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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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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각성 프리셋 업데이트 (추가)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8월 4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개선 안내 내용을 모험가님께 안내드립니다.

금주에는 모험가님께서 기다리셨던 업데이트, 마나 각성 프리셋이 추가됩니다.
또한 향후 업데이트 사항으로 안내되었던 밸런스 개선 상세 내용이 변경되어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나 각성 프리셋

마나 각성을 보다 손쉽게 변경하기 위한 ‘프리셋’ 기능이 추가됩니다.

▲ 현재 사용하는 마나 각성 프리셋은 1번 슬롯에 자동 저장되며, 각 프리셋은 이름을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8/3 16:30 추가)


마나 각성 프리셋은 마나 각성[H] UI 내 우측 상단에 배치된 1~8개의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이 가능하며,
‘마나 각성 프리셋 확장권’ 아이템을 소모하여 최대 8개 슬롯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나 각성 프리셋 확장권은 기어 상점에서 400기어 혹은 이벤트 상점에서 10만 골드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8/3 16:30 추가)


다만 하나의 프리셋 선택 후 다른 프리셋을 다시 선택하려면 약 1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지나야 하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각 프리셋은 오픈 시 초기화 상태로, 개별 설정이 필요하며
이후에 설정하거나 초기화할 때에도 프리셋마다 재료와 비용이 별도 소모됩니다.
• 마나 각성 초기화 시 해당 프리셋의 마나 각성만 초기화됩니다.
• 초월 특성을 선택할 때에는 ‘○○빛 초월의 각성석’이 필요합니다.

마나 각성 프리셋은 스킬 프리셋과 마찬가지로 환경설정[O] → 단축키에서 8번 슬롯까지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오니
이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께서 바라셨던 마나 각성 프리셋의 업데이트가 늦어진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그동안 기다려주신 모험가님을 위해 마나 각성 프리셋 확장권 1개를 지급해드립니다.

※ 마나 각성 프리셋 확장권은 2021년 8월 4일(수) 정기 점검 시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계정당 1회)

다른 불편 사항도 최대한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후 업데이트 방향
클래스 밸런스 개선안

지난주, 개발 노트에서 안내된 내용에 대해 현재의 게임 상황과 댓글로 남겨주신 의견을 검토한 바,
몇 가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클래스 밸런스 개선안을 다시 준비하였습니다.
※ 변경/추가된 사항에 대해서는 붉은색 글씨로 별도 표기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구체적인 수치가 공개되지 않았던 부분도 정리하여 조금 더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 내용 확인 후 모험가님의 의견을 남겨주시면 개선 시 참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개선 사항

분류클래스변경 내용

중갑

워로드기본 체력 30% 증가 → 15% 증가로 변경. 단,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 15% 감소
슬레이어기본 체력 15% 증가 → 15% 증가로 유지. 단,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 15% 증가

경갑

어쌔신기본 회피도 증가 효과 삭제 및 기본 치명타 대미지 증가
거너기본 치명타 대미지 증가

마법(천)

엘리멘탈리스트기본 최대 자원 증가
미스틱기본 최대 자원 증가


피해반사 효과
• 피해 반사 효과가 회피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

회피 무시 효과 및 실명 효과 개선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토대로, 현재 게임에 적용된 내용에서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회피 무시 스킬의 속성을 ‘반드시 적중’에서 적중도 600 증가 효과로 변경
• 실명 효과 적중 시 적중도 N 감소 효과


클래스별 개선사항
워로드
회전 도약 강타 개선에 대한 모험가분들의 많은 부정적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이미 회전 도약 강타 효과 유지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의견도 있어 기존의 ‘받는 대미지 증가’ 페널티 효과를 삭제하고,
버프를 유지하기 편하도록 광폭 효과 지속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대신, 해당 효과의 수치가 페널티 없이 적용되기에는 너무 과한 부분이 있어, 버프 효과 자체를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이외 스킬 개선 사항은 기존 개발 노트에서 안내된 항목과 유사하나,
회전 도약 강타의 페널티 추가에 대해 모험가님이 주신 의견을 반영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심판격마무리 일격 대미지 증가폭 감소
기회의 투혼 (희귀)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수치 감소
회전 도약 강타광폭 효과 지속시간 4 → 6초로 2초 증가
광폭 효과 감소
- 스택당 공격속도 증가 20% → 17%로 3% 감소
- 이동 속도 증가 80 → 70로 10 감소
※광폭 효과의 효능을 감소시키는 대신, 유지가 보다 쉬워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신속의 광폭 찍기 (영웅)대미지 증가 40% → 30%
강습강습 스킬 사용 후 3초 내에 연계로 한 번 더 강습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
강습 스킬의 기존 기절 효과 범위 밖 약 50% 더 넓은 범위까지 경직 효과 부여


추가로 워로드가 탱커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어그로 관리가 어려웠던 부분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던전/레이드에 해당하는 권장 아이템 레벨을 갖췄다면,
보다 쉽게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게 전반적인 어그로 획득량이 늘어납니다.

항목변경 사항
어그로 획득기본 어그로 획득량 증가
도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방패 스킬 어그로 획득량 증가


슬레이어
아래 안내된 스킬 변경 이외에도, 사냥이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일부 초반에 습득하는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대미지를 소폭 상향할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절명에어본 효과에서 경직 효과로 변경
대미지 20% 감소
발동의 절명 (고급)스킬 사용 중 받는 피해량 50% 감소 → 30% 감소
압축의 절명 (영웅)위력 증가율 80% → 60%
변위의 폭검 (영웅)지속시간을 발동의 절명(고급)과 동일한 수준으로 변경
격검대미지 틱 발생률 감소
※ 대미지 테스트를 통해 낮아진 틱만큼 대미지가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혈화섬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압축의 혈화섬 (영웅)위력 10% 감소
폭발의 혈월 (영웅)위력 증가 80% → 60%
중첩당 받는 대미지 감소량 7% → 5%
핏방울 지속시간 2초 → 1.5초
부동의 피의 칼날 (희귀)위력 증가 60% → 50%
폭주받는 피해량 감소 90% → 80%
어둠 치명타 확률 증가 50% → 40%
용연참위력 15% 증가
단공참위력 15% 증가
폭풍검지속시간 동안 회피도 증가 → 지속시간 동안 무적
광풍참위력 10% 증가
환검위력 15% 증가
각인 해방위력 16 → 22 변경
복수의 혈화장받는 피해량 30% 추가 피해 → 40% 추가 피해
연환격스킬 사용 시 자원 50 소모 → 생명력 소모


어쌔신
내부 플레이 테스트에서 룬특성의 광대 효과가 삭제되면 그림자 공명의 속박 효과에 대한 대응이 불가능한 점을 확인했으며
이로 인해 어쌔신의 킬 콤보가 너무 쉽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여 ‘그림자 공명’ 스킬의 개선 내용은 제거하였습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그림자 급습2타에 부여된 기절 효과를 삭제하고, 1타에 기절 효과가 추가되도록 변경
2타 적중 시 적에게 방어력 감소 디버프 추가
변환의 그림자 난무 (고급)재사용 대기 시간 소폭 증가
반격적중 시 경직 효과 → 기절 효과로 변경
죽음의 표식정화 불가 효과로 변경
이단 베기무적 효과 추가
재사용 대기시간 2배 증가
※ 자주 사용하지 않는 스킬(기폭찰)이 아닌 딜링 스킬에 무적 효과를 추가해달라는 의견에 따라 해당 효과 추가하였습니다.
단, 무적 효과를 부여하기에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너무 짧으므로, 타 클래스의 무적 딜링 스킬과 비슷한 수치로 증가시켰습니다.
균형의 이단 베기(희귀)무적 효과 → 회피도 증가 효과로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 30% 감소 추가
그림자 폭우장판 지속 시간을 줄이고, 대미지 소폭 증가
대차륜 분쇄참사용 시 초월 효과 삭제
처형초월 스킬 효과 적용
※ 은신 대신 적당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처형 스킬에 초월 효과를 적용, 확정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게 하였습니다.
변환의 처형 (영웅)대미지 증가량 감소
3초 빙결 → 1초 기절
냉기 속성 피해 → 물리 속성 피해 변경
※ 오버밸런스를 피하기 위해 영웅 특성의 대미지 증가 수치 조정하였으며 모두 적중 시 1초 기절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로써 어쌔신은 확정적 기절을 토대로 한 콤보를 연구할 수 있으며, 피격자 역시 일정 시간 딜레이 후 들어올 1초 기절 효과를 예측하여 미리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어쌔신 분들이 물리 피해량 증가 옵션을 채용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영웅 특성의 공격 속성을 냉기 속성에서 물리 속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중갑 클래스를 상대하는 부분에서는 약해질 수 있으나, 타 클래스를 상대할 때는 확실한 우위를 가지게 해줄 것입니다.


거너
전투 드론은 다양한 활용도를 기대하고 디자인하였으나 사용성이 다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여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 특성 외에 다른 특성의 사용성과 기능을 상향하였습니다.
단, 지난 개발 노트로 공개한 전투 드론의 체력 증가는 상대 입장에서 대응 자체를 못하게 할 우려가 있어 개선을 취소하였습니다.

준비한 스킬 개선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변화의 곡사 포탄 (일반)장판 지속시간 감소 : 4초 → 2초
첫 타부터 장판 대미지가 적용되도록 변경
장판 대미지 증가
※ 곡사 포탄의 장판의 지속시간이 감소하는 대신 첫 타부터 대미지를 가하여 피해를 입히기 쉽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지속시간이 짧아진 만큼 장판 피해량 역시 소폭 상승합니다.
고속 사격고속 사격의 공격 속도 대폭 감소
고속 사격의 대미지 2.5배 증가
※ 스킬 자체 대미지보다, 마나 각성/룬특성 대미지가 더 강력한 스킬인 점을 감안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하려 합니다.
마나 각성과 룬 특성을 고속 사격 외에 다른 스킬에 맞게 조금 자유롭게 세팅하실 수 있도록, 고속 사격 자체의 대미지를 상향하였으며 대신 시너지 효과를 낮출 수 있도록 공격 속도를 감소시켰습니다.
장총 연사집중 효과 제거
자원 소모량 증가 : 15 → 18
관통 연사1타, 2타가 이동하면서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자원 소모 30 → 25 감소
※ 자원 소모와 사용성을 개선과 자원 소모량을 감소하는 방향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사용성 문제는 발동 모션을 빠르게 하는 것보다 이동이 되게 하는 것이 사용성 개선에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수정하려 합니다.
비전 사격보호막 사용 금지 효과 추가 (정화 불가)
대미지 1.5배 증가
※ 기존 개발 노트에서 관통 연사에 추가한 보호막 사용 금지 효과를 비전 사격에 추가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단, 보호막 사용 금지 효과는 정화가 가능하면 큰 역할을 할 수 없기에 정화 불가 속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플라즈마탄대미지 1.5배 증가
※ 곡사포탄 일반 특성의 장판 대미지가 마법이기에 장비와 루미너스 등을 마법 피해 증가로 세팅하시는 분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너분들이 다른 마법 피해 스킬도 더 적극 활용하실 수 있게 마법 속성 관련 스킬인 플라즈마탄의 대미지를 상향하였습니다.
집중 포화스킬 사용 중 무적 효과 추가
폭발 도약충격 해제 효과 추가
연계의 폭발 도약 (영웅)충격 해제 효과 2회 사용 가능
두 번째 스킬 사용 가능 시간 10초 → 5초 감소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 지속 시간 4초 → 5초
※ 폭발 도약 영웅 특성은 첫 번째 스킬 사용 후 4초간 치명타 버프를 획득할 수 있고, 최대 10초 이후 두 번째 스킬 사용 시 충격해제가 되며, 10초간 거너가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는 스킬 특성입니다.
현 상태에서 지난 개발노트에서 안내한 바처럼 폭발 도약이 충격 해제가 가능하게 변경되면 영웅 특성은 2회의 충격해제가 가능하게 되는데 이 때 밸런스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 번째 스킬을 5초 내로만 사용 가능하게 시간을 감소시켜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려고 하였습니다. 대신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의 지속 시간도 4초에서 5초로 변경하여, 해당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호출 : 전투 포탑포탑 체력 2배 증가
NPC에게 주는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
PC에게 주는 피해량이 한 발당 최대 체력의 1%씩 피해
※ 전투에서 조금 더 유리한 자리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변환의 호출 : 전투 드론 (고급)탱커형 전투 드론 소환하여 사냥에서 도움이 되는 특성으로 개선
충전의 호출 : 전투 드론 (희귀)행동불능 효과 발생 조건을 완화하여, 사용성 개선
증폭의 호출 : 전투 드론 (영웅)전투 드론이 소환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소환자에게 보호막 추가
목표 관통탄사용 시 대상을 확정적으로 적중시킬 수 있도록 사용성 개선


엘리멘탈리스트
지난주 말씀드린 개발 방향을 토대로 상세 수치와 효과를 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화염 속성과 냉기 속성의 스킬의 함께 잘 어우러져 사용될 수 있게 개선하려 합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산산 조각대미지 30% 감소
서리 거인대미지 30% 감소
서리 강타대미지 15% 감소
화염 폭발대미지 15% 감소
기회의 서리 방패 (영웅)은신 효과 지속 시간 2초 → 1초
승단의 뇌전 폭풍 (영웅)스킬 지속시간 1초 감소
마력 보호막대미지 흡수량 15% 증가
화염 스킬모든 화염 스킬 적중 시 적에게 화염 저항 감소 효과 적용
냉기 스킬모든 냉기 스킬 적중 시 적에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적용
기타일정 화염 스택 이후 뇌격 스킬 적중 시 (전류 방출 스킬 제외) 추가 피해 적용
일정 냉기 스택 이후 전격 스킬 적중 시 (전류 방출 스킬 제외) 공격속도/이동 속도 감소 효과 적용


미스틱
세팅으로 인해 상/하위의 생존력 차이가 심한 클래스로, 모두가 일정한 생존력을 지닐 수 있도록 상향안을 준비하였습니다.

스킬명변경 사항
부동의 바람 (영웅)지속시간 5초 → 6초
정화 효과 발동 주기 1초 → 2초로 변경
햇빛대미지 감소
공격 적중 시 시전자가 보호막 효과 획득 (최대 3스택)
새달빛적중 시 적에게 방어력 감소 효과 추가
무한의 새달빛 (영웅)효과 재발동 시간 증가
광휘의 공명선 모션 시간 감소를 통한 사용성 개선
줄기 지옥줄기 지옥 내부에 위치 시 마법 방어력 증가
※ 줄기 지옥 내부에 시전자가 위치할 경우 마법 방어력이 크게 증가하여 마법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나무 정령 소환나무 정령 소환 시 물리 방어력 증가
※ 나무 정령 소환 시 시전자의 물리 방어력을 크게 증가시켜 물리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정령의 날개정령의 날개로 인해 충격 해제 효과 발동 시 N초 동안 행동불능 면역 효과 유지
※ 정령의 날개는 충격 해제라는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성이 좋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충격해제 스킬과 같이 행동불능 상태에서 벗어나면 효과 면역을 일정 시간 유지시켜 좀 더 활용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기타룬특성 광대 효과가 사라진 후에도 행동불능 시 보다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추가 개선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 개발 노트에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설 초월 룬스톤 [막기 피해] 변경 예정

전설 등급 초월 룬스톤 중, 지원 룬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막기 피해]는
방패 막기 스킬에 대해 카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룬스톤의 효능이 과도하여 ‘방패 막기’ 스킬을 무력하게 만들어 버리고
방패 파괴 스킬 역시 불필요하게 만들었다고 판단하여 전혀 다른, 새로운 효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다만 변경될 전설 등급 초월 룬스톤 [막기 피해]의 효과가 모험가님의 기준에 따라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어
소지한 해당 룬스톤을 같은 등급의 다른 초월 룬스톤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엘리온에 보내 주시는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의견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모험가님의 피드백에 귀기울이며, 더 나은 모습을 보이는 엘리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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