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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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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 추가 안내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지난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과 앞으로의 업데이트 예정 사항 및 개선 안내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11월 24일(수)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와 필드 RVR 강화 등 다양한 내용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올가미의 숲 추가 개선 및 신규 난이도 추가

지난 11월 10일(수) 정기 점검 후 개인 차원 포탈인 '올가미의 숲'에 신규 난이도가 추가되고 다양한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먼저, 올가미의 숲에 입장 후 시작 지역부터 사냥터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자유로운 사냥꾼의 발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이동 속도를 높여주어, 보다 빠르게 사냥터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 제단/석상을 활성화하여 몬스터가 등장하거나, 샤트리아를 소환하는 경우 효과가 사라집니다.


다음으로 올가미의 숲의 두 번쨰 사냥터인 '포식하는 제물의 둥지' 지역에 떠돌이 상인이 등장했습니다.

사냥 중 인벤토리 정리를 하기 위해 시작 지역까지 돌아오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은 부분을 개선하여, 인벤토리 정리 후 다시 사냥을 진행하기 위한 시간이 단축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올가미의 숲에서 사냥 중 등장하는 상급 정예 몬스터 '무리를 다스리는/배후를 내려치는 천둥새', '무리를 다스리는/배후를 내려치는 거대 악어'를 처치하면, 모험가님의 전투력을 크게 향상시켜줄 수 있는 '빛나는 사냥꾼의 기운'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가미의 숲에서 사냥 중 고블린이 등장할 경우 미니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으나, 마우스 오버 전 어떠한 고블린이 등장했는지 알기 힘들었습니다.

고블린 등장 시 각 고블린의 특징에 따라 고블린 마크의 색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올가미의 숲'에 난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올가미의 숲은 45레벨 이상의 모험가님이 참여할 수 있으나, 45레벨이 되자마자 이용하기에는 쉬움 난이도에서도 벅찬 부분이 있었습니다.

보다 쉽게 올가미의 숲에 진입하여 골드 및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매우 쉬움 난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차원 포탈 UI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올가미의 숲의 잡동사니 판매 가격과 경험치 획득량 증가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쉬움 난이도를 기준으로 표시되고 있었지만, 이제는 매우 쉬움 난이도를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이로 인해 업데이트 이전의 표시되던 보상 정보 보다 수치가 상승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쉬움 ~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잡동사니 판매 가격과 경험치 획득량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냥터의 몬스터들에게 적용되던 '야생의 힘' 효과가 쉬움 난이도를 기준으로 1단계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부분도 매우 쉬움 난이도에서 1단계부터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야생의 힘'효과 단계가 상승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업데이트 이전과 동일한 수치가 적용되고 있어, 난이도에 대한 변화는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

이전에 업데이트 된 신규 강화석 및 수집 도감을 통한 성장과 함께 몇 가지 새로운 성장 요소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11월 24일(수)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신규 성장 요소와 관련된 아이템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골드 소모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아이템은 명예 점수 상점, 루비 상점 등 다른 방법으로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하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업데이트 될 각각의 신규 요소들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무작위 효과 변경 잠금 자물쇠

무작위 효과를 변경할 때, 현재 장비에 적용된 무작위 효과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자물쇠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장비 아이템 등급이나 고정 개수에 따라, 자물쇠 종류와 개수가 모두 다르게 요구됩니다.

모든 효과를 고정한 상태에서 무작위 효과를 변경하면, 무작위 효과 종류는 유지하고 효과 레벨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이며, 적용 시 세부 사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화 복구 주문서

장비 아이템의 실패한 강화 슬롯을 복구할 수 있는 주문서가 추가됩니다.

강화 복구는 1회에 1칸만 복구할 수 있고, 강화 장인의 '장비 강화 초기화' 메뉴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강화 복구는 마지막 강화 슬롯이 실패인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강화 실패 슬롯을 복구하고자 하시는 경우, 추가 강화를 하기보다 실패한 강화 슬롯을 복구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장비 아이템마다 강화 복구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고, 그 이상 강화 복구 시도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강화 초기화 주문서를 사용하면 복구 가능 횟수도 초기화되기 때문에, 보다 전략적으로 강화 시도를 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균형의 룬스톤 슬롯 장비

룬스톤의 종류 제한 없이 룬스톤을 장착할 수 있는 '균형의 룬스톤 슬롯'을 가진 장비가 추가됩니다.

이 장비 아이템을 통해 사용하고 계신 장비 아이템의 룬스톤 슬롯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다른 모험가님들과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소에서도 조건을 설정하여 검색 할 수 있어 보다 쉽게 필요한 장비 아이템을 구매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신규 도전 과제

이전 개발노트로 안내드렸던 신규 도전과제를 11월 24일(수) 업데이트 됩니다.

안내드렸던 것과 같이 차근차근 PVP를 진행하면서 모험가님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주요 과제 목록

• 명예 장비 강화 
• 승급석 / 승급석 가루 / 승급석 조각 획득 
• 초기화 주문서 획득 
• 마법부여 
• 확정 강화석 획득 
• 빛나는 파편 결속석 획득 
• 장비 강화 / 장비 계승 
• 룬포인트 활성화 


전설 등급 장비 제작 개편

현재 주택 제작대에 전설 등급의 장비 아이템 레시피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재료 조달이 원활하지 않아 제작이 매우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를 개선하여, 필요한 재료를 다른 모험가님으로부터 조달이 가능하도록 대부분의 재료를 거래 가능한 속성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특히 조달이 어려웠던 ‘하늘 수정의 정수’는 하늘 수정을 채집할 때 이전 보다 더욱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획득 확률을 대폭 상향하려 합니다.

다만, 하늘 수정 채집 시 전문 기술이 필요한 것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전설 등급의 돌파 장비를 좀 더 원활히 획득하여, 더 많은 강화 시도의 기회가 늘어나기를 기대합니다.
이것에 이어 초월 등급 장비도 제작대를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11월 업데이트 시 바로 제작은 불가능하지만 대략적으로 어떠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지,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초월 등급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되는 시점은 12월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필드 RVR 강화

필드 RVR을 강화하기 위한 사냥터 및 심판의 거인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RVR 요소를 강화하여 같은 진영의 협력, 상대 진영과의 경쟁이 살아 숨쉬는 진정한 MMORPG로 거듭나기 위해 한 발자국 나아갈 것입니다.


분쟁 지역의 접경지대 사냥터 추가

후반부 분쟁 지역 총 3곳, 양 진영의 요새 사이에 신규 사냥터가 추가되어 새로운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분쟁 지역에서도 가장 위험한 접경 지대에 자리잡은 해당 사냥터들은 견고한 철갑호, 재빠른 순풍호와 같이 높은 효율의 사냥터로서 그에 맞는 보상이 지급될 것입니다.


• 거신의 평원, 강철의 고원 접경지의 '눈보라 접전지' 사냥터에 드래곤형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붉은 사자의 초원, 푸른 늑대의 평원 접경지의 '메마른 전선' 사냥터에 정령형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 고대 수원, 기계 요람  접경지의 '분열의 철길' 사냥터에 기계형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심판의 거인 밸런스 개선 및 등장 방식의 변화

하스에 등장하는 모든 심판의 거인 밸런스가 상향 되었습니다.
하스를 침공하는 검은사도 선봉대장에 걸맞는 위상으로 변경되어 높은 체력과 방어 능력을 지닐 것입니다.

이로 인해 심판의 거인을 공략하기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며 항상 적 진영의 공격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 5명의 심판의 거인 모두 동일한 위상을 갖게 되면서, 초반 지역의 심판의 거인인 쿠드라, 하미라, 티엘가의 보상이 후반 지역의 심판의 거인인 엘키아, 넬디안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될 예정입니다.

 - 이들은 빛나는 계승석 조각, 하락방지 도구, 빛나는 파편 결속석, 전설 등급 장비 아이템 및 명예 점수를 드롭합니다.

• 초반 지역의 심판의 거인인 쿠드라, 하미라, 티엘가의 등장 방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 이제 쿠드라, 하미라, 티엘가 역시 등장 10분 전에 알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분쟁 지역의 접경 지대 중 랜덤한 위치에 등장합니다.


클랜전 매칭 다양화

클랜전 전장이 다양화되어, 이제 클랜전 매칭 시 아래 전장 3종 중 한 곳이 랜덤하게 결정됩니다.

클랜전 점수 획득 규칙은 기존과 동일하며, 각기 다른 전장에서 진행하더라도 클랜전 점수는 통합되어 계산됩니다.

그렇기에 기존과 동일하게 목표 요새를 선택하고 클랜전 진행 시간에 매칭하여 클랜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장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숙지한 클랜이 요새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앞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으로 쌓아왔던 경험치 전술들이 다시금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화룡의 둥지
파도맞이 성채
폭풍바위 고지


신규 클랜전 전장 '폭풍바위 고지'

신규 클랜전 전장인 '폭풍바위 고지'가 추가됩니다.

폭풍바위 고지는 언덕과 언덕을 연결하는 돌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거점은 언덕 위, 모든 부활 지점은 언덕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정통적인 고지 점령전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사망 시 아군이 점령한 가장 가까운 거점의 부활지점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거점이 언덕에 자리잡고 있어 윙슈트를 적극 활용하여 최단 경로로 가까운 거점에 공세를 유지하거나, 언덕 아래를 통해 우회하여 먼 거점을 기습하는 등 다양한 이동 경로를 적극 활용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남쪽과 북쪽 언덕 위에는 '무자비한 죽음의 왕관'이 생성되며, 파도맞이 성채와 동일하게 획득 시 1분간 은신 추적 능력 외에 주는 PvP 피해가 20% 증가, 받는 PvP 피해는 30% 증가합니다.


지정 거래 기능 추가

많은 모험가 분들이 기다려 주신 지정 거래 기능이 드디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지정 거래 기능은 거래소를 통해 지정된 대상과의 개인 거래 기능입니다.

거래소 이용 가능 레벨이고, 보안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모험가 분들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지정 거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거래소 이용 방식과 같이 판매 금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보증금이 필요하며, 거래 완료 시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정 거래에 대한 내용은 다음 개발노트에서 더욱 상세히 소개될 예정입니다.



엘리온에 보내 주시는 여러분의 관심과 의견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험가님의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만전을 기해 신중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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