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포터즈님,
지난 주말 진행된 사전체험이 종료된 후, 엘리온의 운영진과 개발진은
서포터즈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을 모두 하나하나 살펴보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 재미있고 완성도 있는 엘리온으로 찾아뵙기 위해
사전체험이 진행되는 기간에 서포터즈님께서 보내주신 피드백 중 개발진에서 검토하고 있는 일부 사항을 먼저 공유드립니다.
서포터즈님의 피드백에 대한 엘리온 개발진의 피드백, 함께 보실까요?
편의성
보상 상자를 오픈하거나 아이템을 분해 시 여러 개를 한 번에 오픈/분해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보상 선택 상자는 오픈 시 개봉 횟수를 지정할 수 있도록,
랜덤 보상 상자는 연출을 스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분해의 경우 여러 개를 한 번에 분해하면 귀한 아이템도 덩달아 분해할 위험이 있어 지금은 도입하지 않으려 합니다.
(ex:룬스톤 슬롯이 많은 일반 장비 아이템 등)
보상 상자나, 소지품 슬롯 추가 아이템 등 사용할 때 확인/취소를 버튼 클릭 외에 단축키로도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ESC와 Enter키를 활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장비 강화 시 애니메이션을 스킵하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장비 강화 시 강화 도중 변심으로, 혹은 실수로 다른 장비를 잘못 강화 시도하여 취소를 원하는 경우도 있어
중도에 취소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간적 여유를 두려고 합니다.
장비 판매나 분해 시 룬스톤 관리창을 열어서 일일이 해제해야 하는 게 불편해요.
장비 판매, 분해 시 룬스톤이 자동으로 해제되어 바로 소지품으로 반환되도록 수정하겠습니다.
룬스톤 착용 및 탈착이 불편하게 느껴지며, 장착한 룬스톤을 일괄 해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현재 룬스톤 일괄 장착이나 일괄 해제 버튼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마을 간 이동이 좀 더 편리해졌으면 합니다. (ex: 이동석 추가 등)
마을 간 이동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어떠한 방법이 엘리온에 가장 잘 맞고 좋을지, 다방면으로 방법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에서 몬스터나 지역, NPC 검색 등을 할 수 있도록 추가해주세요.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범례 제공과 별개로 검색 기능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탈것을 모두 가방에 넣고 다니기 불편해요. 탈 것 탑승은 단축키로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탈 것을 소유하고 있을 시 불편함이 없도록 보관함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검토하려고 합니다.
다만, 단축키로 탈 것에 바로 탑승하는 형태의 방법은 다양한 탈 것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고민해보겠습니다.
파티를 구성하여 던전/전장에 입장하면 던전/전장이 종료되어도 파티가 유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전장 등에서 진영에 관계없이 파티로 맺어지는 경우가 있어 종료 시 파티를 해제하고 있습니다.
자동 매칭이 아닌 수동 혹은 파티 모집을 통해 모집한 파티인 경우 유지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전투 및 콘텐츠
전장 매칭 후 참여인원이 부족하여 전장이 취소되는 것이 불편합니다.
전장에 실제로 참여할 인원이 부족할 경우, 전장에 입장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이 가능한지 검토해보겠습니다.
던전 최종 보스 처치 후 던전이 끝났다는 것을 명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최종 보스 처치 시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이동석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 공격 범위 표시밖에 있어도 공격에 맞는 것 같습니다. 공격 범위 판정과 공격 범위 표시에 대해 더 정확한 표시를 부탁드립니다.
공격 범위의 표시와 실제 피격 범위가 일치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수정하려고 합니다.
1인 던전의 보스들이 생명력이 많아서 전투가 장기화되고, 지루합니다.
던전 보스의 생명력이나 필요 아이템 레벨을 입장 시점에 맞춰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야수 해적단 소굴의 입장 조건과 실제 클리어 가능한 아이템 레벨 차이가 심하여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구간의 파티 던전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큰 허들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클랜전이나 전장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현황판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장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추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클래스
전체적으로 타격감이 부족하게 느껴지며, 궁극기 기술의 이펙트나 대미지가 좀 더 강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격감이 다소 부족하다는 부분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더 좋아질 수 있을지 해당 방안에 대해 여러모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카메라 연출이나 사운드 등을 강화하는 방향을 검토하는 중입니다.
워로드
PvP 진행에 필요한 유물력이 너무 높습니다.
현재 PvP에서 극명한 오버 밸런스가 나올 수 있다는 판단하에
PvP에서 유용한 유물의 유물력이 비교적 높도록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먼저 PvP를 하기 위한 최소한의 유물력마저 부족한 상태가 아닐지 점검하고,
필수 유물이 생기지 않도록 상성 구조 등을 감안하여 다른 유물의 효과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연계를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워로드의 기술 사용 시 전/후 딜레이가 너무 깁니다.
워로드는 공격 속도가 느린 만큼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클래스로
사전체험에서는 장비 아이템 등을 이용해 공격 속도를 보완하여 극복하는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이번 사전체험의 기간이 짧아 관련된 장비 아이템 파밍에 다소의 어려움이 있었을 거라 생각하며,
향후에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거너
높낮이 차이 때문에 간혹 상대에게 대미지를 입힐 수 없습니다.
일부 지형에서 고도차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철저히 검수하여 최대한 수정하겠습니다
거너는 사냥에 컨트롤이 많이 필요하여 타 클래스에 비해 피로도가 높습니다.
현재 몰이사냥 밸런스가 좋지 않아 피로도가 높은 것은 아닌지 검토하여 개선하겠습니다.
어쌔신
연속베기 모션이 어색합니다.
연속베기 기술을 모션과 함께 완전히 개편하겠습니다.
원거리 기술은 근거리 기술에 비해 대부분 뒤늦게 배우게 되는데 기술 습득 시 근/원거리 비율을 맞춰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반부 사냥 시에 원거리 기술을 활용해볼 수 있도록 기술 습득 레벨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어쌔신 전용 HUD(낙인)를 조금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낙인 UI의 위치를 캐릭터 옆에 두거나 위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지 검토해보겠습니다.
독 속성 기술을 더 추가하거나, 해당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유물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독 속성 관련 기술의 개수가 많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기술의 추가나 유물의 개선에 대해 고려해보겠습니다.
엘리멘탈리스트
속성 연계 기술이 적습니다. (ex:산산조각)
연계가 가능한 기술이 몇 가지 있으나 엘리멘탈리스트를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연계 기술의 표현이나 전달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 여러 방면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러 속성에서 고르게, 연계의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게끔 포괄적으로 고민하겠습니다.
회피기가 너무 많아 밸런스 조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회피 기술에 대한 카운터 기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 간 상성을 마련하여 가위바위보 싸움처럼 특정 계열이 우위에 서지 않는 상황이 되게끔 유도하려 합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대미지가 너무 강합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폭발적인 대미지는 의도한 사항입니다.
하지만 혹여 기동성과 누킹 능력(순간 대미지)이 둘 다 강력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지 검토해보겠습니다.
미스틱
소환수들이 너무 강력합니다.
소환수가 강력한 것은 의도이나 그에 맞는 대응법이 존재하기에 현재의 밸런스는 유지하려 합니다.
부활이나, 파티원에게 이로운 버프(공격 속도, 이동 속도 등) 기술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조적인 지원형 효과는 ‘지원 룬 특성’을 통해 발현 가능하며
미스틱 클래스에서 특히나 강력한 효과를 보게 할 의도로 설계하였습니다.
다만 이번 사전체험에서 룬 특성을 의도적으로 설정하여 활용하기에는 체험 시간이 너무 짧았던 터라 접근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룬스톤 연마 시스템과 룬 특성 설정 방식을 잘 개편하여 지원형 효과를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보겠습니다.
시스템
채팅 차단 기능을 만들어주세요.
꼭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하며, 차단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기술 도감, 소환수 구입 후 바로 사용하려 우클릭했을 때 재판매가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에 대해 공감하고 있습니다.
향후 판매 확인 창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이용의 불편함이나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계정 이름 생성 시 모든 서버 공용으로 사용하는 이름이라는 것에 대한 안내가 필요해요.
계정 생성 시 계정 이름은 모든 서버에서 공용으로 사용된다는 안내 문구를 추가하여
생성 단계에서 명확히 인지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명예 인장 상점에서 파는 장비에 PVP 관련 옵션을 추가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명예 인장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장비 아이템에는 PVP피해 증가/감소 옵션을 추가하는 형태보다
PVP에 재미를 더해줄 수 있는 다양한 성능을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중입니다.
많은 서포터즈님께서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주셨으며
이에 대해 개발진과 운영진이 면밀히 확인하며 개선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그중 먼저 검토 중인 사례에 대해 안내해 드렸는데요, 아직 공개되지 않은 내용은 차주에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서포터즈님께서 엘리온에 보내주시는 성원과, 애정어린 의견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더 나은 게임, 더 즐거운 엘리온으로 보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부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음 주에 피드백에 피드백을 2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