘기사단’ 장비는 기존 필드와 차원 포탈에서 대거 등장하며 보다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지나치게 운에만 의존하던 캐릭터 장비 성장을 
누구나 노력만 한다면 더 원활하게 올라갈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계단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후 이렇게 스펙업된 장비로만 갈 수 있는 상위 사냥터가 오픈됩니다. 
이곳은 전설급 장비를 보유한 모험가만이 갈 수 있는 곳으로  RPG의 기본인 ‘득템’과 거래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기획된 사냥터입니다. 

이 시점부터는 지금까지의 장비 성장 방식에서 제기된 여러 문제들을 해소하고, 파밍의 재미를 극대화하는 구조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는 그동안 장비 하나에 과하게 들어가던 매몰 비용을 낮추고
언제든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오면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나아가기 위함이며, 이에 맞춰 다양한 병렬화 장비들도 추가 예정입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기사단’ 장비보다 기존의 전설 장비로 사냥했을 때 더 큰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새로운 파밍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더라도 그동안의 모험가 분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게 할 것이며 
캐릭터의 성장 수준에 따라 파밍의 재미를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레벨업 추가 보상

일전에 안내드린 바와 같이 레벨에 대한 혜택이 점진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현재 계획하고 있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장신구 슬롯 추가 : 특정 레벨에 장신구 슬롯 오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장신구는 방어력 관련 스탯과 방어 관련 발동 옵션이 존재하거나 직업별 특정 스킬의 위력을 증폭시켜주는 옵션이 붙는 매력적인 장신구가 될 것입니다.
단, 슬롯이 얼마나 추가될 것인지 확정된 사안은 아니며 지나치게 슬롯 수가 많아 스트레스가 가중된다고 판단될 경우 이를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 48레벨 전용 개인 사냥터 : 전용 개인 사냥터가 추가됩니다. 이곳은 타인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스펙만으로 파밍을 할 수 있는 사냥터가 될 것입니다.
• 50레벨 달성 신규 칭호 : 주스탯 30, 방어력 30, 가속도 30, 치명타 위력 30의 새로운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나 각성 효과 추가

마나 각성 시즌과 별개로 마나 각성 효과들이 다수 추가될 예정입니다. 
플레이가 한쪽으로만 치우쳐져 고착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 각 트리 별로 4~5개의 효과가 시작 부분 아래쪽으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의 특성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특성에 마나를 투자하여 또 다른 변수를 만들어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마나 각인 효과 역시 추가될 예정입니다. 
단, 파밍으로 획득하는 특성이기에 영웅 특성처럼 특성의 유무가 밸런스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조심하려 합니다.

신규 특성 추가에 있어 장비나 여러 세팅 변화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능한 없도록 심사숙고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추가는 점진적으로 아주 조금씩 진행하려 하며 차후 업데이트 시 부족한 마나 포인트도 
마나 각성 레벨 업과 별개의 방법으로 지급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

먼저 현재 클래스 간 밸런스 조정이 수월하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엘리온은 클래스 밸런스가 변경될 때마다 장비나 룬스톤 등 너무 많은 투자 비용에 손실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유연한 밸런스 조정을 어렵게 하고, 단순 너프뿐만 아니라 버프까지도 모험가님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기에 
이에 대한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비에 들어가는 매몰 비용을 점점 최소화하여 밸런스 패치 시 장비 세팅 변경이 강요되지 않는 방향을 모색 중입니다.

이와 함께 전 클래스가 모두 비슷한 사냥 속도를 갖고, 승률 역시 비슷하게 나올 수 있도록 
하향이 아닌 상향 평준화 위주의 업데이트를 지향하려 합니다. 
다만 PVP 밸런스는 각 특성 조합에 의한 변수가 승패에 너무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있어 좀 더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래스 밸런스보다는 자신의 노력(컨트롤, 세팅, 장비 파밍)이 승패에 더 영향을 줄 수 있도록 
PVP 스탯을 다양화하고, 병렬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부 데이터 검증 및 충분한 테스트를 바탕으로, 밸런스 부분은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변신 시스템 개선

RvR에서 변신 시스템이 소수를 위해 다수의 재미를 반감시킨다는 의견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 차례 조정도 진행하였지만 여전히 다수의 모험가님이 불편을 느끼고,
반대로 어렵게 변신 효과를 얻은 모험가마저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봅니다.

명예 점수 시즌이 다시 시작할 때 랭커 보상을 진영 전체에 혜택이 가는 형태로 개편하여 
소수에게는 인정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수에게는 그들로 인해 만족을 얻는 결과가 되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명예 점수 시즌 변경일이 결정될 때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비, 룬특성, 마나 각성 프리셋

많은 모험가님이 다양한 세팅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프리셋 기능을 기다리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프리셋에 많은 시스템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이를 쉽게 개발하지 못하는 상황이나 최대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나 각성의 경우 초월 각성석이나 초기화 주문서가 없이 페이지를 전환시키는 방향을 모색 중이며 
장비와 룬특성도 각각 프리셋은 비록 전투 중 교체는 안되지만 비전투 시에는 매우 간편하게 저장과 불러오기가 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또한 기존에 있던 스킬 프리셋과 더불어 모든 프리셋 내용을 함께 교체할 수 있는 통합 프리셋도 함께 검토 중에 있으니 
준비되는 대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안내드린 업데이트 내용은 대부분 5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열심히 개선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로 안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개발 진행일정에 따라 다소 늦어질 수 있는 점, 모험가님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엘리온을 만들어가는 주인공은 모험가 여러분이기에,
누구보다도 모험가 여러분의 한 마디 한 마디에 귀기울이고 원하시는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저희 개발진과 운영진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한 분야의 랭커든, 하스에 막 첫 발을 디딘 모험가분이든 관계없이 
모든 의견을 소중히 듣고 만족스러운 업데이트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후로도 아낌 없는 의견을 부탁드리며,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해가는 엘리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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