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오랜 기간 밸런스 개선에 대한 약속으로 큰 기대를 갖고 계시던 많은 모험가님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8월 25일(수) 점검 후 반영된 밸런스 개선에 대해, 모험가님이 보내주신 여러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그간 업데이트가 늦어지더라도 신중하게 많은 테스트를 거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드린 바 있으나,
의도와는 달리 적용된 업데이트가 많은 분들의 기대를 충족시켜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차주 업데이트로 밸런스 추가 개선을 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사오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투 밸런스 추가 개선
먼저, 개발팀 내부에서 밸런스 테스트에 판단 미스가 있었고
이 과정에서 의도했던 것보다 다소 과하게 적용된 수정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9월 1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전투 밸런스를 추가 개선하여, 보다 나은 결과를 드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개발팀은 밸런스 관련 문제 상황을 방치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모험가님이 밸런스 조정으로 피해를 입는 상황이 최소화되도록, 한 번에 큰 수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밸런스 테스트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 재차 검토하고,
더 심도 있는 테스트 기반 환경을 마련하여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클래스별 전투 밸런스 추가 개선 안입니다.
거너
고속 사격의 공격 속도 50% 감소로 인해 룬특성 혹은 마나 각성 발동 효과가 감소하는 것을 감안하여 스킬의 위력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목표 관통탄은 후딜레이가 길어 여전히 잘 활용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확인하여 개선하였고, 기절 시간 또한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호출 : 전투 드론 역시 오히려 무적 시간이 감소되어 불편하다는 의견에 따라, 개선 이전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외에 폭발 도약 사용 중 행동불능 효과에 걸리는 경우, 의도치 않게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는 문제가 있어 행동불능 면역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스킬명 | 변경 사항 |
투포의 고속 사격 (영웅) | 추가 발사체의 위력 104 → 134로 상향 |
목표 관통탄 | 기절 시간 1초 → 1.5초로 증가 후딜레이 감소 발사체 발사 후 캐릭터가 후방으로 이동되지 않도록 개선 |
호출 : 전투 드론 | 사용 중 회피, 사용 후 2초 무적 적용 ※ 밸런스 개선 전으로 변경 |
폭발 도약 | 폭발 도약 사용 중, 행동불능 면역 효과 추가 |
엘리멘탈리스트
이번 밸런스 개선 후 ‘서리 거인의 초월 효과가 삭제된 문제’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복구하였습니다.
단, 해당 스킬에 적중된 대상은 대응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강력한 피해를 받게 되므로
서리 거인의 ‘방패 파괴’ 효과와 ‘초월 : 빙옥’ 효과는 제거하고, 일반 ‘빙옥’ 효과만 부여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위력이 조정되지 않은 스킬에서도 ‘서리 강화’ 효과의 추가 피해량이 예상보다 강력한 것을 확인하여 시너지 효과를 감소시켰습니다.
항목 | 변경 사항 |
서리 거인 | ‘초월’ 효과 복구 ‘방패 파괴’ 효과 제거 ‘초월 : 빙옥’ 효과를 일반 ‘빙옥’ 효과로 변경 |
화염 연타 | 치유 불가 효과를 5초 동안 부여하도록 복구 |
빙결 & 빙옥 대상에게 추가 피해 | ‘서리 강화’ 효과의 추가 피해량 30% → 15%로 수정 |
워로드/미스틱
워로드와 미스틱이 특정 스킬로 기절 효과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번처럼 무한 기절 현상이 발생하는 부분은 밸런스적으로 가장 큰 이슈로 생각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개선안을 준비하였습니다.
클래스 | 스킬명 | 변경 사항 |
워로드 | 강습 | 기절 시간 3초 → 1.5초 |
증폭의 강습 (희귀) | 재사용 시간 25% 감소 효과 제거 필요 특성 포인트 30 → 24 | |
미스틱 | 증폭의 광휘 공명 (희귀) | 증폭의 광휘 공명(희귀)에 의한 기절 적중 시 5초 동안 동일한 기절 효과가 걸리지 않게 수정 |
어쌔신
그림자 폭우는 사용과 동시에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PvE 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피할 수 없는 큰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PvE 피해량은 유지하되, PvP 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그림자 폭우의 첫 타격 피해량을 감소시키고, 점점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는 형태로 변경하려 합니다. (결과적으로 총 피해량은 동일합니다.)
또한 어쌔신의 일부 스킬 중 대상의 후방에서 스킬을 사용하였지만 후방 타격이 적용되지 않았던 문제 등을 함께 수정하였습니다.
스킬명 | 변경 사항 |
그림자 폭우 | 첫 타 피해량 감소, 마지막 타격 피해량 증가 위력 : 288/288/288 → 230/288/346 로 조정 |
섬광의 점멸 (고급) 질주의 뒤돌려차기 (영웅) 처형 (기본 및 모든 특성) | 후방 타격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 개선 |
슬레이어
폭주 스킬이 조정됨에 따라 많은 슬레이어님께서 불편하다는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다만 기존 효과인 받는 피해량 감소 수치 90%은 폭주 상태의 슬레이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도망 외에는 선택지가 없게 만들었고,
전투 밸런스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판단한 바, 아래와 같이 수정하려고 합니다.
피해량 감소 수치는 50%로 유지하되, 생명력 회복 수단이 없는 폭주 상태에서는 체력을 소모하는 모든 스킬의 체력 소모 비용을 없애는 방향입니다.
대상 스킬과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킬명 | 변경 사항 |
폭주 연환격 격검 승천검 혈월 혈화섬 혈화장 변환의 광풍참 (영웅) | 폭주 사용 중 생명력 소모 스킬 사용 시 생명력이 소모 되지 않게 변경 |
보다 신중히, 세심하게 조율하고 준비하여 더 나은 엘리온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