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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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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개발 방향 안내 (수정)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많은 모험가님께서 앞으로 엘리온이 어떤 방향으로 개발되고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되어
오픈 1주년이 다가오는 올해 4분기를 맞아 엘리온이 어떤 게임으로 정착할 것인지와 
그러기 위해 어떠한 일을 진행할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는 자리를 가지려 합니다.
 
엘리온은 그리 많지 않은 PC 게임 중 하나로써 조작감과 액션감을 장점으로 한 MMORPG입니다.
하지만 RPG 게임이 가지는 매력인 파밍의 재미가 부족하고 노력의 가치가 쉽게 무너져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RPG게임으로써 파밍의 즐거움을 살리고, 더불어 골드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거래가 더 활성화되어 유저 간의 상호작용이 기반이 되는 진짜 MMORPG 엘리온을 만들어나가려 합니다. 
자신의 성장에 대한 노력이 골드로 환산이 되고, 이것이 거래로 이어지며 다시 또 다른 성장의 기회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거래 불가능했던 것을 거래 가능하게 변경하고,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방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복귀 모험가님도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알기 어려웠던 최적의 골드 수급 방식이나 복잡했던 캐릭터 성장 방식을 보다 심플하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러한 개선만으로 엘리온이 특징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장의 목적이 되는 PvP와 RvR 요소를 점점 더 강화하여 
경쟁과 대립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RVR과, PVP 필드 플레이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개발하여 소위 ‘쟁’ 게임으로써 확실히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사냥으로 골드를 획득하고, 골드로 성장하고, 성장을 토대로 다시 경쟁을 하는 선순환 구조의 게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런 경쟁에 바탕이 되는 것은 바로 클래스/전투 밸런스라 생각하며, 밸런스 조정 역시 월 단위로 꾸준히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안내드리는 내용은 개발 중인 사항으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월 27일(수) 업데이트 예정 안내
거래 불가 장비 거래 가능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거래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현재 거래가 불가능한 대부분의 장비를 거래 가능하게 변경하려 합니다. 
 
모험가님이 그동안 장비에 투자한 비용을 거래를 통해 다시 환산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더 좋은 장비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토대가 될 것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거래가 드라마틱하게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장비에 투자한 비용을 인정받고, 거래를 선순환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기반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만드려고 합니다. (21:59 수정)
단, 모든 장비가 전부 거래가 가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시간을 들이기를 원하는 것이나 이벤트로 노력이 거의 들어가지 않은 장비, 
쉽게 구할 수 있어 다른 장비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것들은 거래 가능 품목에서 제외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거래 가능하게 변경되는 아이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류장비등급 범위획득처거래 여부비고

던전 세트 장비

순환의 지혜

고급~전설

던전
레이드 획득(토큰 및 드롭)

X → O

주요 파밍 대상 장비로 거래를 통해 다른 모험가에게 판매 가능하도록 변경

신속의 유산
날카로운 감각

PVP 세트 장비

빛나는 명예희귀~전설명예 인장 상점

X → X

명예점수/PvP 파밍에 대한 노력 가치를 보존
지속적인 PvP 콘텐츠 이용을 위해 거래 불가 유지

찬란한 명예전설명예 점수 상점(계승)

이벤트 장비

서막의 장비고급~전설오픈 이벤트 일시 지급

X → X

이벤트성 지급품으로 거래 대상에서 제외

모험가의 장비희귀~영웅퀘스트 및 이벤트

플러스 장비
(재련 장비)

하스의 유산희귀+~전설+재련
차원 포탈 (얼어붙은 도시)

X → O

재련에 소모된 재화를 모험가가 골드로 환산할 수 있도록 거래 가능하게 변경

찬란한 하스의 유산전설+재련

기타

앗아가는 찰나 (귀속)영웅~전설월계관 인장 구매 (합성)
일반 레이드

X → X

기존 앗아가는 장비의 가치 보존을 위해 유지
기사단의 장비 (귀속)영웅~전설성장 구간 퀘스트 지급퀘스트 반복을 통한 어뷰징 방지를 위해 유지

정확히는 현재 ‘획득 시 귀속’화된 아이템이 ‘착용 시 귀속’화 되는 것이기에 
각 마을 잡화 상인이 판매하는 ‘귀속 해제 주문서’를 사용하여 거래 가능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10월 27일(수)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재련 시스템 비활성화 

재련 시스템은 역성장을 없애고 누구나 쉽게 파밍을 하여 유저 간 격차를 줄이려는 의도로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의도에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파밍 방향에 대한 혼란을 가중시키고, 
기존 장비와도 잘 융화가 되지 않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엘리온이 앞으로 순수 RPG로써 파밍의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재련 시스템을 반드시 가다듬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온의 성장 방식과 잘 융화시키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재련 시스템을 닫고 점검하려고 합니다. 
대신 기존의 장비와 파밍 방식을 더 정교하게 가다듬고, 업그레이드해나갈 예정입니다. 
재련 시스템 또한 이 방향에 맞게끔 장비 파밍과 성장에 있어 
아쉬운 부분,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줄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재련 시스템이 비활성화되면 더 이상 재련으로 플러스 장비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이미 획득한 플러스 장비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거래가 가능해지므로 투자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되며,
소울스톤 역시 마찬가지로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소울스톤은 전용 슬롯이 플러스 2단계 장비에만 존재하여 큰 의미를 갖기 어렵습니다. 
기존 장비에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개선안을 마련 중이므로 추후 높은 가치를 갖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울스톤은 개선안이 적용되는 시점부터 재련이 아닌 일반적인 드롭/파밍 형태로 획득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재련 시스템 비활성화는 10월 27일(수)에 적용될 예정이며 
재련 시스템 개선은 11월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월계관 삭제 및 필드의 기본 보상 강화 

월계관은 사용 시 더 집중해서, 극대화된 효율로 사냥하도록 유도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극대화된 효율로 사냥하기 위해 적의 방해, 즉 PvP에 대비하고 더 좋은 장비 스펙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의도였으나 
반대로 월계관을 사용하는 동안 원하는 효율이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냥터 경쟁으로 필드 PVP을 유발하기보다 
외려 더 안정적인 사냥을 추구하고 필드 PVP가 비활성화되는 요소로 작용해왔습니다. 
또한 월계관이 없을 때의 필드 보상은 별다른 의미가 없어 플레이 시간만 제약하고, 필드가 쉽게 버려지게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월계관 시스템은 초보 모험가님께도 복잡하기만 하고
사용하기에도 불편한 요소로 작용하여 진입 장벽만 높이는 역할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을 과감히 삭제하고 대신 필드의 기본 보상 수준을 대폭 높이려 합니다. 
또한 시스템 삭제에 따라 사냥터 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체가 될 수 있는 개인 사냥터의 보상을 강화하고
이외에도 순풍호, 철갑호와 같은 경쟁/대립형 사냥터의 보상을 강화하며 분쟁 사냥터를 더욱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축복의 월계관 삭제 
축복의 월계관을 더 이상 보상과 상점, 상자 등에서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기존 월계관 아이템들은 사용이 불가능해지며 토큰으로 변경되어 구 월계관 상점에서 아래와 같이 골드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가격구매 제한비고
100,000 골드 주머니축복의 월계관 1개3-
50,000 골드 주머니축복의 월계관 1개5
30,000골드 주머니축복의 월계관 1개10
10,000골드 주머니축복의 월계관 1개-무제한 구매 가능


필드 기본 보상 상향 
필드의 아이템 기본 드롭률이 일괄 상향됩니다. 
장비 아이템 드롭률은 현재의 4배, 그 외 아이템은 5배가량(월계관 사용 시 드랍률의 40%, 50%)이며 
전설 등급 장비는 확률이 좀 더 올라 현재 월계관 효과의 1/2 수준으로 상향되게 됩니다.
 
골드 수급 역할을 하는 잡동사니 아이템 역시 해당 드롭률에 영향을 받아 훨씬 더 많은 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잡동사니 아이템의 상점 판매가는 기존의 60% 수준으로 조정되며, 
장비 아이템의 상점 판매가는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장비 등급기존변경
일반30060
고급1000200
희귀3000600
영웅100002000
전설3000030000

월계관을 사용했을 때보다 시간당 보상량이 더 낮은 이유는 시간제한이 없이 사냥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개인 사냥터나 순풍호와 같은 경쟁형 사냥터에서 더 만족할만한 보상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당 보상량이 낮아지더라도 기존에 월계관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보상이 드롭될 것입니다. 
 
보상량 증가로 인한 인벤토리 부족 현상 완화 
필드의 기본 보상량이 증가하면 자연스레 인벤토리 부족 현상도 매우 심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템들의 최대 중첩 수를 일괄 9000개로 상향할 계획입니다. 
 
또한 필드에서 드롭되던 아래의 아이템들은 더 이상 드롭되지 않으며 대신 상점에서 판매가 될 예정입니다. 

아이템구매 수량골드 가격구매 제한 (1일)
생산물 성장 10분 비약11,00010
룬 스크롤 [신성한 빛]11,00020
룬스크롤 [짙은 어둠]11,00020
시공의 묘목13,50010
시공의 광맥 추13,50010
균형의 초월 룬가루12020


경쟁형 사냥터 보상 상향 (순풍호/철갑호) 

순풍호와 철갑호는 분쟁이 존재하는 대신 최고 수준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사냥터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월계관을 사용했을 때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상을 획득하며,
또한 불필요한 일반/고급 장비가 드롭되지 않아 인벤토리 관리도 보다 수월해질 예정입니다.
 
다만 혜택이 큰 만큼 해당 사냥터에서 지속적인 독점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보안책을 준비 중입니다.
순풍호/철갑호 사냥터에 입장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PvP 공격력/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며 
해당 효과는 사냥터에 오래 있을수록 중첩되어 더 강한 페널티를 얻게 됩니다. 
또한 같은 진영 간 분쟁 역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해당 사냥터에서 악령으로 변신 가능한 탐욕의 월계관을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단, 탐욕의 월계관은 다른 문제도 있을 수 있고, 사냥터 독점 문제를 반드시 해결한다고 보기에는 어렵기에 고민 중이며 결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개인 사냥터 보상 상향
개인 사냥터라고 할 수 있는 차원 포탈 ‘올가미의 숲’의 보상이 대폭 강화됩니다. 
먼저 ‘올가미의 숲’은 현재와 달리 자신의 성장 수준에 맞춰서 갈 수 있도록 난이도가 나뉘며, 
더 높은 난이도일수록 보상량이 훨씬 더 증가합니다.
※ 단계별 난이도에 대해서는 아래에 별도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보상 상향 초안이며 내용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간 / 단계1단계2단계3단계4단계
경험치 획득량 (필드 대비 %)120%135%150%170%
잡동사니 판매가110125140155
시간당 총 골드 획득량330,000골드375,000골드420,000골드465,000골드
시간 / 단계5단계6단계7단계8단계
경험치 획득량 (필드 대비 %)185%205%225%245%
잡동사니 판매가170190210230
시간당 총 골드 획득량510,000골드570,000골드630,000골드690,000골드

※ 필드 경험치 기준 : 마나 장벽 이후 필드 사냥터 기준
※ 경험치 효율이나 잡동사니 판매가 등은 밸런스 테스트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시간당 총 골드 획득량은 예시이며, 장비 수준과 플레이 방식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월계관 삭제와 관련된 해당 내용은 모두 10월 27일(수)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개인 사냥터 개선 

개인 사냥터인 차원 포탈 ‘올가미의 숲’에 난이도 선택 사항이 추가됩니다. 
올가미의 숲은 많은 모험가님에게 대안 사냥터로 활용되기를 기대했으나, 높은 적중도를 요구하여 
하스의 사냥 또는 순풍호의 사냥보다 시간 대비 효율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현재 캐릭터의 성장 수준에 맞춰 적절한 사냥 효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난이도 선택 단계가 추가됩니다. 

※ 사냥터의 적정 적중도와 보상 밸런스는 테스트를 거치며 조정 중에 있으며, 업데이트 시점에 일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차원 포탈 입장 장치는 기존과 동일하게 ‘벌핀-고귀한 간척지’, ‘온타리-회색산맥’에 위치하며 
상호작용(F) 시 입장할 수 있는 단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방식은 동일하지만, 난이도에 따라 등장하는 몬스터의 밸런스와 보상이 차등되므로 
높은 스펙의 캐릭터라면 같은 시간 내에 더욱 많은 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보유 아이템 장비 상황에 맞춰 최적의 효율을 보이는 사냥터를 찾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예 시스템 및 전장 개선 

10월 27일(수), 명예 랭킹이 초기화되며, 새로운 시즌을 맞이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 명예 시스템과 전장이 다음과 같은 구조로 개편됩니다. 
현재 명예 보상 구조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PvP를 즐기실 수 있게 한 발자국 나아갈 계획입니다. 


1. 투기장 승리로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PvP 성향인 모험가가 명예 점수를 원활하게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 획득처가 추가됩니다. 
명예 점수는 3vs3 투기장과 신규로 추가되는 균형의 투기장에서 전투 승리 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성을 위해 위 투기장에서 명예 계급 차이가 많은 상대를 이길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명예 점수가 더 추가됩니다. 
 
이전 시즌에는 차원 포탈 보스 처치가 명예 점수 획득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여, 
PvP를 즐기는 모험가보다 PvE를 즐기는 모험가가 상위 명예 계급을 달성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전투에서 승률이 높은 모험가가 상위 명예 계급을 조금 더 달성하기 쉽게 개선하고, 
분쟁에서 도움이 되는 명예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그 가치를 보존하려고 합니다. 
 
2. 균형의 투기장이 추가됩니다. 
투기장의 장비 허들이 높아 참가를 주저하는 모험가들도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장비의 영향을 최소화한 투기장을 추가하였습니다. 
 
자신의 장비를 그대로 사용하되 참가자의 공격/방어 성능 차이를 시스템으로 보정하여 장비 격차를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이에 따라 마나 각성이나 룬특성, 장비 무작위 효과는 그대로 적용되며 장비가 좋을수록 여전히 유리함을 갖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장비 격차를 대폭 줄여주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균형의 투기장은 항시 참여할 수 있고 승리 시 명예 점수를 획득하며, 패배 시에도 별다른 페널티가 없습니다.
단, 해당 투기장은 기존 투기장과 달리 랭킹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균형의 투기장은 기존 PvP에 대한 부담감으로 PvE만 즐긴 모험가나 신규 모험가도 새로운 명예 시즌에 참여하여 
보다 쉽게 PvP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3vs3 투기장이 탐욕의 투기장으로 개편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 리턴형 투기장으로써 승리 시 대량의 명예 점수를 획득하고, 
패배 시 소량의 명예 점수가 감소하는 형태로 명예 점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투기장은 균형의 투기장과 달리 실력 평점 순위에 맞는 랭킹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기존 대비 대폭 상향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탐욕의 투기장은 매일 특정 시간에만 이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20:00~24:00) 
즉, 평상시에는 균형의 투기장을 즐기다가 해당 시간이 되면 진정한 진검 승부를 하고 싶은 모험가님께서 모일 수 있는 장소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해당 변경과 함께 그 외 명예의 전당 스케줄이 아래와 같이 변경 예정입니다. 

전장 구분요일시간대
균형의 투기장
(장비 능력치 보정)
매일상시 열림
탐욕의 투기장
(장비 능력치 보정 없음)
매일20:00~24:00
서리가 내린 악령의 성토요일13:30~14:30
16:30~17:30
불타오르는 사원일요일13:30~14:30
16:30~17:30

  
4. 전장 및 투기장 랭킹 보상이 상향 및 개편됩니다. 
건강한 콘텐츠 이용 권장을 위해 아래와 같이 전장 및 투기장 랭킹 개선이 진행됩니다.
 
1) 3vs3 투기장 랭킹 보상이 대폭 상향됩니다. 
10월 27일(수), 신규 명예 시즌 시작 시 3 vs 3 투기장 랭킹 보상이 상향됩니다. 
• 랭킹 보상 수령 가능 인원이 늘어납니다. 

구분기존변경
상급 보상1위1~10위
중급 보상2위11~30위
하급 보상3~10위31~100위

• 랭킹 보상 수준이 상향됩니다. 
 
2) 이용률이 적은 전장/투기장의 랭킹이 삭제됩니다.
전장 랭킹은 이전 명예 시즌인 10월 27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유지됩니다.
• 랭킹 삭제 투기장/전장 목록 
   - 투기장 1vs1 
   - 투기장 2vs2 
   - 명예 투기장 3vs3 
   - 불타오르는 사원 
   - 서리가 내린 악령의 성 
   - 대장전 
  
5. PvP 성향의 모험가를 위한 보상이 상향됩니다. 
오직 PvP만 즐기는 모험가를 위해 명예의 전당 보상이 상향됩니다. 
 
1) 명예의 전당 보상이 다음과 같이 상향됩니다. 
• 명예의 트로피 보상 
   - 룬스톤 상자 → 불안정한 촉진제 조각 
     : 명예 점수를 얻기 위한 RvR 퀘스트 진행 시 개척의 인장을 얻을 수 없어 구매하지 못한 불안정한 촉진제 조각을 제공합니다. 
• 명예의 훈장 보상 
   - 기존 훈장 보상은 10월 27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이용 가능하며 점검 후 새로운 훈장 보상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 훈장 보상 1

102030405060
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사냥 획득 골드 +30%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
708090100110120
명예의 인장 X 10사냥 획득 경험치 +30%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승리 훈장

   - 기존 훈장 보상 2

102030405060
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사냥 마나 경험치 +30%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
708090100110120
명예의 인장 X 10차원 포탈(일일) 이용 시간 증가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인장 X 10명예의 승리 훈장

   - 신규 훈장 보상1

20406080100120
명예의 인장 X 50사냥 획득 골드 +30% 물약 (3일)빛나는 보물지도사냥 획득 경험치 +30%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50명예의 승리 훈장

   - 신규 훈장 보상2

20406080100120
명예의 인장 X 50사냥 마나 경험치 +30% 물약 (3일)빛나는 보물지도차원 포탈(일일) 이용 시간 증가 물약 (3일)명예의 인장 X 50명예의 승리 훈장

   - 10단위 훈장 보상이 20단위로 변경됩니다. 
   - 명예의 인장 보상 묶음 단위가 작아 자주 사용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묶음 단위가 변경됩니다. (10 → 50) 
   - 명예의 전당 이용으로 골드를 수급할 수 있도록 빛나는 보물찾기 단서가 추가됩니다.
 
2) 명예의 승리 훈장 구매 품목이 추가됩니다. 
기존 명예의 승리 훈장은 10월 27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이용 가능하며 점검 후 새로운 승리 훈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투기장 승률이 높은 유저는 추가적으로 성장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추가 품목가격주간 구매 제한
불안정한 촉진제명예의 승리 훈장 X 1001
빛나는 파편 결속석명예의 승리 훈장 X 203
확정 강화 비법서명예의 승리 훈장 X 301
강화된 전설 큐브명예의 승리 훈장 X 201
강화된 영웅 큐브명예의 승리 훈장 X 43

※ 품목 및 가격은 추후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6. 신규 도전과제 추가 (11월 업데이트 예정)
PvP에 직접적으로 도움 되는 내용을 안내하고, 엘리온에 적응하기 쉽도록 돕는 보상이 제공됩니다. 
시간 및 노력 대비 보상을 가늠할 수 있는 도전과제로
처음 PvP를 접하더라도 차근차근 해결하다 보면 보다 쉽게 PvP의 세계에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주요 과제 목록 
• 명예 장비 강화 
• 승급석 / 승급석 가루 / 승급석 조각 획득 
• 초기화 주문서 획득 
• 마법부여 
• 확정 강화석 획득 
• 빛나는 파편 결속석 획득 
• 장비 강화 / 장비 계승 
• 룬포인트 활성화 


신규 마나 각성 시즌 – 산양의 달 

10월 27일(수), 산양의 달 시즌이 열리게 됩니다. 
이번 신규 시즌은 기존과 달리 마나 각성 트리가 크게 변경되지 않고, 마나 각인이 몇 가지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마나 각성이 크게 추가되거나 변화할 때마다 장비 교체에 대한 스트레스나 오버 밸런스가 나타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전반적인 파밍과 장비 성장, 골드의 가치 상승을 주목적으로 하는 만큼 
마나 각성에 의한 밸런스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했습니다. 
 
산양의 달 시즌에 새롭게 추가되는 마나 각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아래의 수치는 실제 업데이트 시 밸런스 테스트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마나 각인효과활성화
포인트
레벨업
포인트
최대
레벨
레벨업 당 추가 효과
숙련모든 발사체가 치명타 적중 시마다 자원 10~20씩 회복 (재발동 시간 3초)20103자원 5 추가 회복
저격대상과 시전자의 거리가 멀수록 발사체의 위력이 18m 기준 1.2배까지 증가40-1-
뇌신의검SHIFT 회피 사용 시 5초 동안 검기가 생성되어 자신 주변 3m 내 최대 5명의 적에게 1초마다 위력 30~50의 전격 피해를 입힘2055검기 위력 5 증가
노련함SHIFT 회피 사용 시 2초 동안 기술 사용 시 자원 소모량 25% 감소 (재발동 시간 20초)10310재발동 시간 2초 감소
깨달음궁극기 사용 시 소모하는 자원의 소모량 15~30% 감소2554궁극기 자원 소모량 5% 감소
재정리남은 자원이 30% 이하가 될 경우 자원 50~100 회복20103자원 회복량 25 증가


클래스 밸런스 개선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개발팀은 월마다 지속적인 클래스 밸런스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밸런스 개선 주요 대상은 엘리멘탈리스트로, 현재 PvP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리 강화 효과를 상향하고 해당 효과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또한 상황을 지켜보며 추가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여 근접 클래스에게 대응할 수 있는 효과를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중입니다. 
※ 근접 클래스 대응 효과 예시 : 실명 효과, 물리 방어력 증가 등

서리 강화 효과 
• 빙결/빙옥 적중 시, 적중된 대상에게 일정 시간동안 치명타 회피도 100 감소 효과 추가 
• 빙결/빙옥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15% → 20% 

서리 내림 
• 서리 내림 특성 효과에 필중 효과 추가 
• 충격의 서리 내림 : 쿨타임 감소 30% → 40% 

복수의 마력 보호막 
• 지속시간 5초 → 10초 

해당 업데이트는 10월 27일(수)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10월 13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습니다. (19:54 수정)


이후 업데이트 방향
골드 소모를 통한 성장 강화 및 새로운 성장 요소 

많은 모험가님이 특정 아이템 레벨 구간에서 성장이 정체되어 있습니다.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강화 초기화를 하여 운에 기대거나 아니면 매우 비싼 고강화 장비를 구매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장비 성장을 포기하거나, 운에 기대어 그동안 모은 골드를 한 번에 소진시켜 역성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정체된 구간에서 조금씩이라도 성장할 수 있는 거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개발진은 앞으로 다양한 성장 요소를 계속 개발해 나가려 합니다. 
현재 멈춰있는 성장을 조금씩이라도 올라갈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장치를 만들겠습니다. 
이는 재련 시스템이나 그동안 시도해왔던 복잡한 방식이 아닌 간결하고 심플한 성장 시스템이 될 것이며,
모험가님이 꼭 필요로 하는 성장에 포커싱하여 제작할 예정입니다. 
 
성장함에 있어 불필요한 숙제를 늘리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골드로 점진적인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즉, 골드의 쓰임새가 생겨나고, 골드로 부족한 성장을 계속해서 채워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골드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 판단합니다. 
거래 가능한 아이템을 파밍하거나 강화시키는 행위가 곧 골드를 벌어들이는 행위가 되고, 
골드를 벌어들이는 행위는 자신의 성장으로 이어지며 자신의 성장은 더 많은 골드를 벌 수 있게 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성장 방식이 재련 시스템과 같이 현재 장비 시스템과 완전히 동떨어지거나
보유한 장비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설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형식을 고려하고 있으며 어떤 것을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 아래 내용은 예시이며, 적용 여부에 대해서는 검토 중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 무지개 룬슬롯 장비 (룬슬롯 교체용) 
• 수집도감을 통한 방어형 스탯 상승 
• 확정 강화 단계가 더 높은 강화석 
• 강화 확률이 더 높은 특수 강화석 
• 가장 최근 강화한 강화 슬롯을 초기화하는 기능 
• 소울스톤 슬롯을 오픈하는 기능 
• 기존 마법부여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효과를 추가해주는 상급 마법 부여 
• 강화 확률을 높여주는 보조 아이템
• 강화 슬롯을 모두 사용했을 때 추가 강화를 시도할 수 있는 돌파 강화 시스템 
• 무작위 효과 변경 시 특정 무작위 효과가 변경되지 않도록 잠그는 장치 
 
또한 새로운 성능의 악세서리(목걸이 제외)나 초월 등급 장비를 추가하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기존의 단조로운 스탯 성장 형태의 악세서리에서 
전투에 의미 있는 효과를 지닌 신규 악세서리 장비들을 제작하여 새롭게 파밍할 수 있도록 계획하려 합니다. 


초월 등급 장비 추가

제작 가능한 초월 등급의 장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초월 장비는 엘리온 내 현존하는 가장 최상급 장비입니다.
제작 재료는 하스 곳곳에서 드롭되며 엘리온에 존재하는 여러 콘텐츠에서 어렵게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초월 장비는 절대 혼자만의 힘으로는 파밍할 수 없습니다. 
자신과 친구들, 클랜원들의 강한 협업이 뒷받침될 때 초월 등급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재료는 모두 거래가 가능하기에 골드를 많이 얻는다면 더 빠르게 초월 등급 장비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초월 장비를 직접 제작하지 않더라도 초월 등급 제작 재료를 획득한다면 거래를 통해 값비싸게 판매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제작으로 획득하는 검은 모루/대가의 검은 모루 전설 등급 장비의 재료 수급 허들이 지나치게 높아
재료 수급량 및 난이도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성장 요소 추가는 11월에 업데이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언급된 내용 외에도 이러한 다양한 성장 요소 추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계획입니다. 


토큰형 보상 삭제 및 드롭 보상 강화 

이제 숙제 플레이의 근간이 되던 대부분의 토큰형 보상이 사라질 예정입니다.
토큰형 보상은 지금까지 차원 포탈이나 던전 등에서 일일 구매 횟수를 채우기 위해 
굳이 하고 싶지 않아도 플레이를 지속하게 하는 요소였습니다. 
물론 토큰형 보상을 삭제한다고 하여 모든 숙제형 플레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토큰형 보상은 ‘모든 사람’이 ‘같은 보상’을 획득하게 합니다. 
따라서 서로 간 아이템 획득 차이가 발생하지 않고, 이는 거래가 일어날 상황을 차단하게 됩니다. 
또한 토큰으로 얻는 보상이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면 해당 콘텐츠는 하나의 숙제가 될 것이고,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이라면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토큰형 보상은 마치 솔로 게임처럼 유저 간 상호 작용을 축소시키고, 단조로운 반복 플레이를 강요하게 만듭니다. 
 
하여 이러한 토큰형 보상을 삭제하고 모든 보상이 다양한 콘텐츠에서, 오직 드롭으로만 획득하게 하려 합니다. 
콘텐츠 별로 구분된 보상은 서로 거래가 가능해져 자신이 하고 싶은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획득하지 못한 보상은 거래를 통해 얻게 될 것입니다. 
개발진은 이것이 더 MMORPG스러운 플레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아무래도 던전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세트 장비를 토큰으로 획득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던전과 필드 등에서 드롭으로 획득하게 됩니다. 
 
물론 토큰이 사라지면 해당 장비의 총 획득량이 매우 크게 줄어들게 되므로 
그만큼 던전 공략 시 드롭 보상이 강화될 것입니다. 
차원 포탈의 보상 구조도 이와 같은 형태로 변경되며 드롭 보상이 각 콘텐츠 별로 차등되고 강화될 것입니다. 
 
반대로 PVP관련 토큰(명예의 인장 및 명예 점수)은 현재와 같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PVP 장비인 명예 장비의 경우 운적인 요소가 적어야 하며
 일정한 시간을 반드시 필요로 하기에 토큰형 보상 구조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토큰형 보상 개선은 11월에 업데이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던전 횟수 증가권 추가 예정

티켓과 같은 아이템을 소비하여 던전 입장 횟수를 충전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급처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이벤트나 기타 콘텐츠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시점에 업데이트 안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내주시는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며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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