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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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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도감 통합 및 신규 장비/파밍 구조 개편 안내 (수정)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개발노트를 통해 수집 도감 보상의 계정 통합과 신규 장비와 파밍 구조 개편, 
클래스 밸런스 개선과 스타일 장비 강화 시스템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으며, 개발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규 장비와 파밍 구조 개편

이전 개발노트로 주요 장비의 파밍을 개편할 예정으로 한차례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
관련 업데이트는 7월 6일(수) 정기 점검 후에 진행될 예정으로, 이번 개발노트에서는 좀 더 자세히 먼저 알려드릴 만한 몇 가지 내용을 더 작성하였습니다.
 
신규 장비 구성 
신규 장비는 총 3종이며 각각의 세트 효과도 기존의 세트 장비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날카로운 본능', '신속의 의지', '순환의 통찰')
 
PVP 특화 장비, 돌파 장비 등과 같은 특화 개념은 모두 없어지고
해당 장비가 가진 대부분의 효과는 새로운 세트 장비의 강화 추가 효과로 통합됩니다. 
 
강화 추가 효과는 모든 등급이 공통적으로 상위 등급 대비 강화 10단계만큼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고급 등급으로 +45 강화 상태에 도달하면, 이는 곧 희귀 등급의 +35 강화, 영웅 등급 +25, 전설 등급 +15와 동일한 성능을 내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장비 등급에 따른 강화 효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강화도고급희귀영웅전설
+0룬스톤 슬롯 기본 1개룬스톤 슬롯 기본 1개룬스톤 슬롯 기본 1개룬스톤 슬롯 기본 2개
+5--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
+10-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
+15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PvP 적중+10, 룬스톤 슬롯 추가
+20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PvP 받는 피해 4%
+25--PvP 적중+10룬특성 All+2
+30룬스톤 슬롯 추가룬스톤 슬롯 추가PvP 받는 피해 4%PvP 주는 피해 3%
+35-PvP적중+10룬특성 All+25% 확률로 생명력 회복
+40룬스톤 슬롯 추가PvP 받는 피해 4%PvP 주는 피해 3%돌파 장비 고정 효과
+45PvP 적중+10룬특성 All+25%확률로 생명력 회복생명력 +5%
+50PvP 받는 피해 4%PvP 주는 피해 3%돌파 장비 고정 효과회피 시 생명력/자원 회복


※ 신규 장비에서 획득 가능한 부위별 돌파 장비 고정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8/4 17:50 추가)

착용 부위강화도에 따라 획득하는 돌파 장비 고정 효과
주 무기- 공격 속도 6% 증가
- 충격 해제 사용 시 주변 8m 범위에 있는 몬스터들을 끌어당깁니다. 플레이어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보조 무기- 후방 공격 적중 시 10초 동안 주는 피해량이 3%씩 증가합니다. (최대 10중첩,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투구- 치명타 적중 시 자원을 10씩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상의- 치명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3초 동안 경직/다운/에어본 및 피해 면역 효과가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하의-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하일 때 10초 동안 위력 150만큼 흡수하는 충격 및 행동불가 상태 면역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장갑-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료 10초 간 대상의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를 4%씩 감소시킵니다. (최대 5중첩, 정화 불가)
신발- 회피 성공 시 3초 동안 시간단축 효과를 획득합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사용된 모든 스킬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위 표에 나와 있는 강화 추가 효과 외에도 기본 성능이나 무작위 효과 등 장비의 전반적인 성능은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이로 인해 기존과는 다르게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전설 등급의 장비 만을 집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골드를 적게 보유했다면 하위 등급의 장비를 높은 등급으로 강화하여 상위 사냥터에서 골드를 수급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방어구의 착용 가능 클래스가 기존의 중갑/경갑/마법 대분류로 나눠지던 방식에서 
각 개별 클래스로 나누어져 아래와 같이 구분될 예정입니다.

클래스기존변경
워로드

중갑 방어구

'수호' 방어구
슬레이어'돌격' 방어구
팔라딘'신성' 방어구
어쌔신

경갑 방어구

'은밀' 방어구
거너'사격' 방어구
아처'사수' 방어구
엘리멘탈리스트

마법 방어구

'마력' 방어구
미스틱'자연' 방어구
(신규) 소울브링어'영혼' 방어구

  
신규 강화 방식

기존의 강화 방식은 강화 슬롯, 강화 슬롯 복구, 초기화 등 여러 액션이 다소 복잡하게 많고
강화 실패 시 강화 슬롯의 막힘으로 인해 모험가님께 큰 좌절감을 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렇듯 실패의 리스크가 매우 큰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강화 방식에서는 재료만 계속 모으면 언젠가는 강화 단계가 올라가게 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이전 개발노트로 알려드렸던 강화 방식 변경 주요 요약 내용에 더해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 방식은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날카로운 본능', '신속의 의지', '순환의 통찰' 장비에만 적용됩니다. 
    기존 장비들은 동일한 강화 방식이 유지되니 이 점에 혼선 없으시기 바랍니다.
 
• 강화 슬롯 삭제
• 강화 성공 시 단계 상승 수치 +1로 고정
•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 하락이나 장비 손상, 파괴와 같은 장비 관련 페널티 삭제
• 강화 실패 시 다음 강화 성공 확률에 보정치 지속 누적
• 강화석 대신 강화에 필요한 강화 재료 3종 추가 (모두 거래 가능)
  - 여러 사냥터와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고급 ~ 전설 등급 별 강화제
  - 여러 사냥터와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고급 ~ 전설 등급 별 강화 원소
  - 제작으로만 획득 가능한 마나 제어석 
•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필요한 강화 재료 종류와 수량, 강화의 기운 수량 증가
 
위 내용처럼 장비의 가치를 깎는 직접적 페널티가 삭제되고 강화 보정치의 지속 누적으로 인해, 
강화 시도가 늘어날수록 결국 강화 성공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마나 제어석이 3단계까지만 업데이트되므로 +50까지 강화 가능합니다. 
그 이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상위 단계의 마나 제어석은 
본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의 니즈에 따라 차차 조금씩 획득 가능하게 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변경되는 방식으로 강화 실패의 하이 리스크로 인해 막혀 있던 성장이 해소되길 희망하고
보다 위로 향하는 성장의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기존 장비 교환 
기존의 +10 강화 이상의 영웅 장비 혹은 전설 등급 장비는 신규 장비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 대상 장비 : 앗아가는 찰나, 대가의 검은 모루, 날카로운 감각, 신속의 유산, 순환의 지혜, 빛나는 명예, 찬란한 명예
 
이 중에서도 특히 돌파 장비는 강화가 어려우므로 일반적인 세트 장비보다 더 높은 강화 수준의 장비로, 선택 폭이 더 넓게 제공됩니다.
찬란한 명예 장비는 빛나는 명예 장비와 차등을 두기 위해 교환 비용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됩니다. 
 
기존 장비를 신규 장비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교환권이 필요하며, 교환권은 게임 내 성장 재료 상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교환 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 표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전설 등급은 전설 등급으로만, 영웅 등급은 영웅 등급으로만 교환 가능합니다. 

기존 장비교환 대상항목 중 택1
신속의 유산 무기
날카로운 감각 무기
순환의 지혜 무기
신속의 의지 무기
날카로운 본능 무기
순환의 통찰 무기
클래스별 유사 명칭, 동일 무기로만 교환
※ 예시) 순환의 지혜 활은 순환의 통찰 활으로만 교환
신속의 유산 방어구
날카로운 감각 방어구
순환의 지혜 방어구
신속의 의지 방어구
날카로운 본능 방어구
순환의 통찰 방어구
각 분류에 걸맞은 유사 명칭, 신규 세트 방어구로만 교환
※ 예시) 순환 중갑은 순환 중갑형으로만 교환
- 중갑 → 중갑형 : 수호(워로드), 돌격(슬레이어), 신성(팔라딘)
- 경갑 → 경갑형 : 은밀(어쌔신), 사격(거너), 사수(아처)
- 마법 → 마법형 : 마력(엘리멘탈리스트), 자연(미스틱), 영혼(소울브링어)
집행관 무기
빛나는 명예 / 찬란한 명예 무기
신규 세트 중 1종 선택 가능클래스별 동일 무기로만 교환
※ 예시) 집행관의 활은 신규 세트 활으로만 교환
집행관 방어구
빛나는 명예 / 찬란한 명예 방어구
신규 세트 중 1종 선택 가능각 분류에 걸맞은 신규 세트 방어구로만 교환
※ 예시) 집행관 중갑은 신속/날카로운/순환 중갑형으로만 교환
- 중갑 → 중갑형 : 수호(워로드), 돌격(슬레이어), 신성(팔라딘)
- 경갑 → 경갑형 : 은밀(어쌔신), 사격(거너), 사수(아처)
- 마법 → 마법형 : 마력(엘리멘탈리스트), 자연(미스틱), 영혼(소울브링어)
앗아가는 찰나 / 대가의 검은 모루 무기신규 세트 중 1종 선택 가능전직업 변경하려는 무기와 동일한 신규 세트 무기 선택 가능 (7/5 20:27 수정)
앗아가는 찰나 / 대가의 검은 모루 방어구신규 세트 중 1종 선택 가능전직업 신규 세트 방어구 선택 가능
각 분류에 걸맞은 신규 세트 방어구로만 교환
※ 예시) 집행관 중갑은 신속/날카로운/순환 중갑형으로만 교환
- 중갑 → 중갑형 : 수호(워로드), 돌격(슬레이어), 신성(팔라딘)
- 경갑 → 경갑형 : 은밀(어쌔신), 사격(거너), 사수(아처)
- 마법 → 마법형 : 마력(엘리멘탈리스트), 자연(미스틱), 영혼(소울브링어) (7/5 23:27 수정)

 
각 현재 강화도 대비 신규 장비로 교환되는 강화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설: 모든 강화도 전설 장비 교환 가능
• 영웅: +10 이상의 영웅 장비만 교환 가능

 - 찬란한 명예 장비, 대가의 검은 모루 장비, 찬란한 하스의 유산 장비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7/5 23:27 수정)

교환 전 강화도전설/세트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찬란한 명예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전설/돌파(앗아)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전설/돌파(대가)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영웅/세트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영웅/돌파 (앗아)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영웅/돌파 (대가)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0+0+0+0+0

+10 강화 이상의 영웅 장비만 교환 가능

+1+2+2+2+2
+2+5+5+5+5
+3+7+7+7+7
+4+10+10+10+10
+5+12+12+12+12
+6+15+15+15+15
+7+17+17+17+17
+8+20+20+20+20
+9+22+22+22+22
+10+25+25+30+32+26+30+33
+11+27+27+35+37+28+34+37
+12+30+30+40+42+30+38+41
+13+32+34 +33
(7/6 13:49 수정)
+45+47+32+40+43
+14+35+37 +36
(7/6 13:49 수정)
+50+52+34+42+45
+15+37+39+55+57+36+44+47
+16+40+42--+38--
+17+42+45--+40--
교환 전 강화도찬란한 하스의 유산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전설/하스의 유산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영웅/하스의 유산 교환 시
획득 장비 강화도
+0+32+15+0
+1+34+17+2
+2+36+20+5
+3+38+22+7
+4+40+25+10
+5+41+27+12
+6+42+30+15
+7+43+31+20
+8+44+32+25
+9+45
+33+27
+10+34+30
+11+35+31
+12+36+32
+13
+14
+15


주의할 점으로, 기존 장비 교환 시 교환된 신규 장비는 해당 캐릭터에게 귀속되며
귀속을 풀기 위해서는 7월 27일(수) 정기 점검 시 업데이트될 신규 귀속 해제 주문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한동안 모험가님 간의 거래가 불가능하니, 이 점 미리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신규 귀속 해제 주문서
신규 귀속 해제 주문서는 강화도에 따라 필요 수량이 다르며, 장비와 동일한 등급이 필요합니다.


 • 등급별 귀속 해제 주문서의 필요 수량

항목\강화도+0 ~ +10+11 ~ +20+21 ~ +30+31 ~ +40+41 ~ +50
고급/희귀/영웅/전설 등급 장비
귀속 해제 주문서 필요 수량
15101520

  
• 등급별 귀속 해제 주문서 판매 가격

등급고급희귀영웅전설
개당 가격(골드)150,000300,000500,0001,000,000

7월 27일(수) 업데이트 이후 추가되는 신규 장비 귀속 해제 주문서는 모든 모험가님께 일정량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세부 지급량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강화 재료 처리 
본 업데이트 이후 기존 강화 방식에 사용되던 아이템들은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대상 아이템 : 기존의 강화석, 초기화 주문서, 강화 슬롯, 승급석, 계승석 등
 
물론 기존 강화 방식이 적용되는 장비에는 사용 가능하나 향후 획득하게 될 신규 장비에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분해하여 신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강화 재료들을 분해하여 특정 토큰을 얻을 수 있고 해당 토큰으로 신규 강화 재료 상점에서 일부 물품 구매가 가능합니다.
 
기존 강화 재료 분해 결과

구분분해 시 획득 아이템 (각 1개)
무기/방어구 강화석
[계정] 무기/방어구 강화석
소모품 보상 토큰 I
세공된 무기/방어구 강화석
[계정] 세공된 무기/방어구 강화석
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10
불안정한 무기/방어구 강화석
[계정] 불안정한 무기/방어구 강화석
축복받은 세공된 무기/방어구 강화석
[계정] 축복받은 세공된 무기/방어구 강화석
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100
[계정] 영웅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10
[계정] 전설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30
상급 영웅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
[계정] 상급 영웅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
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20
상급 전설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
[계정] 상급 전설 세트 무기/방어구 확정 강화석
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40
불안정한 촉진제 조각소모품 보상 토큰 I 묶음 상자 X 20
희귀 무기/방어구 초기화 주문서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5
희귀 정화의 돌소모품 보상 토큰 II
영웅 정화의 돌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5
전설 정화의 돌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50
영웅 복구 주문서 낱장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10
전설 복구 주문서 낱장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50
영웅 무기/방어구 복구 주문서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30
전설 무기/방어구 복구 주문서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250
영웅 무기/방어구 초기화 주문서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30
전설 무기/방어구 초기화 주문서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200
강화된 영웅 무기/방어구 큐브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25
강화된 전설 무기/방어구 큐브소모품 보상 토큰 II 묶음 상자 X 100
희미한 세트 강화 보조제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5
빛나는 세트 강화 보조제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300
희미한 장비 승급석 가루소모품 보상 토큰 III
빛나는 장비 승급석 가루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3
찬란한 장비 승급석 가루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15
희미한 장비 승급석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5
빛나는 장비 승급석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25
빛나는 돌파 장비 승급석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X 30

※ '소모품 보상 토큰 IIII 묶음 상자'를 '소모품 보상 토큰 III 묶음 상자' 로 수정했습니다. (7/5 11:42 수정)
  

신규 강화 재료 상점

구매 토큰 종류교환 상점가격주간 구매 제한

소모품 보상 토큰 I

[계정] 찬란한 강화제30-
[계정] 빛나는 강화제6-
[계정] 희미한 강화제2-
[계정] 흐릿한 강화제1-

소모품 보상 토큰 II

[계정] 찬란한 강화 원소15040회
[계정] 빛나는 강화 원소30100회
[계정] 희미한 강화 원소10-
[계정] 흐릿한 강화 원소5-
강화의 기운x10001-

소모품 보상 토큰 III

전설 강화 확률 보조제 I300100회
영웅 강화 확률 보조제 I60500회
희귀 강화 확률 보조제 I20-
고급 강화 확률 보조제 I10-
강화의 기운x10001-

  
이 외 하락방지 도구도 특정 상점에서 신규 강화 재료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해당 상점은 각 대거점의 성장 재료 상점을 열 수 있는 이벤트 상인에게서 확인이 가능하고
7월 6일(수) 정기 점검 후부터 7월 20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2주간 상점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하락방지 도구 1개당 구매 가능한 아이템 수량

아이템주간 구매 제한1회 구매 수량
전설 강화 확률 보조제 I10회10
영웅 강화 확률 보조제 I10회15
희귀 강화 확률 보조제 I10회20
고급 강화 확률 보조제 I10회30

끝으로 장비 계승과 관련된 재료는 거래 및 창고 보관이 가능해집니다.
 • 대상 재료 : 빛나는 돌파 계승석, 빛나는 세트 계승석, 빛나는 계승석 조각, 빛나는 계승석 가루
   
심판자의 장비
현재 전설 등급 다음의 상위 장비로 포지션 되어 있는 심판자의 장비는 일부 효과 수준이 과하게 높아 신규 개편되는 장비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장기적으로는 해당 아이템을 단종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다만 갑작스레 장비 생산을 막을 경우 기존의 값비싼 재료를 가지고 계신 모험가님의 충격이 클 우려가 있어
최소 3개월 이상은 해당 장비 생산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더해서 여러 콘텐츠 곳곳에 퍼져있던 심판자의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7월 6일(수) 업데이트 이후 심연의 밤 던전에서만 드롭되도록 변경됩니다.
 
재료별 현재 시장가 및 획득 난이도를 고려하여 이와 유사한 수준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차후 심판자의 장비가 단종되는 시점에는 관련 보상이 모두 변경될 예정이니 이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심판자의 장비 단종 시점을 결정하게 되면 최소 한 달 전에는 공지를 통해 모험가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집 도감 보상 계정 통합

수집 도감은 각종 재화와 아이템, 시간을 투자하여 캐릭터의 추가 성장을 돕는 콘텐츠로
엘리온의 사냥터나 여러 콘텐츠의 반복 플레이를 요구하며, 
새로운 캐릭터 생성할 때 캐릭터의 능력치 차이를 더욱 크게 부각시키는 허들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안내드린 바와 같이 수집 도감 보상의 능력치 상승효과를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 적용하는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이 오랜 시간 목소리를 내주셨던 것처럼 개발진 또한 수집 도감 계정 통합에 대해 오래, 면밀한 검토를 진행했고 
드디어 업데이트 방향을 결정했습니다. 
 
수집 도감 보상 능력치를 계정 전체에 적용하는 이번 업데이트는 모든 이용자 분들의 눈높이를 맞추고 싶었지만
캐릭터 단위로 개발한 시스템을 계정 전체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업데이트 방향이 충분한 만족을 드리지 못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부캐릭터의 육성이 보다 즐거워지고 피로도는 낮아지며
도감 완성에 대한 목표가 조금 더 추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집 도감 콘텐츠가 일시 중단됩니다. 
중단 기간은 7월 6일(수) 정기 점검 후 ~ 7월 20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로, 기간 내 수집 도감 메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수집이 완료된 능력치 상승효과는 계속 적용되지만 도감 수집 전용 아이템은 더 이상 수집할 수 없습니다. 
혹시나 모를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일시적 시스템 제한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죄송하며, 7월 20일(수) 정기 점검 후부터 개편된 수집 도감을 다시 이용 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도감 내 항목이 일부 개편됩니다. 
7월 6일,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아이템은 더 이상 획득할 수 없거나 획득이 어려워집니다. 
이에 따라 기존 수집 도감에 채워진 항목도 일부 개편되나, 이미 아이템을 수집한 경우에는 추가로 수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클래스 전용 도감이 일부 통합됩니다. 
클래스에게만 노출되던 전용 도감 중 일부가 통합되어 접속한 캐릭터의 클래스와 관계없이 도감에 보입니다. 
그로 인해 새로 달성해야 하는 도감의 숫자가 늘어나며 기존의 도감에 비해 보상받을 수 있는 능력치가 일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수집 도감의 정렬 방식이 개선됩니다.
도감의 항목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정렬 방식으로는 전체 내용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카테고리 정렬 방식이 개선됩니다. 
보상 정보를 기준으로 1차 분류한 뒤 무엇을 통해 완성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이미지는 예시이며, 실제 업데이트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능력치의 상승효과가 계정 내 모든 캐릭터에게 공유됩니다. 
이제 하나의 캐릭터로 달성한 도감을 다른 캐릭터로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목적은 사라집니다.
 
보상에 능력치뿐만 아니라 골드나 아이템 보상이 포함된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캐릭터 별로 달성하여 아이템 또는 골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능력치 보상은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능력치 보상만 있는 도감을 완성하면 계정 내 하나의 캐릭터가 완료 시 다른 캐릭터에도 완료로 표시되며 더 이상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이미지는 예시이며, 실제 업데이트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완료되지 않은 도감이나 두 개 이상의 캐릭터가 이미 수집 중에 있다면 도감 수집의 진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추가됩니다. 


위 내용 이외에도 동일한 도감을 여러 캐릭터로 달성하신 경우 보상을 준비 중에 있으며,
개선 이전에 두 개 이상의 캐릭터에 수집을 하느라 아이템을 소모하셨다면 이에 대해 일부를 반환합니다.(능력치 보상만 있는 경우 제외)
 
• 수집 전용 아이템: 기존의 반환 방식을 그대로 사용해 반환할 수 있습니다.
• 장비: [분해 반환] 기능 추가. 수집한 장비 아이템을 그대로 반환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어 분해 결과물로 반환됩니다. 
• 장신구: 반환에 대한 보상이 정리가 끝나는 대로 반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클래스 밸런스 조정 

각 클래스마다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상향 평준화를 위한 밸런스 수정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환에서 7월 6일(수) 업데이트에서도 밸런스 수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클래스 별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로드
• 철옹성 스킬의 받는 모든 피해량 감소 수치가 50% → 65%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패 막기 (기본/특성)스킬의 받는 피해량 감소 수치가 20% → 35%로 변경되었습니다.  
• 충격의 방패 압도의 원형 범위 폭발 속도가 기존대비 50% 단축되었습니다.
• 압축의 방패 강타 스킬을 대상에게 적중 시 50% 확률로, 3초 동안 모든 지면강타 스킬들의 위력이 15% 증가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방패 던지기 (기본/특성) 스킬의 주는 PVP 피해량이 30% 감소되었습니다.
• 방패 가격 (기본/특성) 스킬에 차단 효과가 제거되고, 방패 연타 (기본/특성) 스킬에 차단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방패 연타 스킬 (기본/특성)의 기본 재사용 시간이 8초 → 12초 변경되었습니다. 
• 진격의 돌격 강타 스킬로 대상을 처치 성공 시마다 돌격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회의 강습 스킬로 NPC를 적중 시 쿨타임 초기화에서 쿨타임 6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투혼 (기본/특성) 스킬의 투혼 효과 지속 시간이 7초 →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중 가시 보호막 (마나각성의 대비 궁극) 스킬의 보호막 수치량이 70% → 56%로 변경되었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 시험의 화염 질주 스킬의 스킬 사용 스택 수가 +2 증가되었습니다. 
• 산산조각 (기본/특성) 스킬의 기본 위력이 10% 증가되었습니다.
• 화염 작렬 (기본/특성) 스킬에 초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염 작렬 스킬의 경직 효과, 폭발의 화염 작렬 스킬의 다운 효과, 증폭의 화염 작렬 스킬의 넉백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발동의 마력 보호막 스킬의 보호막 유지시간이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발동의 마력 보호막 스킬의 받는 피해량 감소 수치가 20% → 10%로 변경 및 보호막 유지 동안 행동불능 면역효과 적용, 보호막 정화 불가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충격의 서리 방패 스킬의 동상 지속 시간이 3초 → 2초로 변경되었고, 동상 효과에 침묵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미스틱
• 변환의 고운빛 스킬이 채널링 스킬에서 락온 타겟팅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PC만 회복할 수 있었던 변환의 고운빛 스킬이 아군 NPC에게도 회복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연계의 빛구슬 스킬의 위력 감소 수치량이 20% → 1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중의 빛구슬 스킬의 위력 감소 수치량이 30% → 15%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집중의 골렘 소환 스킬 사용 시 15초 동안 전체 체력의 20% 만큼의 보호막 생성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동의 속박의 덩굴 스킬의 장판 유지시간이 8초 → 5초로 변경되었고, 장판의 속박 및 대미지 간격이 1초 →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동의 속박의 덩굴 스킬의 속박 효과 유지 시간이 5초 → 1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투포의 여명 스킬이 21m 범위 내 범위 지정형 스킬로 변경되었고, 여명 범위 내에 자신과 아군에게 무적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투포의 여명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30% 증가되었습니다.
• 신록의 광풍 (마나각성의 대비 궁극) 스킬의 치유 위력이 틱당 대상의 전체 체력 4%씩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록의 광풍 스킬의 회복은 치유불가 대상에게도 회복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어쌔신
• 투포의 죽음의 춤 스킬 사용 중에 질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뇌절 : 비수 찌르기 (기본/특성) 스킬의 기본 위력이 138 → 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단 베기 (기본/특성) 스킬 사용 중에 전체 체력의 20%만큼의 보호막 생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갈퀴손 (기본/특성) 스킬에 필중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투검 : 죽음의 표식 효과 대상에게 1회 공격 적중 시, 자신에게 3초 동안 전체 체력의 15% 만큼의 보호막 생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반격 (기본/특성)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 1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반격 (기본/특성) 스킬의 반격 효과가, 효과 지속 중에 모든 공격이 회피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질주의 뒤돌려차기 스킬 적중 시마다 낙인을 1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처형 (기본/특성) 스킬의 기본 재사용 시간이 21초 →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거너
• 변위의 곡사 포탄 스킬의 피해 속성이 전격에서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호출 : 전투 포탑 (기본/특성) 스킬 사용 시에 적용받는, 강철 포탑 효과의 받는 피해량 감소 수치가 30% → 20%로 변경되었습니다.  
• 투포의 장총 연사 스킬의 위력이 5% 증가되었습니다.
• 발차기 (기본/특성) 스킬의 조작 방식이 키보드 입력 방향(W/A/S/D)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발차기 (기본/특성) 스킬의 보호막 수치량이 30% → 20%로 변경되었습니다. 
 
슬레이어
• 혈월 (기본/특성) 스킬에 충격해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혈영 소환 스킬의 기본 재사용 시간이 60초 → 4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혈영 소환 스킬의 혈연 효과가 시전자 공격력 5% → 10% 증가로 변경되었고, 받는 피해량 10%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처
• 바람살 효과에 피격된 대상의 자원 감소량이 5% → 4%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살 : 강화 (화살통 충전) 효과에 피격된 대상의 자원 감소량이 10% → 8%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괴살 (기본/특성) 스킬의 마무리 일격 효과가 제거되고,  저격 스킬에 마무리 일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저격 (기본/특성)의 최대 차징 기본 위력이 900 → 72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태풍 도약 (기본/특성) 스킬의 태풍 보호 효과가 정화 불가능으로 변경되었고, 태풍 보호 효과 지속 중에 행동불능 면역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폭발의 연사 스킬의 주는 PVE 피해량 50% 증가 및 주는 PVP 피해량 50%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폭발의 연사 스킬의 발사체 1발 당 다수의 타격 횟수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팔라딘
• 투지의 광휘검 스킬이 기존 2연계 스킬에서 3연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중의 광휘검 스킬의 발사체를 대상에게 적중 시 쇄도하는 빛(심판의 신념) 스킬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발의 처단 스킬의 침묵 효과 유지시간이 2초 → 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천벌 (기본/특성) 스킬의 스킬 모션속도가 기존 대비 30% 단축되었습니다.
• 수호의 방패 (기본/특성) 스킬의 메타트론의 심판(심판/보호) 효과가 대상에게 적중 시 10초 동안 치유불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지원의 수호의 방패 스킬로 지정된 파티원에게 2초 동안 빛의 심판 효과가 부여되고, 빛의 심판 효과 적용 중에 피격 시 공격자에게 메타트론의 심판 효과가 적용됩니다.
 
클래스 목걸이 스킬 밸런스 조정

효과의 선호도가 낮아 일부 잘 사용되지 않는 목걸이 전용 스킬의 밸런스를 수정할 예정입니다. 
7월 6일(수) 업데이트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로드
• 전우보호
  - 아군의 PVP 받는 피해량 감소량이 30/35/40/45/50% → 40/45/50/55/60% 변경되었습니다. 
• 포효
  - 주는 PVE 피해량 증가량이 10/11/12/13/15% → 16/17/18/19/20% 변경되었습니다. 
  - 포효 효과가 적용된 NPC대상을 타격 시 모든 대상들이 특수 스킬(Tab)이 0.6/0.7/0.8/0.9/1초 감소됩니다. (재발동 시간 1초)
 
엘리멘탈리스트
• 몽환의 주렴
  - 행동 불능 상태 시에도 몽환의 주렴을 사용하여 행동불능 효과를 제거할 수 있도록, 충격해제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몽환의 주렴 상태 시 "몽환의 주렴" 텍스트가 출력되도록, 전투 시인성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력 증폭
  - 스킬 사용 시 전방 12m 순간이동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미스틱
• 정령왕의 토템
  - 정령왕의 토템 지속시간이 20초 →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탯 증가 이상상태 지속시간이 2.2초 →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자신과 아군이 토템 범위 안에 있을 시, 1초당 전체 체력 및 자원이 3%씩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어쌔신
• 질풍검
  - 질풍검 스킬 사용 시 5초 동안 은신(Tab)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중 은신
  - 이동 속도 40%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거너
• 마비탄
  - 스킬 사용 시 쌍권총 및 장총 위력 증가가 없는 강화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고정 사격
  - 주는 PVE 피해량 수치가 4% → 5%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사용 시 쌍권총 및 장총 위력 증가가 없는 강화탄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슬레이어
• 광기
  - 광기 지속시간이 15/16/17/18/20초 → 8/9/10/11/12초 변경되었습니다. 
  - 적용 효과 : 초마다 혈기 획득 (최대 5개), 어둠 속성의 공격의 치명타 확률 20%, 치명타 위력 100% 증가, 광기 중에 생명력 소모 스킬 사용 시 생명력 소모 없음
  - 공포에 적용된 대상은 공포 효과 종료 시 3초 간 광기의 공포 면역효과가 적용됩니다.
• 광란
  - 광란 지속시간이 15/16/17/18/20초 → 10/11/12/13/15초 변경되었습니다. 
  - 보스에게 주는 피해량 수치가 30% → 40%로 변경되었습니다.
  - 적용 효과 : 어둠 속성의 공격의 치명타 확률 20%, 치명타 위력 30% 증가
 
아처
• 신비한 화살
  -  랜덤 효과 중 실명 효과가 제거되고, 침묵 또는 변이 효과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의 기본 재사용 시간이 40 → 6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비한 화살 공격 적중 시 바람살 충전 5개 획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명사수
  - 명사수의 지속시간이 20/21/22/23/25초 → 15/16/17/18/2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명사수 스킬 사용 시 바람살 충전 5개 획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팔라딘
• 정의의 화신
  - 주는 PVE 피해량이 16/17/18/19/2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신의 격노 스킬 위력이 500/550/600/650/700 → 800/850/900/950/1000 변경되었습니다. 
 


스타일 장비 강화 시스템

스타일 아이템 강화 및 분해 보상이 7월 20일(수) 변경될 예정이며, 개발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아이템 강화

주무기, 보조무기, 의상, 투구, 안경, 마스크 아이템을 최대 +10 강화까지 강화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이 추가됩니다.  (희귀 등급은 +5 강화까지 가능합니다.)
강화 수치에 따른 소정의 능력치가 추가되며 다음의 효과가 추가되며, 강화로 인해 아이템 레벨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기존에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었던 스타일 아이템 역시 강화 및 분해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전용 스타일 강화석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강화 수치힘/민첩/지능부위별 추가 효과
주무기보조무기의상투구안경마스크
1+1최대 공격력 +1최소 공격력 +1물리 방어력 +4치명타 위력 +2마법 방어력 +2마법 방어력 +2
2+2최대 공격력 +2최소 공격력 +2물리 방어력 +8치명타 위력 +4마법 방어력 +4마법 방어력 +4
3+3최대 공격력 +3최소 공격력 +3물리 방어력 +12치명타 위력 +6마법 방어력 +6마법 방어력 +6
4+4최대 공격력 +4최소 공격력 +4물리 방어력 +16치명타 위력 +8마법 방어력 +8마법 방어력 +8
5+5최대 공격력 +5최소 공격력 +5물리 방어력 +20치명타 위력 +10마법 방어력 +10마법 방어력 +10
6+6최대 공격력 +6최소 공격력 +6물리 방어력 +24치명타 위력 +12마법 방어력 +12마법 방어력 +12
7+7최대 공격력 +7최소 공격력 +7물리 방어력 +28치명타 위력 +14마법 방어력 +14마법 방어력 +14
8+8최대 공격력 +8최소 공격력 +8물리 방어력 +32치명타 위력 +16마법 방어력 +16마법 방어력 +16
9+9최대 공격력 +9최소 공격력 +9물리 방어력 +36치명타 위력 +18마법 방어력 +18마법 방어력 +18
10+10최대 공격력 +10최소 공격력 +10물리 방어력 +40치명타 위력 +20마법 방어력 +20마법 방어력 +20

현재 스타일 아이템 귀속 해제가 가능한 상태이지만, 전설 등급 스타일 아이템의 경우 과도한 비용이 소모되는 점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일반 스타일 아이템 중 전설 등급 아이템은 귀속 해제가 용이하도록 모두 영웅 등급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스타일 강화는 암릿과 동일한 강화 구조를 가집니다.

차이점은 하락이 없고 성공 확률이 매우 높게 설정될 예정입니다.


스타일 아이템 분해

현재 의상과 투구아이템을 분해하면 기어아이템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기어 대신 별도의 인장 아이템인 '마법의 실타래'를 획득하게 됩니다.
마법의 실타래는 일정 개수 이상의 묶음부터는 거래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마법의 실타래는 다음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스타일 강화석
• 마법의 실타래 10개 묶음 (거래가능)
• 마법의 실타래 100개 묶음 (거래가능)
• 사냥 경험치 물약
• 마나 경험치 물약
• 티그리스 전투 물약 III
• 실크 옷감, 은빛 옷감, 황금빛 옷감, 마법의 옷감

추가로, 강화된 아이템을 분해하면 강화 수치에 따라 더 많은 마법의 실타래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10 강화된 아이템을 분해할 경우 수집도감에 등록할 수 있는 특수 아이템이 추가 획득됩니다.


스타일 수집도감

스타일 아이템 전용의 수집도감이 추가됩니다.
스타일 수집도감은 마법의 실타래로 구매 가능한 옷감류 아이템과 +10 강화시 획득되는 특수 재료를 수집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수집도감은 누적되는 수집 상태에 따라 일정 도감 경험치를 획득하고, 도감 경험치에 따라 서버 내 캐릭터에 적용되는 효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인게임에 적용된 소환수 수집 시스템과 비슷한 형태로 반영됩니다.


아이템 획득 방법

일부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이며, 현재는 골드와 출석 보상으로 스타일 강화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또한 마법의 실타래는 기어 상점에서 매일 일정 수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도전 과제 비활성화

7월 27일(수) 정기 점검 이후 도전 과제를 비활성화할 예정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현재 도전 과제는 기존의 파밍 체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변경되는 파밍 체계에 적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를 갑작스레 변경하면 일부 도전 과제를 수행하던 모험가님께 불편을 드리게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일정 기간을 두고 비활성화하려 합니다.
차후 본래 의도에 맞게 새로운 파밍 체계를 좀 더 잘 가이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다시 오픈할 예정입니다.
 
 
모험가님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부탁드리며,
보내주신 의견은 더 나은 방안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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