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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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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목의 사원 차원 포탈 추가 및 12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11월 24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개선 안내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금주에는  신목의 사원 차원 포탈 추가,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 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12월에 업데이트 될 신규 클래스 '아처' 출시와 함께 전투 밸런스 개편 예정사항을 미리 공유드리오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1월 24일(수) 업데이트 예정 안내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

이전 개발노트로 11월 24일(수) 업데이트에 적용될 새로운 성장 요소를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해당 요소들의 상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전 개발노트로 소개해드렸던 ‘무작위 효과 변경 잠금 자물쇠’와 ‘소울스톤 슬롯 추가’는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12월 중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연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아이템을 기다리셨을 모험가님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연기된 만큼 좀 더 잘 가다듬어 12월에는 해당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외 추가되는 신규 요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화 복구 주문서
이전에 알려드렸던 장비 아이템의 실패한 강화 슬롯을 복구할 수 있는 주문서가 추가됩니다.

강화 복구는 1회에 1칸만 복구할 수 있고, 강화 장인의 ‘장비 강화 초기화/복구’ 메뉴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강화 복구는 마지막에 채워진 강화 슬롯이 실패인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기에,

강화 실패 슬롯 복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강화를 더 진행하기보다 강화 복구부터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장비 등급에 따라 강화 복구 가능한 횟수가 정해져 있고, 그 이상 강화 복구 시도는 불가능하지만, 장비 강화 초기화 시에는 복구 가능 횟수도 함께 초기화 됩니다.

장비 별 복구 가능 횟수는 아래 이미지처럼 각 장비의 아이템 설명 중 강화 가능 횟수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희귀 등급의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는 ‘성장 재료 상점’에서 골드로 구매하실 수 있고, 영웅 등급 이상의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는 동일 상점에서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 상자’를 구매 후 개봉하여 확률적으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 상자’의 가격은 10만 골드로, 일주일에 10개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상자를 개봉 시 무작위로 구성물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고, 구성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이템획득 수량아이템 설명
빛나는 강화 복구 주문서 낱장1개3개 합성 시 빛나는 무기 또는 방어구 강화 복구 주문서 1개 획득
찬란한 강화 복구 주문서 낱장1개5개 합성 시 찬란한 무기 또는 방어구 강화 복구 주문서 1개 획득
빛나는 무기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1개영웅 등급 무기 강화 슬롯 복구 가능
빛나는 방어구 강화 슬롯 주문서1개영웅 등급 방어구 강화 슬롯 복구 가능
찬란한 무기 강화 슬롯 복구 주문서1개전설 등급 무기강화 슬롯 복구 가능
찬란한 방어구 강화 슬롯 주문서1개전설 등급 방어구 강화 슬롯 복구 가능

이와 함께 신규 추가되는 차원 포탈 ‘신목의 사원’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확률적으로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강화 슬롯 복구는 시도할수록 필요한 주문서 수량이 증가하니, 장비를 강화하실 때, 이점 유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장비 등급별 복구 가능 횟수와 복구 회차 별 주문서의 필요 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템 등급
강화 슬롯 복구 가능 횟수
강화 슬롯 복구 시 필요 주문서 수량
1회차2회차3회차4회차
희귀4회1개2개4개6개
영웅4회1개2개4개6개
전설3회1개2개4개-


신비의 룬 장비

이전에 균형의 룬스톤 슬롯 장비로 소개해드렸던, ‘신비의 룬 장비’가 추가됩니다.

해당 장비는 오직 균형의 룬스톤 슬롯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실제 착용할 수는 없으며, 전용 강화 도구 아이템을 사용해 강화하실 수 있습니다.

강화 성공 시 기존 장비와 동일하게 +4 강화마다 룬스톤 슬롯이 증가합니다.

강화 실패 시 파괴되는 돌파 강화 장비이므로 강화 시도 시 이 점 유의 부탁드리며, 신비의 룬 장비 강화 실패 시 '흩어진 장비 파편'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해당 장비에 추가되는 룬스톤 슬롯은 모두 균형의 룬스톤 슬롯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비의 룬 장비를 룬스톤 슬롯 재부여 재료로 사용하여 기존 장비에 '균형의 룬스톤 슬롯'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재부여 확률 및 소모 비용은 기존 타 장비의 재부여 비용과 동일하며, 균형의 룬스톤 슬롯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룬스톤 세팅을 변경하고 장비 교체 과정에서의 부담을 경감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비 강화 도구

신비의 룬 장비는 대거점의 '성장 재료 상점'에서 제한 없이 구매하실 수 있는 '신비 강화 도구'를 사용하여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신비 강화 도구는 신비의 룬 장비 강화 시에만 사용 가능하며, 장비 아이템의 부위와 무관하게 공통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신비의 룬 장비 강화는 기존 돌파 장비 강화와 달리 별도의 강화 확률을 가지며, 강화 시 사용한 강화 도구의 종류 및 강화도에 따라 강화 비용이 소모됩니다.

아이템등급판매 가격비고
신비 강화 도구희귀10,000 골드성공 시 +1 강화 상승
세공된 신비 강화 도구영웅70,000 골드성공 시 +2 강화 상승
불안정한 신비 강화 도구전설150,000 골드성공 시 +3 강화 상승, 성공 확률 50% 감소


신규 도전 과제

이전 개발노트로 안내해드렸던 신규 도전 과제에 대한 상세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PvP에 도움이 되는 장비 획득 및 성장시키는 과정에 대한 과제가 많기 때문에 모험가간 분쟁을 주로 즐기는 기존 모험가님과 새롭게 엘리온에 세계에 들어온 모험가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규 도전 과제 목록
• 빛나는 명예의 방어구 I (선행 조건: Lv.30 달성)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희귀 등급 명예 방어구 장착 1회[계정] 세공된 방어구 강화석 1개
2단계희귀 등급 명예 방어구 +6 강화 달성 1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3단계희귀 등급 장비 분해 10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4단계희미한 장비 승급석 조각 합성 1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5단계영웅 등급 명예 방어구 장착 1회불안정한 촉진제 조각 1개

• 빛나는 명예의 무기 I (선행 조건: Lv.30 달성)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희귀 등급 명예 무기장착 1회[계정] 세공된 무기 강화석 1개
2단계희귀 등급 명예 무기 +6 강화 달성 1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3단계희귀 등급 장비 분해 10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4단계희미한 장비 승급석 조각 합성 1회희미한 승급석 선택 상자 1개
5단계영웅 등급 명예 무기 장착 1회불안정한 촉진제 조각 1개

• 빛나는 명예의 방어구 II (선행 조건: 빛나는 명예의 방어구 I 완료  Lv.35 달성) (11/24 11:00 수정)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35레벨 달성
명예의 전당에서 명예의 훈장 보상 수령하기 1회
(11/24 11:00 수정)
(희귀) 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 1개
2단계영웅 등급 장비 분해 10회빛나는 정화의 돌 1개
3-1단계영웅 등급 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 합성 1회강화된 영웅 방어구 큐브 3개
3-2단계영웅 등급 승급석 조각 분해 10회강화된 영웅 방어구 큐브 3개
3-3단계영웅 등급 명예 방어구 마법부여 1회강화된 영웅 방어구 큐브 3개
4단계영웅 등급 명예 방어구 +6강화 달성 1회확정 강화석 제작 비법서 1개
5단계영웅 세트 방어구 확정 강화석 합성 1회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
6단계영웅 등급 명예 방어구 +10강화 달성 1회[귀속] 5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7-1단계영웅 등급 장비 분해 20회옛 누스가르드 주화 5개
7-2단계옛 누스가르드 주화로 빛나는 파편 결속석 구매 1회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
7-3단계빛나는 방어구 승급석 합성 1회빛나는 방어구 승급석 1개
8단계전설 등급 명예 방어구 장착 1회[귀속] 6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 빛나는 명예의 무기 II (선행 조건: 빛나는 명예의 무기 I 완료 Lv.35 달성) (11/24 11:00 수정)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35레벨 달성
명예의 전당에서 명예의 훈장 보상 수령하기 1회
(11/24 11:00 수정)
(희귀) 무기 강화 초기화 주문서 1개
2단계영웅 등급 장비 분해 10회빛나는 정화의 돌 1개
3-1단계영웅 등급 무기 강화 초기화 주문서 합성 1회강화된 영웅 무기 큐브 3개
3-2단계영웅 등급 승급석 조각 분해 10회강화된 영웅 무기 큐브 3개
3-3단계영웅 등급 명예 무기 마법부여 1회강화된 영웅 무기 큐브 3개
4단계영웅 등급 명예 무기 +6강화 달성 1회확정 강화석 제작 비법서 1개
5단계영웅 세트 무기 확정 강화석 합성 1회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
6단계영웅 등급 명예 무기 +10강화 달성 1회[귀속] 5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7-1단계영웅 등급 장비 분해 20회옛 누스가르드 주화 5개
7-2단계옛 누스가르드 주화로 빛나는 파편 결속석 구매 1회빛나는 파편 결속석 3개
7-3단계빛나는 무기 승급석 합성 1회빛나는 무기 승급석 1개
8단계전설 등급 명예 무기 장착 1회[귀속] 6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 빛나는 명예의 방어구 III (선행 조건: 빛나는 명예의 방어구 II 완료 Lv.40 달성) (11/24 11:00 수정)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40레벨 달성
명예의 승리 훈장으로 명예 점수 교환하기 1회
(11/24 11:00 수정)
(영웅) 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 5개
2단계전설 등급 방어구 분해 10회찬란한 정화의 돌 1개
3-1단계전설 강화 초기화 주문서 합성 1회강화된 전설 방어구 큐브 3개
3-2단계찬란한 장비 승급석 조각 분해 21회강화된 전설 방어구 큐브 3개
3-3단계전설 등급 명예 방어구 마법부여 1회강화된 전설 방어구 큐브 3개
4단계전설 등급 명예 방어구 +4강화 달성 1회확정 강화석 제작 비법서 1개
5단계전설 세트 방어구 확정 강화석 합성 1회전설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 1개
6-1단계전설 등급 명예 방어구 +10강화 달성 1회[계정] 불안정한 방어구 강화석 1개
6-2단계찬란한 명예 훈장 구매 1회100,000골드 돈주머니 1개
7단계찬란한 명예 방어구 장착 1회[귀속] 6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 빛나는 명예의 무기 III (선행 조건: 빛나는 명예의 무기 II 완료 Lv.40 달성) (11/24 11:00 수정)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40레벨 달성
명예의 승리 훈장으로 명예 점수 교환하기 1회
(11/24 11:00 수정)
(영웅) 무기 강화 초기화 주문서 5개
2단계전설 등급 무기 분해 10회찬란한 정화의 돌 1개
3-1단계전설 강화 초기화 주문서 합성 1회강화된 전설 무기 큐브 3개
3-2단계찬란한 장비 승급석 조각 분해 21회강화된 전설 무기 큐브 3개
3-3단계전설 등급 명예 무기 마법부여 1회강화된 전설 무기 큐브 3개
4단계전설 등급 명예 무기 +4강화 달성 1회확정 강화석 제작 비법서 1개
5단계전설 세트 무기 확정 강화석 합성 1회전설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석 1개
6-1단계전설 등급 명예 무기 +10강화 달성 1회[계정] 불안정한 무기 강화석 1개
6-2단계찬란한 명예 훈장 구매 1회100,000골드 돈주머니 1개
7단계찬란한 명예 무기 장착 1회[귀속] 6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 신비한 룬의 힘 (선행 조건: [스토리] 룬스톤과 분해에 대하여 퀘스트 완료)

과제 단계달성 조건보상
1단계운명 룬특성 첫번째 줄 활성화알쏭달쏭 1단계 룬스톤 상자 1개
2-1단계룬 연마도 단계 상승 1회10,000골드 돈주머니 1개
2-2단계2단계 룬스톤 승급 성공 1회하락방지 도구 1개
3단계운명 룬특성 두번째 줄 활성화2단계 룬스톤 상자 1개
4-1단계룬 연마도 단계 상승 4회30,000골드 돈주머니 1개
4-2단계3단계 룬스톤 승급 성공 1회하락방지 도구 3개
5단계운명 룬특성 세번째 줄 활성화3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6-1단계룬 연마도 단계 상승 16회50,000골드 돈주머니 1개
6-2단계4단계 룬스톤 승급 성공 1회하락방지 도구 5개
7단계운명 룬특성 네번째 줄 활성화4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8-1단계룬 연마도 단계 상승 64회100,000골드 돈주머니 1개
8-2단계5단계 룬스톤 승급 성공 1회하락방지 도구 7개
9단계운명 룬특성 다섯번째 줄 활성화[귀속] 5단계 룬스톤 선택상자 1개


전설 등급 장비 제작 개편

이전 개발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내용과 같이, 재료 조달 난이도가 높아 제작 진행 및 획득이 어려웠던 전설 등급 검은 모루 장비의 재료 획득 및 제작 레시피 개선이 적용됩니다.
핵심 제작 재료인 '하늘 수정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는 하늘 수정의 전문 기술 습득 후 채집 확률을 대폭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제작 재료 중 하나인 '기억 결정' 및 전설 등급 검은 모루, 대가의 검은 모루 제작 대기 시간을 제거하였습니다.

그 외 진주, 기억 결정, 무기/방어구 강화 가루 등 거래 불가 재료 또한 거래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생활 컨텐츠를 꾸준히 이용하는 모험가분들께서 전설 돌파 장비 제작에 자유롭게 도전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템획득처거래 여부
진주하스 낚시터
제작 납품 완료 보상
거래 가능
무기 강화 가루무기 제작대
방어구 제작 전문 5등급 필요
거래 가능
상급 무기 강화 가루무기 강화 가루 제작 대성공거래 가능
방어구 강화 가루방어구 제작대
방어구 제작 전문 5등급 필요
거래 가능
상급 방어구 강화 가루방어구 강화 가루 제작 대성공거래 가능
무기 기억 결정무기 제작 장인 5등급 필요
전설 검은 모루 장비 제작 재료
거래 가능
방어구 기억 결정방어구 제작 장인 5등급 필요
전설 검은 모루 장비 제작 재료
거래 가능


레시피 개편

긴 제작 대기 시간 및 복잡한 요구 재료로 인해 접근성이 부족했던 전설 검은 모루 장비 제작 레시피를 일부 간소화 및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제작 숙련도를 달성한 모험가 분들께서는 거래소를 통해 재료를 구매하여 언제든지 전설 장비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작 아이템필요 재료 변경 사항제작 대기시간
무기 기억 결정빛나는 승급석 가루 30개
제작 강화 비법서 3개 (기존 10개)
상급 무기 강화 가루 5개
삭제
방어구 기억 결정빛나는 승급석 가루 30개
제작 강화 비법서 3개 (기존 10개)
상급 방어구 강화 가루 5개
삭제
전설 검은 모루 주무기/보조무기영웅 대가의 검은 모루 주무기/보조무기 1개
상급 무기 강화 가루 (삭제)
고밀도 나무 합판/금속 막대 (삭제)
하늘 수정의 정수 5개
무기 기억 결정 3개
삭제
전설 대가의 검은 모루 주무기/보조무기 (개량)변경 사항 없음삭제
전설 검은 모루 방어구영웅 대가의 검은 모루 방어구 1개
상급 방어구 강화 가루 (삭제)
고밀도 금속 판재/가죽 원단 (삭제)
하늘 수정의 정수 5개
방어구 기억 결정 3개
삭제
전설 대가의 검은 모루 방어구 (개량)변경 사항 없음삭제


분쟁 지역 접경지대 사냥터 추가

마나장벽 너머 분쟁 지역 접경지대에 신규 사냥터가 추가됩니다.

평소에는 몬스터가 적게 등장하지만 특정 시간이 되면 몬스터의 개체수가 폭증합니다.

몬스터 개체수가 폭증한 시기에는 재빠른순풍호/견고한 철갑호보다 더 높은 효율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사냥터 지역에 기존 고정 배치되었던 경비병의 숫자가 줄어들었습니다.

• 눈보라 접전지
- 권장 아이템 레벨 440, 권장 적중도 150
- 드래곤형 몬스터 등장
• 메마른 전선
-권장 아이템 레벨 600, 권장 적중도 160
- 정령형 몬스터 등장
• 분열의 철길
- 권장 아이템 레벨 650, 권장 적중도 200
- 기계형 몬스터 등장


거래소 지정거래 기능 추가

 이제 거래소에서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지정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 수수료 10% (일반 거래와 동일)
• 등록일 기준 24시간 뒤 거래 만료
• 거래 완료/만료/취소 시 우편으로 아이템 획득


거래소의 지정거래 탭을 통해 지정거래 현황과 품목 및 대상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정거래 대상자는 접속상태여야 대상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 대상과 가격을 입력하면 거래 대상에게 거래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거래 대상이 거래를 승인하면 지정거래가 완료되고 우편으로 물품을 획득합니다.


신규 차원포탈 '신목의 사원'

신규 차원포탈, '신목의 사원'이 추가됩니다.

신목의 사원은 중앙 분쟁 지역과 양 세력 전용 사냥터로 나뉜 RvR 차원 포탈이며, 보스 몬스터를 독점하기 유리한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세력 간의 전투가 벌어집니다.

보스 몬스터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중앙 분쟁 지역에서 출현하며, 마지막으로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린 세력이 보상을 독점합니다.

46레벨 이상, 종합 아이템 레벨 660 이상을 달성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중앙 RvR 지역으로 진출하기 위해, 세력 전용 사냥터에 피어난 신목의 꽃을 찾아야 합니다.

세력 전용 사냥터에서 몬스터들을 사냥하다 보면, 신목의 꽃이 나타납니다.
신목의 꽃을 조사하면 정령의 영혼을 얻을 수 있으며, 정령의 영혼을 얻은 상태로 마을 입구와 북쪽, 남쪽 다리 끝에 있는 뿌리의 기운과 상호 작용하여 중앙 분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뿌리의 기운이 다리를 막고 있습니다. 정령의 영혼이 있어야 뿌리의 기운과 상호작용하고, 중앙 분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신목의 꽃의 개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세력 사냥터의 한 구역 당 최대 10개의 신목의 꽃이 등장하며 한 세력 당 최대 70명까지만 중앙 분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앙 분쟁 지역에서는 점령 오브젝트를 두고 양 세력의 영역 다툼이 진행됩니다.

• 중앙 분쟁 지역에 도착한 모험가님은 뿌리를 타고 별의 신목 주변으로 이동합니다.

- 별의 신목 주변은 RvR평화지역이며 상대 세력 모험가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 별의 신목을 중심으로 분쟁 지역은 북쪽과 남쪽으로 세 구역씩 나뉘어져 있습니다.

- 각 분쟁 지역에는 중립 제어장치가 배치되어 있으며, 제어장치를 작동시켜 해당 지역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 지역을 점령하면 중립 제어장치는 아군 세력의 제어장치로 교체됩니다.

- 적 세력 모험가가 아군 세력의 제어장치를 작동시키면 지역을 빼앗기게 되니, 주의하세요.

• 보스 몬스터가 출현한 이후에는 더 이상 오브젝트를 점령할 수 없으며 각 지역의 점령 상태가 고정됩니다.
• 분쟁 지역을 점령하면, 해당 지역 안에서는 아군 세력만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점령하지 않은 중립 지역에서는 모든 세력이 보스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지만, 별의 신목 주변에서는 양 세력 모두 보스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보스 몬스터, ‘신목의 딸 세마다르’가 별의 신목 지역에 나타나 중앙 분쟁 지역을 순회하기 시작합니다.

• 세마다르는 50:50 확률로 북쪽이나 남쪽 중 한 방향으로 먼저 출발합니다. 
• 세마다르가 분쟁 지역을 순회하는 동안, 세마다르의 환영이 나타나 스킬을 사용하여 주변의 모험가님들을 공격합니다.

- 스킬 사용 시, 범위 안의 유저들에게 랜덤하게 특정 속성 방어력을 감소 시키는 이상상태 부여하여, 30초간 화염/자연/번개 중 하나의 속성 마법 피해 5%증가 디버프를 부여 (최대 10중첩)
- 디버프 부여 후, 아래 세 가지 패턴 중 하나를 랜덤하게 사용
- 1패턴: 원거리 > 근거리 혹은 근거리 > 원거리 순서로 화염 폭발을 일으키며, 피격 시 에어본에 걸립니다.
- 2패턴: 일정 범위 내에 몬스터를 소환 합니다. 처치되지 않은 몬스터는 20초 뒤에 사라집니다.
- 3패턴: 일정 범위 내 랜덤한 지점에 벼락을 떨어뜨리며, 피격 시 스턴에 걸립니다.

• 세마다르를 마지막으로 처치한 모험가님의 세력만 보상을 받습니다.


점령전을 통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기 유리한 지역을 하나라도 더 차지하는 전략적인 레이드 경쟁에서 승리하여 보상을 독점하세요.


도전의 전당의 황금 고블린, 황금 돼지 등장 라운드 개선

도전의 전장의 황금 고블린과 황금 돼지의 라운드 시간 및 몬스터 수가 수정됩니다.

모험가님께서 보다 더 빠르고 간편하게 컨텐츠를 즐기실 수 있도록 컨텐츠를 개선하였습니다.
• 도전의 전당 황금 고블린과 황금 돼지 라운드 시간이 60초 > 10초로 수정 됩니다.
• 순차적으로 등장하던 황금 고블린과 황금 돼지 몬스터가 한 번에 스폰 되도록 수정됩니다.


망령수도원 열쇠 개선

망령 수도원 열쇠 획득 보상에 골드 획득량 50%가 증가하는 버프가 추가됩니다.

• 망령 수도원의 잊혀진 안식처 / 절규하는 복도 / 이단자의 사냥터에서 획득 할 수 있는 열쇠에 골드 획득량 5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클랜전 매칭 다양화 및 신규 클랜전 ‘폭풍바위 고지’ 추가

 클랜전 매칭 시 아래 전장 3종 중 한 곳이 랜덤 매칭됩니다. 클랜전 점수는 기존과 동일하게 통합 계산됩니다.
• 화룡의 둥지

•  파도맞이 성채

•  폭풍바위 고지 (신규 클랜전 전장)


12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
신규 클래스 '아처'

엘리온 1주년을 맞아 드디어 다음 신규 클래스인 ‘아처’가 공개됩니다.

신규 클래스 아처는 가장 긴 사거리, 빠른 발놀림, 강력한 차징 스킬, 적의 마나를 태우는 고유 효과를 보유하고 특색 있는 클래스입니다.

특정 스킬 사용 시 바람살이 충전되며, 충전된 바람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더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부분은 아처만의 독특한 특징이 될 것입니다.

저격 스킬은 차징 정도에 따라 스킬의 사거리가 점차 증가되며, 대미지도 대폭 증가되는 스킬입니다.

또한 저격 스킬 사용 중 차징의 특정 조건 달성 시 저격에 추가 효과가 발동되어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이동 스킬 사용 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돌풍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해당 효과를 통해 다양한 역할 수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스킬을 통해 아군을 체력을 일정 부분 회복해주거나 일정 시간 아군을 죽지 않게 만들어 주는 등의 특수한 보조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투에서는 넓은 범위 스킬을 통해 더 손쉽게 사냥을 할 수 있고, 자칫 자신에게 위협을 가하는 적이 빠르게 다가온다면 거리를 벌려주는 빠른 후퇴기와 적의 이동을 막는 속박 기술을 이용하여 유리한 전투 상황을 만들 수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마나를 감소시키는 스킬 또한 보유하여 적의 위협적인 스킬을 사전에 봉쇄하고, 자신의 일방적인 공격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아처는 자신에게 유리한 적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클래스인 만큼 계속해서 거리를 벌릴 수 있는 근접 클래스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비슷한 사거리를 보유하거나, 갑자기 나타나는 적에게 있어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전투 밸런스 대개편

12월 전체적인 전투 밸런스 대규모 개편을 진행하려 합니다.

그동안 엘리온은 많은 밸런스 패치를 진행해왔으나 근본적인 원인 개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특정 클래스가 너무 강력했던 문제들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저희는 엘리온 1주년 및 아처 클래스 출시를 기점으로 평평하고 단단한 밸런스 바닥을 만들고 여기서부터 모두가 새로운 출발점을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위해 제대로된 밸런스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회피/적중이라는 밸런스에 지나치게 영향을 미치는 스탯, 중갑 클래스와 그 외 클래스 간 상성 구조가 무너진 점, 특정 장비 효과나 룬특성(제어 특성과 같은) 및 마나각성 효과가 너무나 강력한 것 등 많은 부분에 있어 밸런스를 파괴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밸런스 수정을 준비 중입니다.


마나 각성

저희 개발팀은 이번 아처 출시를 맞아 기존 새로운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불편함을 드린 마나 각성 레벨을 계정 단위로 통합 예정입니다.

해당 개선으로 더 이상 계정 내 다른 캐릭터를 키울 때마다 마나 각성 레벨을 다시 올려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아처를 새로 키우시는 분들께도 훨씬 더 쾌적한 환경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트리 구조의 특성들을 마나 각인 형태로 변경하여 유연한 특성 선택과 특성에 투자할 때 편의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단, 마나 각성 특성 위상이 점점 증가하는 구조에서 모험가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됨에 따라 특성들 간의 밸런스 및 위상 정리가 필요하였습니다.

이번 대규모 밸런스를 통해 PvP에서 밸런스 적으로 문제가 되던 특성들을 제거하고, 제거된 특성들이 특정 클래스의 PvE에 영향을 주는 경우 해당 클래스의 특성을 개선하여 가능한 현재의 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기존 마나 각성의 경우 특정 레벨 이후 성장보다는 보상 획득을 위해 마나 각성 레벨을 올리는 구조였습니다.

허나 새롭게 변경되는 마나 각성 구조에서는 마나 각성 레벨 40레벨 이상부터 레벨업에 의한 각인 포인트 증가는 앞선 레벨보다 대폭 감소되지만, 특정 마나 각성 레벨을 달성하면 초월/중요 각인을 획득할 수 있는 숫자가 늘어나거나, 특정 각인의 레벨 한계가 풀리는 등의 모험가분들의 성장과 연관되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마나 각성 시즌이 초기화되면 기존과 동일하게 마나 각성 레벨이 40으로 보정됩니다.

시즌이 변경될 때마다 이전 시즌 마나 각인의 밸런스가 크게 조정되고, 신규 각인 추가 혹은 기존 각인 변경 등의 밸런스 패치가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마나 각성 초기화는 기존보다 훨씬 더 이른 시점인 아처 출시일인 12월 22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아처 출시와 함께 새로운 마나 각성 시즌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화 기간이 이전과 달리 매우 짧은 만큼 보상 필요 레벨도 현 상황에 맞춰 적절히 조절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초기화 보상 역시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룬특성

마나 각성의 트리가 사라지고, 각인으로 변경되면서 특정 각인의 밸런스가 조정되어 룬 특성으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마나 각성 효과 중 하나하나의 매력이 높고, 특히 몇몇 룬 특성과 함께 사용될 경우 오버밸런스를 보였던 효과를 해당 룬 특성과 같은 라인에 묶어 밸런스를 맞춘 상태로 선택적으로 해당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또한 기존 룬 특성 중에서 특정 특성의 경우 성장에만 도움이 되고, 전투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특성 라인이 존재하였기에 해당 라인에서 성장이 완료된 이후에도 채용할 수 있도록 마나 각성에서 사용하던 일부 효과들을 룬 특성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액티브 스킬이 6라인에 존재하였던 특성의 경우, 해당 스킬은 7라인으로 변경되며, 7라인에 있던 효과가 6라인으로 변경되어, 모든 속성의 룬 특성의 7라인이 액티브 스킬로 통일될 예정입니다.


공통 클래스 변경안

저희는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개선되는 마나 각성 & 룬 특성과 함께 클래스별 특성이 잘 살아나며, 조금 더 직관적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전투 밸런스를 수정하였습니다.
우선 공통된 클래스 변경안 첫 번째 사항은 전투 스탯의 변화입니다.
먼저 모험가분들의 생명력이 기존 생명력에 비해 최대 1.5배 증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체력 스탯 1당 증가되는 생명력 수치의 증가로 아래 추가로 설명드릴 생존기 감소와 연관되어 있는 작업중 하나입니다.

또한, 생명력이 증가되면서 기존 생명력을 %로 증가시키는 효과들의 수치가 일부 조정될 예정입니다.


밸런스상의 문제로 인해 사용 용도 변경 및 최대 수치 제한을 두기로 결정한 스탯도 있습니다.

사용 용도가 변경되는 스탯은 체력 회복 관련 스탯과 피해 반사 스탯, 그리고 결속 치유입니다.

엘리온의 전투는 물약과 힐이 무의미할 정도로 전투 중 자동으로 회복되는 체력과 생명력 흡수 스탯의 효과가 너무나 강력하였습니다.

또한 피해 반사 스탯에 의해 내가 때리는 대미지의 일부가 지속적으로 나에게 피해를 주면서, 보호막이나 생명력 흡수가 없는 클래스는 일방적인 체력 교환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저희는 이런 전투에 영향을 주는 스탯을 리뉴얼 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자연 회복되는 회복 간격이 늘어 조금씩 피가 다는 것이 부담이 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생명력 흡수, 피해반사 스탯은 항상 발동하는 효과가 아닌 흡혈류 스킬과 대미지 반사 스킬을 강화하는 스탯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에 효용성이 낮아 잘 사용되지 않았던 결속 치유 스탯의 효과가 보호막 효과 강화 스탯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보호막 효과 강화 스탯은 미스틱 뿐만 아니라, 변경되는 워로드 클래스에게도 잘 어울리는 스탯으로 아래 클래스 변경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수치 제한을 두는 것으로 결정된 스탯은 회피도입니다.

기존 회피도의 경우, 회피도와 적중도 차이를 계산하여 특정 수치 이상이 될 경우 공격을 100% 회피하는 구조였습니다.

이 구조는 회피작이라는 세팅을 유행시키고, 다른 방어 스탯이나 회피 기반의 스킬들이 피해를 보는 문제로 이어져 반드시 수정해야 할 사항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하여 회피도가 특정 수치 이상으로 높아지더라도 최대 70%까지만 회피가 보정되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이 작업과 함께 기존 클래스 생존기로 사용되었던 회피 스킬의 경우, 일부 밸런스 조정이 되어, 최대 회피도와 추가 생존 효과(물리/마법 피해 대미지 감소 등)이 추가되어 해당 패치로 인해 생존기로써의 위상이 떨어지지 않도록 수정될 예정입니다.

공통된 클래스 변경안의 두번째 사항은 상태이상 스킬과 생존기에 대한 변화입니다. 
엘리온의 전투에는 마나각성/룬특성/특성 간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무한 무적이나 무한 군중 제어(CC) 등이 가능한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치명적인 전투 디자인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초월/회피무시 등의 밸런스 위상을 낮추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군중 제어 효과를 보유한 스킬은 대미지가 낮추고, 군중 제어 효과를 보유하지 않고 추가 효과도 없는 순수한 피해 스킬은 대미지를 높이는 형태로 스킬 대미지 리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성을 통해 스킬에 군중 제어 효과가 추가되는 경우, 해당 스킬의 생존기가 없어지거나, 대미지가 낮아지는 등의 가치 교환 형태의 특성 리디자인도 진행중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SHIFT 회피의 경우 필요 기력 소모량이 증가되어 과도한 생존이 다소 어려워지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클래스별 변경 사항

기존 PvP에서는 월등한 이동기로 선공권을 가지고, 초월기로 상대의 생존기를 무력화한 후 높은 대미지와 군중 제어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스킬로 적을 한 번에 죽여버리는 형태로 전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즉, 선공권이 굉장히 중요하고, 선공을 빼앗긴 경우 대응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게임이 끝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전투를 지양하기 위해 이동기/무적/회피/초월기의 위상을 낮추고, 군중 제어 효과와 강한 대미지가 공존하는 스킬들의 밸런스를 조정하려 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무적 스킬과 무적 무시 스킬에 의해 전투가 난잡해지고, 섬세한 컨트롤이나 스킬 세팅이 무의미했던 문제 역시 함께 개선이 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전투 시간이 선공으로 한 번에 적을 터트려 끝나는 게임이 아닌, 멀리서 체력을 조금씩 소진시키거나. 대미지는 약하지만 지속적으로 군중 제어 효과를 연계하여 체력을 소진시키는 전투가 나오게 끔 개선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클래스 별로 가지고 있는 생존기의 주요 형태가 차별화되고, 군중 제어 효과나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 개선되어 클래스만의 고유한 특징이 부각됨으로써 각각의 클래스를 키울 때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목표로 두고 개선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갑 클래스가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에도 너무 강력했던 문제와 경갑 클래스가 상대적으로 약했던 문제 역시 잘 보완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 워로드

워로드는 이동기가 느린 대신 방패 막기를 통한 적의 피해를 무효화하는 컨셉을 가진 클래스였습니다.

저희는 방패 막기라는 속성에 타 클래스가 대응이 힘들었기에 지원 초월 룬스톤과 방패파괴라는 속성을 추가하였으나, 이는 오히려 워로드의 방패 막기라는 가장 큰 특징을 죽여버렸고, 단점인 이동기 부족만을 더 부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보호막 효과라는 특징으로 워로드의 생존 방향을 재정리해보았습니다. 짧은 지속시간의 강한 보호막 스킬들이 생겨 방패 파괴 상태가 되더라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들이 늘어날 계획입니다.
워로드의 대표 군중 제어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포획 스킬은 지나친 오버밸런스에 의해 초월 속성이 제거되었지만 포획 적중 시 짧은 스턴이 걸려 보다 안정적으로 워로드 앞으로 이동되게 변경하였습니다.

이로써 워로드의 포획은 행동 불가 면역 스킬로 회피할 수 있지만 행동 불가 면역이 없는 상태로 맞을 시 기존과 동일하게 워로드 앞으로 당겨질 예정입니다.

포획 이후 사용된 심판격 역시 초월기이면서 군중 제어 효과가 있고 또한 강력한 대미지까지 지니고 있는 스킬이었습니다.

저희는 심판격이 마무리 일격의 위상으로 모든 면역 효과를 무시하고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 위상을 가지길 희망하였기에 초월 효과는 그대로 유지하였으나, 영웅 특성의 에어본 효과는 삭제하여 더 이상 초월기가 군중 제어 효과까지 가지지는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방패 관련 스킬의 경우 스킬 사용 도중 적은 양의 보호막 효과를 가지도록 변경되었으며, 기민함 효과를 가지고 있던 스킬 역시 스킬 사용 중 보호막 효과를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워로드의 생존기는 큰 보호막을 가져 사용자를 보호하고, 대응하는 상대에게 역시 보호막 파괴나 보호막 위력 감소 등의 효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워로드의 이동기는 대부분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부분이 있었으나 강습으로 예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보완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밸런스 패치 시 타 클래스의 이동기/생존기들이 많이 감소되거나 조건이 생기는 것을 고려하여 회전 도약 강타 버프의 이동속도 증가 부분의 수치를 감소 혹은 삭제를 고려 중입니다.

해당 버프는 PvP보다 PvE 몰이사냥에 영향이 더 크다는 의견도 있지만, PvP 밸런스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생각할 수는 없는 부분이라 논의를 계속 진행중에 있으며, 이는 앞으로 한달 간의 밸런스 조정 테스트를 통해 타 클래스의 회피/이동기의 밸런스 조정에 따라 변경될 예정입니다.


• 엘리멘탈리스트

3가지 속성을 가지는 엘리멘탈리스트는 속성별 특징을 조금 더 명확히 나눠 즐기시는 컨텐츠마다 다른 경험을 하도록 스킬을 분리할 예정입니다.

단, 속성 대미지 옵션으로 특정 특성이 컨텐츠를 진행하는데 힘든 일은 없도록 밸런싱 예정으로 개선되는 속성별 컨셉은 활용 시 조금 더 효율이 나오는 방향으로 패치를 진행 예정입니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 제약이 따르는 만큼 컨텐츠별로 확실한 성능이 나오도록 밸런스를 상향 조절될 것입니다.

냉기 속성은 상태이상 효과와 디버프를 강화하여 PvP에서 조금 더 효율이 좋아지고, 화염 속성은 단일 대미지의 강화로 보스전에서의 효과를 상향하였으며 전격 속성은 속성 효과를 강화하거나, 특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등의 타 속성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도록 밸런스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속성 외에 몇 가지 스킬들도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얼음 방패의 경우, 현 밸런스 패치 기준 지원의 여명과 함께 단 두 개뿐인 무적기의 위상을 가질 예정입니다.

차원왜곡 스킬은 단순한 이동기가 아닌 전투를 여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도록 적에게 군중 제어 효과를 줄 수 있는 효과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 마나 각성 각인 효과인 양손잡이와 회수가 사라지고, 대신 특정 스킬 특성에 기본으로 적용하는 것을 논의 중이며 해당 내용은 타 클래스간의 밸런스 테스트를 진행하며 추가 혹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미스틱

미스틱은 아군에게 보호막과 힐을 주는 것 외에 서포터로써 아군을 강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자신의 마나를 채울 수 있는 수단이 추가되고, 변위의 정령새의 경우, 대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힐로 변경되어, 장비가 좋지 않은 미스틱 유저분들도 아군을 서포팅 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미스틱은 마나 각성의 양손잡이와 회수 각인 특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클래스입니다.

해당특성이 사라질 예정이기에 미스틱의 특정 스킬에 해당 효과를 추가하는 것을 검토 중으로 양손잡이와 회수 모두 적용해도 될지, 하나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해 논의 중에 있으며 밸런스 테스트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입니다.
미스틱은 이번 밸런스 패치로 회피 스킬과 군중 제어 스킬의 숫자가 줄면서 아무래도 생존에 영향을 크게 받게 될 것입니다.

하여 추가로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해주는 효과에 대해서도 추가로 검토 중이며 이후 자세한 안에 대해 차츰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어쌔신

어쌔신의 경우 낙인을 쌓는 방식을 변경하려 합니다.

낙인을 사용하는 스킬의 위상을 높여 조금 더 낙인 연계 플레이가 중요해지는 형태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주요 생존기인 연막은 최대 회피도 증가와 함께 마법 피해 감소 효과를 추가하여 마법 클래스를 상대하는데 조금 더 편하게 대응할 수 있게 변경될 것입니다.
던전에게 보스에게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 죽음의 표식으로 인해 자신의 대미지보다는 파티원의 대미지가 더 중요한 이러한 이형적인 구조를 벗어나기 위해 지원의 죽음의 표식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자신의 대미지가 강한 경우, 죽음의 표식의 다른 특성을 이용하여, 지원의 죽음의 표식보다 높은 DPS를 줄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고려 중입니다.
거너와 마찬가지로 어쌔신이 보유하고 있는 마법 속성 스킬은 대미지적인 측면보다는 디버프 위주의 효과들을 추가하여 전투 활용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표창류 스킬 역시 대미지적인 측면보다는 도주하는 적을 따라가기 위한 효과 혹은 적의 공격을 방해할 수 있는 스킬 효과를 추가하여 전투에서 채용할 만한 스킬 위상으로 정리 중입니다.


• 거너

거너는 두 가지 무기의 컨셉이 짧은 사거리의 무기와 긴 사거리의 무기 정도로만 위상이 나뉘어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거너의 특성을 더 확실하게 보완하여 쌍권총의 경우 근접에서 적에게 공격을 가하면 위력이 강하고, 멀어질수록 대미지가 약해지는 형태로 개선하고, 반대로 장총은 근접에서 적에게 공격을 가하면 위력이 약하지만 멀어질수록 대미지가 강해지는 형태로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거너 역시 앞서 이야기한 무적 스킬과 무적 무시 효과가 너무 과도하게 많았던 엘리온의 전반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있어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거너의 무적 생존기는 무적 효과가 없어지는 대신 대량의 회피도 증가와 피해량 감소, 적은 양의 보호막 획득 효과 등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한 예시로 부동의 수류탄 투척은 회피도가 최대 70%로 보정되는 만큼 회피도 600 증가와 물리 피해 감소 효과를 가져 자신에게 다가오는 근접 클래스로부터 자신을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수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단, 성능이 올라간 만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거너는 PvE에서 화망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클래스입니다.

마나 각성에서 화망 효과가 제거되기에 이에 대한 방안으로 곡사 포탄의 영웅 특성에 화망 효과가 기본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단, 기존 화망에 있던 발사체 대미지 감소 효과는 제거되고, 곡사 포탄 영웅 특성 밸런스에 맞는 수준으로 대미지 상향이 있을 예정입니다.

모험가분들꼐서 많이 사용해주신 곡사포탄 일반 특성의 경우 장판 스킬이 지속되는 것이 아닌 폭파형 스킬로 변경될 예정이며, 필요 스킬 포인트도 감소될 예정입니다.

이는 거너를 플레이 해주시는 분들이 거너의 경우, 마법 피해와 물리 피해를 모두 맞춰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따라 거너의 대미지 관련 스킬들은 모두 물리 대미지로 변경 중이며 기존 거너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마법 효과들은 대미지 보다는 군중 제어 효과나 보호막 제거 같은 보조효과로 위상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 슬레이어

슬레이어는 항상 강력한 클래스보다는 광전사의 컨셉에 맞게 폭주 사용 시 굉장히 강력해지며 폭주가 아닌 상태에서는 폭주를 쓸 수 있는 조건을 빠르게 달성하는 것이 목표인 클래스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컨셉을 더욱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폭주의 사용 조건과 폭주 효과 상향, 폭주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대미지 적인 측면에서 약간의 패널티를 가지게 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격돌과 단공참이 이동기로써 너무 강력하고, 격돌은 방패막기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대응하는 상대방 입장에서 상당히 난해한 클래스였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이동기 매커니즘을 수정하여 쉽게 추격이 가능하거나 도주가 가능한 상황은 조금 줄일 예정이며, 일방적이지 않고 서로 주고받는 수싸움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장비 옵션 변화

상의 돌파 장비 발동 효과 밸런스 조정

12월 대규모 밸런스 패치로 인해 무적 효과에 대한 위상이 높아지면서 앗아가는 상의 효과의 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앗아가는 상의 효과로 발동되는 무적의 지속시간이 감소하고, 초월효과가 대폭 감소하는 점을 고려하여 초월 효과를 무시하지 못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전체 돌파 장비 밸런스 상향

돌파 장비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에 비해 성능이 다른 장비에 비해 좋지 못하다는 피드백이 많았고, 실제로도 찬란한 명예 세트로 보다 돌파 장비의 성능이 낮은 점이 확인되어, 돌파 장비가 제작 난이도에 상응하는 성능을 가지도록 스탯 효과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후 개발 노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보호의 초월 룬스톤[연타방어]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해 경직 효과가 유저가 아닌 몬스터에만 적용되는 효과로 변경되면서 보호의 초월 룬스톤 [연타방어]의 특수 효과인 경직/넉백 면역 효과의 위상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저희는 초월 룬스톤의 가치에 상응하는 효과로 변경하는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후 개발노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이전 지원의 초월 룬스톤의 밸런스 수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모험가 분들이 원하시는 초월의 룬스톤으로 변경 가능한 상점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참고 사항

12월 대규모 밸런스 개편에 의해 현재 장비의 옵션들의 가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그 동안 밸런스 개편 시마다 발생했던 문제이기 때문에 저희는 이번 개편과 함께 무작위 효과 잠금석을 제공하여 원하는 옵션 세팅을 보다 원활하게 변경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무작위 효과 잠금석은 이전 개발노트로 가볍게 설명드린 바 있는데요.

장비의 무작위 효과를 변경할 때 특정 효과는 고정시켜 원하는 무작위 옵션을 보다 쉽게 맞추게 하려는 것이 의도입니다.

이러한 무작위 효과 잠금석을 밸런스 개편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밸런스가 개선되더라도 장비를 재파밍해야 하는 일을 최소화시키고, 장비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균형의 투기장 개선

현재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균형의 투기장의 매칭 문제 및 불공정성에 대한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좀 더 좋은 환경에서 균형의 투기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 작업을 하고 있고, 12월 중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것들에 대해 미리 알려드립니다.


먼저 매칭 방식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1인/3인 매칭 구분 없이 같이 파티가 생성되고, 3인매칭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미리 장비 수준과 호흡을 맞춰서 3인으로 매칭하는 파티에 비해 불리한 경우가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모두 동등한 상황에서 전장을 시작할 수 있도록 3vs3 경기 방식은 유지하되, 매칭은 1인으로만 가능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는 전투 밸런스 불균형 수정입니다.

현재 균형의 투기장 입장 시 모험가님들의 공격력, 방어력이 보정되고는 있지만, 그럼에도 장비로 인한 일부 밸런스 격차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를 수정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시도 중에 있고, 그 중 하나로 이른바 ‘통일의 장비’ 도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전장 입장 시에만 장착되는 장비를 도입하여 모두 동일한 장비를 장착하고 전투를 하는 전장 환경을 마련하려 합니다.

이로 인해 무작위 효과, 룬특성 등으로 인해 존재하던 격차가 한층 더 완화되어 진정한 '균형의 투기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집도감으로 받는 효과 수치를 적용받지 않게 하는 것도 고려하여 모험가님들 사이의 격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것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들이 반영되어 더욱 많은 모험가들이 동등한 수준에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전장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파밍 요소

상위 등급의 파밍

현재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더욱 더 높은 수준의 파밍을 원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부족함을 충족시켜드리고자 신규 파밍 요소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설의 상위 단계인 초월 등급의 장비가 곧 주거지 제작대에서 공개될 예정이고, 실제 파밍 또한 12월부터 시작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반지, 귀걸이 등 악세서리와 같이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아이템들도 더 높은 상위 단계로 가실 수 있도록 새로운 단계 도입을 계획 중이고, 이것들 또한 12월 중 게임 내에서 접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골드 소모를 통한 파밍

상위 등급 파밍 외에도 소울스톤 개방, 무작위 효과 잠금 장치 등 기존에 안내해드렸던 골드 소모를 통한 파밍 요소도 지속적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소울스톤 개방은 기존에 전설+ 등급 장비에서만 장착 가능했던 소울스톤 슬롯을 전설 등급 장비에도 장착할 수 있게 확대해주는 역할을 하여 마땅한 사용처가 없던 소울스톤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무작위 효과 잠금 장치도 12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좀 더 다듬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런 업데이트 예정 사항들은 좀 더 자세히 정리 되는대로 다시 한번 상세 내용들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스 RVR 이벤트 3종 추가

하스 분쟁 접경지에 RvR 이벤트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각 이벤트는 적 진영의 방해를 뚫고 목표물을 쟁취하는 형태로, 상시 진행되거나 특정 시간대에 무작위 발생하여 소규모 국지전을 통한 양 진영의 다양한 대립 구도가 연출되기를 희망합니다.
• 전장 청소부 등장
- 붉은 사자의 초원과 푸른 늑대의 평원 요새 사이에 전장 청소부와 전사자의 유품이 등장합니다.

- 전사자의 유품은 회수하는 시간이 길고 적 진영의 방해나 전장 청소부가 이를 방해하기 때문에 획득이 쉽지 않지만 성공한다면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추락한 보급선
- 원한의 경계지대와 제렘 습지대 사이에 보급품을 가득 실은 보급선이 추락합니다.

- 보급품을 확보하기 위해 양 진영의 전투 부대가 격돌한 상황이며, 상대 진영의 부대장을 처치하면 아군이 보급품을 확보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쟁 상인 신호기 쟁탈전

- 고대 수원과 기계요람 사이에 전쟁 상인 신호기가 설치되었습니다.

- 한 진영이 이 신호기 두개를 모두 점령하면 전쟁 상인이 나타나 승리 진영에게 매력적인 상품을 판매합니다.



보내주시는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며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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