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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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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밸런스 개선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12월 29일(수) 업데이트 예정 사항과 개선 안내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투 밸런스 개선

지난주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여러 가지 동향과 전투 지표를 확인하였습니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밸런스 개선에 대해 기다려 주셨으나 기대에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고,
현재 상황처럼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해 빠르게 정정하고 전반적으로 보완하려고 합니다. 

밸런스 개선이 지체될 경우 플레이에 오랜 시간 지장이 있기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부분부터 금주 중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주에 개선되지 못한 부분 또한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엘리온만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밸런스 개선을 우선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PVP 피해량이 다소 과한 부분의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일단 일부 클래스의 주는/받는 PvP 피해량이 보정될 예정입니다. 
현재 아처와 거너의 주는 PVP 피해량이 과도하다고 판단되어 소폭 감소되며, 워로드와 미스틱의 받는 PVP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특히 워로드의 받는 마법 대미지가 추가로 감소될 예정입니다.

흡혈 스탯 개선에 대해서도 많은 모험가님께서 아쉬움을 토로하고 계시는데요. 
현재 PVP에서 흡혈을 대체할 수 있는 방어적 수단이 필요하고 기존에 비해 사냥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 점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수준의 흡혈량은 방어/회복 관련 스탯 파밍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저해하고 
적과 나의 별다른 상호작용이 없는, 단순 반복적인 플레이가 되어 게임의 전반적인 재미를 해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생명력 회복 수단이 과하게 부족한 부분은 미스틱의 힐 버그 개선 및 회복 수단 추가 등으로 점차 채워나가고, 
전투 효율이 떨어진 클래스는 상향 평준화식 밸런스 대응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금주 정기 점검 시 다음의 밸런스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 예정입니다.

워로드
• 회전 도약 강타 광폭 효과 :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예전과 동일한 수치로 롤백되었습니다.
   - 효과 유지 중 이동 속도 30 → 70
   - 광폭 효과 스택당 공격 속도 10% → 17%
• 심판격
   - 기본 피해량 200 → 250 증가
   - 초월 속성 → 필중 속성 변경
   - 영웅 특성 효과 : 적중 시, 에어본 추가
• 광폭찍기
   - 분산 피해 제거 효과 롤백
   - 집중 속성 제거
• 회전격 밸런스 수정 : 기본 피해량 20% 증가 (105 → 126)

미스틱
• 정령새 (고급 특성)
   - 치유량 50% 증가 (위력 224 → 336)
   - 재사용 대기시간 25 → 18초

슬레이어
• 광풍참 (영웅 특성) : 스킬 사용 시 생명력 소모 5% → 3%
• 격검 : 스킬 사용 시 생명력 소모 3% → 2%
• 혈화섬 : 스킬 사용 시 생명력 소모 5% → 3%
• 혈화장 : 스킬 사용 시 생명력 소모 15% → 10%

거너
• 곡사 포탄 (영웅 특성)
   - 자원 소모 20% 감소
   - 곡사 포탄 캐스팅 시, 마나가 소모되지 않도록 수정

이외에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언급해주신 클래스 별 문제점을 귀담아들으며 지속적으로 밸런스 대응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현재 높은 전투 효율을 보이고 있는 클래스를 기준으로, 점차 상향 평준화해나갈 예정입니다.

아래는 향후 개선할 예정 사항입니다. 

공통
• 전체 적중도가 매우 높아 일부 회피류 스킬들이 의도와 달리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부분에 대해 개선 예정입니다.

워로드
• 행동 불능 효과와 방어력 효과를 추가하여 생존력을 높이려 합니다.
• 전투에서 실질적인 탱커/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파티 시너지 효과를 검토해보겠습니다.
•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원 순환 또한 어려워졌기에 이 부분 역시 개선할 예정입니다.
• 강습 외에 적절한 이동 수단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보완할 방법이 없을지 강구해보겠습니다.

미스틱
•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회피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스킬 효과와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전투 시작 시 바로 적에게 피격당하여 사망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전투 시작 시 보호 효과를 논의 중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수단 또한 추가할 예정입니다.
• 아군의 치명타 저항도가 높은 경우 힐 스킬의 치명타가 적중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할 예정이며
지속 힐에도 치명타가 적중하도록 수정하여 전반적인 힐량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어쌔신
• 반 강제적으로 그림자 폭우 스킬만 사용하게 된 상황을 타개하고, 
근접 어쌔신 역시 만족할 수 있는 플레이가 될 수 있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재점검할 계획입니다.
• 갈퀴손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고 이단베기 역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이전 수준으로 롤백할 예정입니다.
• 또한 근접 어쌔신으로써 방어적 수단을 더 갖출 수 있게 생명력 흡수 스킬을 추가하는 방안 또한 검토해보겠습니다.

슬레이어
• 폭주 사용 이후 생존할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각인 해방의 강력한 스킬 효과에 대해 주시 중입니다. 금주 동향을 추가로 확인한 후 조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단, 너무 과도한 수정이 되지 않도록 전체 균형을 고려하며 정말 조심스럽게 접근하겠습니다.

거너
• 이슈가 되고 있는 관통 포탄과 고속 사격의 PvP 피해량 조정과 전투 포탑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역시 감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단, 금주 전체 PVP 피해량 보정 수준을 확인한 뒤 너무 과하게 조정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균형을 맞춰가겠습니다.
• PVE 밸런스의 경우 상향안을 고려 중이며, 곡사포탄 자원 소모량 감소 패치와 함께 현재보다 더 수월한 사냥이 될 수 있도록 추가 방안을 검토해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부족한 부분이나 밸런스 동향을 확인하며 추가 개선할 것은 없는지 면밀히 살필 예정입니다.
또한 업데이트 시 한 번에 모 아니면 도 식의 과감한 밸런스 수정을 지양하겠습니다. 
혹여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조금씩 조정하며, 조심히 밸런스를 맞춰나가려 합니다.


추방자의 섬 개선

추방자의 섬의 골드 획득량을 위험도에 따라 조금 더 차등하려 합니다. 
그림자 해안 근처의 골드 획득량이 소폭 감소하고 더 깊은 위치의 골드 획득량은 증가하여 
조금이나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보상 구조를 취할 수 있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는 더욱 적극적으로 RVR적인 게임으로 다가가려는 시도이며 밸런스 개선과 함께 RVR 사냥터 및 콘텐츠의 저변을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소울스톤 관련 사항

소울스톤 슬롯 개방석

12월 29일(수) 정기 점검 후 소울스톤 슬롯을 개방하는 아이템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하스 대륙의 RvR 이벤트로 추가된 전장 청소부와 추락한 보급선에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에 골드를 통한 성장 요소로 알려드린 바 있으나, 골드로 수급하기보다 
콘텐츠 이용을 통해 모험가님 사이에서 거래로 통용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하여 획득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소울스톤 슬롯 개방석 사용
각 대거점에 소울스톤 장인이 배치되어 있고 해당 장인을 통해 소울스톤 슬롯 개방이 가능합니다. 
모든 영웅 등급 이상의 장비에 소울스톤 슬롯을 개방할 수 있고, 등급별로 개방에 필요한 골드와 소울스톤 슬롯 개방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등급개방석 필요 수량골드
영웅 (영웅+ 동일)1500,000
전설 (전설+ 동일)123,000,000

한번 슬롯을 개방한 장비는 특별히 제한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장비를 승급/계승할 경우에는 슬롯을 다시 개방해야 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업데이트 방향
RVR/PVP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

엘리온이 RVR/GVG 게임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당면한 과제는 서로 간의 장비 격차를 해소시키는 것입니다.

모든 모험가님이 적극적으로 PVP 전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소 장비 수준이 낮더라도 무언가 시도하고, 도전해볼 수 있는 수준의 격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와 같이 무기력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는 밸런스 상황은 분명 PVP 활성화에 있어 큰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

이에 엘리온 내, PVP가 허용되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장비 간 격차 보정 장치를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비에 따른 공격/방어 성능 격차를 조금이나마 줄여 
아직 PVP에 익숙하지 않은 모험가님의 PVP 참여도를 높이고자 함입니다. 

단, 해당 조정은 장비의 가치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매우 조심스럽게 소폭씩 조정해나갈 계획입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보정이 완료되어도 장비간 성능 격차는 일정한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이외 직접적인 전투 외에도 전투를 서포트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믹을 활용하여 RVR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물론 이는 해당 콘텐츠에 직접적인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검토가 될 것입니다.

또한 차주부터 다양한 RVR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추가되며, 참여 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강력한 보상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RVR 콘텐츠뿐 아니라 기존 RVR 콘텐츠 역시 보상을 개편하여 참여 보상 자체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패배하더라도 참여가 독려되도록 점차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물론 RVR 콘텐츠를 추가하더라도 필드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자연스러운 RVR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RVR 콘텐츠 외에도 필드 자체에 사람이 좀 더 북적일 수 있도록 필드 사냥 효율을 좀 더 높이고, 
하스 전역에서 다양한 대박 보상이 나올 수 있게 검토해보겠습니다. 
다만 과거와 같이 사냥터 부족 현상이 발생하거나 PVP 의지가 없음에도 소위 학살이 발생하는 현상 등에 대해 대안을 마련해가며 이를 진행하려 합니다.


필드 RvR 콘텐츠 - 해적선

차주 업데이트로 하스 분쟁 지역의 하늘에 해적선 함대가 등장합니다.

• 해적들의 주요 보물을 싣고 있는 큰 함선이 5대가 등장하며, 함선들을 호위하는 호위선이 6대가 함께 등장합니다.
• 호위선의 해적들은 모두 선공 몬스터로 주변 하늘을 비행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일반 사냥터보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파티 사냥을 권장합니다.
• 함선의 해적은 모두 비선공이지만, 보물 상자를 포함하여 전투에 돌입한 해적이 있다면 모든 해적들이 달려들기 시작합니다. 
   - 일정 수의 해적을 처치하다 보면, 계속해서 새로운 해적들이 등장합니다.
   - 마지막에는 선장 보스가 등장하게 되며, 이 보스를 처치할 경우 보다 쉽게 보물 상자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필드 PvP 콘텐츠 - 악령

차주 업데이트 후 하스에서는 PvP 보상을 통해 악령으로 변신할 수 있는 아이템의 재료를 얻게 됩니다.

• 악령으로 변신하면 소속 진영과 관계없이 모든 모험가를 적대해야 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이 악령들만 이용 가능한 마을이 하스 곳곳에 나타납니다.
• 악령들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상점은 물론 전용 퀘스트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 악령을 처치하더라도 악령 효과를 뺏을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상대 진영의 요새 내부에서 벌어질 진영 간 전투 콘텐츠나, FFA 형태의 월드 퀘스트, 
주요 거점을 차지하기 위한 진영 간 거점전 형태의 RvR 월드 퀘스트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준비가 완료되면 모험가님께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돌파 장비 상향 및 강화 단계별 추가 효과

현재의 강화는 고 강화 성공률에 비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낮은 편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단계별 추가 효과를 추가하고 그 중에서도 돌파 장비는 다른 장비에 비해 좀 더 좋은 효과를 갖게 하려 합니다. 

일반 장비의 경우 12강, 14강, 16강에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며
돌파 장비의 경우 8강, 10강, 12강, 14강, 16강에 새로운 효과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추가 효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차주에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RVR 콘텐츠의 보상으로 돌파 장비 획득처를 늘려 나가는 것 또한 계획 중이므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규 허리띠 장비 추가

차주 업데이트 시 허리띠 부위의 상위 등급(희귀/영웅) 아이템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상위 등급의 허리띠 파밍은 낡은 허리띠 조각을 모으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차원 포탈 신목의 사원, 혼돈의 요새를 플레이하여 낡은 허리띠 조각을 모을 수 있고 
30개를 모으면 합성을 통해 봉인된 허리띠 획득이 가능합니다. 

봉인된 허리띠는 단순 사용만으로 봉인이 해제되며 해제 시 획득하는 허리띠의 등급이 고급~영웅 중 무작위로 정해집니다.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이템 이름등급획득처

낡은 허리띠 조각

고급

신목의 사원 (주간 차원 포탈)
혼돈의 요새 (주간 차원 포탈)
봉인된 허리띠희귀허리띠 조각 합성
낡은 차원의 허리띠고급

봉인된 허리띠 사용

차원의 허리띠희귀
빛나는 차원의 허리띠영웅


허리띠 세공

허리띠는 총 8회 세공할 수 있고, 기존 반지/귀걸이 세공과 동일한 성공 확률을 지니고 있습니다.
※ 허리띠 세공 시 성공 확률 : 1~4회 차 90~100%, 5회 차부터 50% 내외
※ 보다 자세한 사항은 1월 5일(수) 업데이트 안내 공지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신규 허리띠는 오로지 동일 허리띠로만 세공이 가능하며, 세공 시 효과가 강화됩니다.
세공과 관련된 자세한 효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등급고급희귀영웅
기본 성능물리 방어력 13
마법 방어력 12
물리 방어력 25
마법 방어력 25
물리 방어력 35
마법 방어력 35
세공 성능 1피격 시 5% 확률로 받는 피해량
5/5.25/5.75/6.5/7.5% 감소
재발동 시간 60초
피격 시 5% 확률로 받는 피해량
6.25/6.5/7/7.75/8.75% 감소
재발동 시간 50초
피격 시 5% 확률로 받는 피해량
7.5/7.75/8.25/9/10% 감소
재발동 시간 40초
세공 성능 2치명타 회피도 14/16/18/22/28 증가치명타 회피도 20/22/25/30/40 증가치명타 회피도 28/30/35/44/56 증가
무작위 효과받는 물리 피해량 1% 감소
받는 마법 피해량 1% 감소
받는 치명타 피해량 1.5% 감소
받는 피해량 1% 감소
받는 물리 피해량 1.5% 감소
받는 마법 피해량 1.5% 감소
받는 치명타 피해량 2.5% 감소
받는 피해량 1.5% 감소
받는 물리 피해량 2.5% 감소
받는 마법 피해량 2.5% 감소
받는 치명타 피해량 3.5% 감소
받는 피해량 2% 감소



항상 더 나은 엘리온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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