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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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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별 밸런스 개선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5월 19일(수) 업데이트 내용 중 클래스별 밸런스 개선 안내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이외 업데이트 예정 내용과 개선 내용은 차주 안내드릴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별 밸런스

5월 19일(수) 업데이트 될 클래스별 개선 방안에 대해 미리 공유 드립니다.


엘리멘탈리스트

서리 강타는 마나 각성 - 연계와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스킬로, 엘리멘탈리스트라면 선택해볼 만한 마나 각성이 되도록 수정하려고 합니다.
이외, 변경 사항과 그 의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엘리멘탈리스트

서리 강타공통• 위력 20% 증가
※ 마나 각성 - 연계와 좋은 시너지를 내는 스킬로 기본 위력을 상승시켜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개선
화염 폭발공통• 스킬 발동 딜레이 0.2초 감소
※ 스킬 발동 딜레이가 큰 만큼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이 기획 의도이나 대응하기 쉽다는 판단하에 딜레이 소폭 감소
서리 거인공통• 스킬 발동 딜레이 0.1초 감소
※ 스킬 발동 딜레이가 큰 만큼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이 기획 의도이나 대응하기 쉽다는 판단하에 딜레이 소폭 감소

서리 방패

공통• 재사용 시간 2초 증가(영웅 특성 기준 4초 증가)
※ 뇌전 폭풍과의 시너지로 무적 효과를 오랜 시간 이어갈 수 있었던 점 수정
영웅 특성• 서리탑 생명력 30% 증가
※ 서리탑이 너무 쉽게 파괴되는 점을 확인하여 무적 시간을 보다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


거너

거너의 고속 사격은 타겟팅 스킬로 쉽고 편하게 대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현 시즌의 마나 각성과도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사용 스킬이 고착화 된 바, 장총 연사를 한 번 더 개선하여 선택지를 늘릴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거너의 변경 사항과 의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거너

장총 연사

공통• 집중 효과 부여(사용 시, 자원이 회복되지 않음)
※ 아래 개선 내용 적용 후 내부 테스트 시 DPS가 과도하게 높은 점을 확인하여 자원 회복 불가 페널티 부여
기본• 관통형 발사체로 변경
※ 마나 각성 - ‘회수’ 각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
고급 특성• 관통형 발사체로 변경
※ 마나 각성 - ‘회수’ 각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
희귀 특성• 뒤로 밀려나는 모션 제거
※ 사용성 개선
영웅 특성• 관통형 발사체로 변경
※ 마나 각성 - ‘회수’ 각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
전투 드론공통• 소환 후, 2초 동안 사용자 무적 효과 획득
※ 사용자 무적 효과 추가 : 짧은 시간이나마 안전하게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시간 추가
   - 대미지는 강력하나 타 클래스의 뇌반, 포획의 영향으로 장점을 발휘할 환경을 만들기 힘든 점 개선


미스틱

미스틱은 투기장 고승률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승률과 별개로 정령 소환 스킬의 사용성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려고 합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미스틱

골렘 소환공통

• 스킬 시전 시, 강인함 효과 추가
※ 시전 시간이 긴 반면, 중도에 취소되는 불편함이 있어 스킬 시전 중 ‘강인함’ 효과 추가

채찍 소환공통
정령새 소환공통
광휘의 공명공통
독충떼공통• 자원 소모량 5 증가
※ 사용 도중 회복되는 자원으로 인해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은 독충떼를 사용하는 부분 수정
다만, PVP외 PVE 밸런스에도 영향을 주므로 소량의 자원 소모량이 증가하도록 변경


슬레이어

혈화섬(영웅 특성) 사용 시 무적을 지속하여 유지할 수 있었던 점이 전투 밸런스 상 큰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변경 사항과 의도는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슬레이어

혈화섬영웅 특성• 재사용 시간 6초 → 12초로 변경
(생명력 50% 이하일 경우 자원만 있으면 무한으로 무적이 사용이 가능한 구조)
※ 재사용 시간을 증가시켜 무적을 계속하여 유지할 수 있었던 점 수정
혈검공통• 스킬 발동 딜레이 소폭 감소
※ 스킬 발동 딜레이로 인해 스킬 사용 시 중간중간 끊어지는 점이 답답하다는 부분 개선
광풍참공통• 위력 10% 증가
※ 사냥 시 격검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광풍참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게끔 대미지 소폭 상향


워로드

워로드는 높은 생존력과 대미지를 지닌 클래스이나, 포획에 ‘초월’ 효과를 추가하기 전에는 확정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방법이 적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이 단점을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지나치게 강력해졌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려 합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워로드

대비 궁극기공통• 대비 궁극기 지속시간 2초 감소(PvP에만 영향을 줌)
※ 마나 각성 - ‘대비’ 궁극기가 생존력을 과하게 높여주는 점 수정

포획

공통• 포획 사거리 감소 (18m → 14m)
• 최대 락온 대상 5명 → 8명
※ 행동불능을 적용하는 스킬이나 원거리 클래스보다 더 긴 사거리를 지니고 있고
여러 특성을 이용하면 빠르게 반복 사용이 가능한 점을 반영하여 사거리 감소
단, 해당 거리 내에서 최대 락온 대상을 증가하여 확정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 (수정)
희귀 특성• 포획 사거리 증가 18m (기존과 동일)
• 최대 락온 대상 7명 → 10명
• 스킬 특성 포인트 30 →25
• 초월 효과 삭제
※ PVE에서 주로 사용되는 특성으로 사용성 유지를 위해 사거리 유지, 락온 대상 증가, 사용 시 스킬 특성 포인트 감소
단, PVP에서 활용성을 낮추기 위해 초월 효과 제거


어쌔신

어쌔신은 이번 마나 각성 - 사자의 달 시즌에서 채용할만한 특성이 부족하여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이 절멸 스킬 및 특성에 대해 개선하려고 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외, 변경 사항과 그 의도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래스스킬특성내용

어쌔신

절멸공통• 마무리 일격 속성 추가 (생명력이 낮을수록 피해량 최대 1.5배까지 증가)
※ 마나 각성 - 연계 와의 시너지 증폭
그림자 참수공통• 위력 20% 증가
※ 회피와 동시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나 기대 대미지가 낮아 주로 회피 용도로 사용되던 점 개선
이단 베기공통• 위력 10% 증가
※ 회피와 동시에 피해를 입힐 수 있으나 기대 대미지가 낮아 주로 회피 용도로 사용되던 점 개선
그림자 폭우공통• 스킬 발동 딜레이 소폭 개선
• 자원 소모 10 감소
※ 타 장판형 스킬에 비해 스킬 발동 딜레이가 길고 범위가 좁아 설치 도중 대상이 벗어나는 현상이 빈번한 점 개선
죽음의 표식공통• 회피 무시 속성 추가
※ PVE/PVP에서 중요한 스킬이나 대상이 쉽게 회피하는 경향이 잦아 개발 의도에 맞도록 회피 무시 속성 추가
그림자 난무고급 특성• 1.5초 기절로 변경되는 대신 재사용 시간 5초 →10초 증가
※ 주력 스킬인 그림자 난무에 경직이 아닌 행동불능 효과를 추가하여 선택지 부여
연속 베기영웅 특성• 연속 베기로 발사되는 발사체에 자원 회복 5 추가
※ 사냥 효율이 다른 클래스보다 낮은 점을 고려하여 자원 회복 추가
단, 대상 발사체는 관통형으로 효율이 좋기에 기존 평타 회복량보다 자원 회복량을 낮게 설정

연막

공통• 연막 안에 있을 경우 1초마다 은신 효과 부여 (연막 상태에서 받는 은신 효과는 공격 시 적을 기절시키지 않음)
• 연막 범위 3m → 6m 증가
• 연막 안에 있을 경우 불굴 효과 추가
※ 생존 스킬이나 회피 무시/초월 스킬로 인해 해당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여 아래 내용 개선
1) 은신 효과 추가 : 대응하는 상대도 어쌔신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유추하여 스킬을 사용하게끔 개선
2) 범위 증가 : 어쌔신의 위치 파악이 어렵도록 연막 범위 증가
3) 불굴 효과 추가 : 연막 내부 위치 시 피해는 입더라도 행동불능 효과를 무시하여 공방이 지속되게끔 수정
일반 특성• 연막 범위 2배 → 1.5배 증가로 변경
※ 공통 적용되는 연막의 범위 증가로 증가 배율은 감소하나 총범위는 증가
영웅 특성• 받는 대미지 30% 감소 효과 추가
※ 이미 은신 효과가 부여된 상태이므로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를 추가
습격희귀 특성• 은신 중 습격 사용 시 기절, 침묵 효과가 동시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침묵 효과만 적용되도록 변경
※ 타겟이 된 대상은 대응 불가로 사망하는 경우가 잦아 최소한의 공방이 지속되게끔 침묵 효과만 적용되도록 수정



더 나은 엘리온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피력해주시는 모든 모험가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클래스별 밸런스는 모험가님의 여러 의견을 검토하고 귀 기울여 반영하려고 하나
장비나 룬특성 등 연관되는 부분이 많아 항상 조심스럽게 접근하고자 하는 점, 모험가님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후로도 아낌없는 의견을 부탁드리며, 이를 토대로 더 발전해가는 엘리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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