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모험가 여러분께서 1:1 문의로 보내주신 피드백 중에서도
콘텐츠, 루미너스, 편의성/UI 부분에서 개발진이 검토 중인 내용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던전 타임어택 3★ 달성 조건 난이도가 높아 기준 아이템 레벨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장비를 착용 후 공략해야 하며,
3★ 달성이 어려울 경우 중간에 이탈하는 파티원들이 생길 것 같습니다.
또한 대미지 미터기로 인한 플레이어 간 분쟁과 파티 분열도 걱정되는데, 특정 클래스를 파티에 기피하는 현상도 생기지 않을까요?
타임어택 시스템의 본래 의도는 모험가 여러분의 도전과 성장 욕구를 자극시키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보상 획득에 실패 시 큰 상실감을 주고 비 숙련자와의 파티를 기피하는 현상을 만들 것으로 우려되어
타임어택 시스템을 기본 던전에서는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타임어택의 긍정적인 요소도 일부 있었기에 향후 별도의 타임어택 던전을 구현하여 오픈할 예정입니다.
망령 수도원에서 티밍으로 인한 문제점이 예상되는데 대안이 있는지요?
기획 의도와 다른 협동 플레이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보완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이름을 블라인드 하는 등의 조치를 고민하였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며
신고조차 불편하게 할 수 있어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로, 적 처치 시 획득하는 타락한 영혼의 파편 수량을 일정 비율 이하로 감소시키는 등
특정인에게 쉽게 몰아주는 행위를 방지할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 외에도 다른 방안이 있을지 개발팀에서 고심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어렵더라도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루미너스
루미너스 콘텐츠가 높은 수준의 과금을 요구하는 것 같아 우려됩니다.
우려하시는 부분 충분히 공감하며, 구매뿐만 아니라 인게임에서도 루미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루트를 추가하였습니다.
기어 상점에서 판매하는 랜덤박스와 동일한 상품을 희귀품 상인으로부터 일일 3회에 한하여 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수집 도감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1성 루미너스를 소모하여 2~3성의 루미너스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기어 재화는 인게임 업적에서도 획득이 가능하며, 환전소를 통해서 타 모험가로부터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합성에 실패한 횟수에 따라 조각을 지급하여 합성 목표에 해당하는 성급의 랜덤한 루미너스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합성에 실패하여도 루미너스의 옵션이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위 사항들 모두 그랜드 오픈 시점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루미너스를 획득한 후 합성하는 과정이 너무 번거롭습니다.
루미너스 합성 과정의 불편함은 개발팀 내부에서도 언급되었던 부분입니다.
빠른 시일 내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루미너스 자동사냥 보상이 너무 약합니다.
자동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보수적으로 집행된 것도 있었지만,
모험가 여러분이 주신 피드백과 게릴라 테스트 지표 분석 결과 저희가 의도한 수치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자동 사냥의 골드와 경험치 획득 보상을 일정량 상향 조정하고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 부위의 승급석 조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편의성/UI
자동 이동 기능이 사용 시 몬스터에게 피격당할 위험이 크고, 지형지물로 인해 중단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합니다.
말씀 주신 내용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즉각적인 개선은 어렵더라도, 추후 꼭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필드 보스 처치, 차원 포탈 사냥 중 사망했을 때 채널이 이동되는 현상이 있어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원 포탈에서 혼자 사냥 중 사망 시 채널이 이동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수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파티 플레이 중 채널의 인원이 가득 찼을 때 파티원 수가 적은 채널로 이동하는 현상도 확인되어
파티원이 많은 채널로 이동하도록 함께 수정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채널 이동 관련 불편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 보내주시면, 기술적으로 검토 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지도에서 필드 보스의 위치가 눈에 잘 띄게 표시되었으면 합니다.
지도를 여러 차례 확대해야만 필드 보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편에 공감합니다.
덜 확대시켜도 필드 보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파티원에게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있거나 월드맵/레이더 상의 파티원 위치를 잘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보다 쉽게 파티원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기능 도입을 검토해보겠습니다.
던전을 입장하거나 사망 후 소환수/루미너스가 자동 소환되지 않아 불편합니다.
자동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의 불편함은 인지하고 있으나 빠른 해결이 어려워 추후에 개선할 수 있도록 고민해보겠습니다.
마우스 감도 조절 변경 시 감도 폭이 크지 않아서 티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감도 폭을 증가시켜주세요.
보내주신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기력 게이지 감소가 시각/청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인성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며, 보내주신 기력 게이지 감소 시인성 강화 의견도 함께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릴라 테스트에서 1:1문의로 보내주신 다양한 건의/제안 내용 중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것들은 즉각 반영하고, 개발에 시간이 필요한 것들은 추후 개선을 위해 차곡차곡 정리 중에 있습니다.
보내주시는 애정에 힘입어 더 나은 게임으로 보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